[뷰티한국 박솔리 기자] 장마가 주춤 하더니 무더위 기습에 정신이 혼미해질 지경이다. 바삭바삭 마른 빨래 냄새가 그립다.

습하고 불쾌지수 높은 여름, 여성은 자유롭게 아름다운 노출이 가능하지만 남자는 기본적인 예의와 스타일을 지키려면 ‘덥고 습한’ 출근복장을 지켜야한다. 이런 고충을 해결하기 위해 요즘 쿨비즈룩이 뜨고 있다.

쿨 비즈(Cool-Biz)란 ‘시원하다’라는 뜻의 쿨(cool)과 비즈니스(business)의 약식 표현인 비즈(Biz)를 합친 신조어로 여름철 멋과 시원함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패션을 일컫는다. 우리말로 쿨맵시라고 표현한다.

요즘은 자유로운 복장에 대한 시선이 관대해진 것은 사실이다. 가뜩이나 업무량이 많이 스트레스가 최고조에 이를 때, 더위 때문에 더욱 화나는 일이 없도록 좀 더 과감하면서 복장에 대한 긴장을 풀어주는 것. 이젠 반바지도 허용되는 직장 월드 아닌가?

#격식을 차려야하는 재킷이 필요할 때

▲ 사진=일 꼬르소
▲ 사진=일 꼬르소
상상만으로도 땀이 줄줄 흐른다. 여성에게 재킷이란 여름을 제외한 계절에 착용해야 할 아이템이지만 남성 직장인에겐 사계절 내내 필수 아이템이다.

재킷을 포기할 수는 없고 기존 아이템이 통풍과 소재 면에서 아쉽다면 린넨 재킷을 추천한다. 아마(Flax)의 줄기로 만든 천연섬유인 린넨은 뛰어난 통풍성과 흡습성을 지닌 데다 가볍고 촉감 또한 차가워 여름철 최고의 소재로 꼽힌다.

■ 적당한 구겨짐이 좋다면?
너무 과하게 구겨지는 스타일이 부담스럽다면 린넨 혼방 소재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일 꼬르소의 ‘멜란지 린넨 재킷’은 은은한 블루 컬러에 멜란지 효과가 돋보이는 제품으로 린넨 혼방 소재를 사용해 구겨짐이 적으면서도 린넨의 효과는 톡톡히 볼 수 있다.

여기에 붉은 체크 패턴의 일 꼬르소 ‘린넨 셔츠’를 매치하면 2배의 시원함을 느끼는 동시에 시각적으로도 센스 있는 컬러 매칭을 이룰 수 있다.

■ 확실한 구겨짐이 좋다면?
반면, 린넨 고유의 확실한 구겨짐을 원한다면 일 꼬르소의 ‘린넨 야상 점퍼’가 제격이다. 옅은 베이지 컬러의 린넨 야상 점퍼는 100% 린넨 소재를 사용한 제품으로 야상 점퍼 디자인이 구겨짐마저도 디테일로 느껴지게 한다. 실용성 높은 포켓들과 허리를 조일 수 있는 스트링이 있어 편안한 캐주얼룩으로 착용할 수 있다.

함께 매치한 일 꼬르소의 ‘화이트 린넨 셔츠’는 베이직한 디자인과 컬러가 여름철 하나쯤은 구비해 두면 여러모로 쓰임새가 많은 아이템이다.

# 청소재, 무조건 덥고 답답하다? 여기 여름용 데님셔츠를 찾아라!

▲ 사진=닥스신사
▲ 사진=닥스신사
영원한 젊음의 상징으로 불리는 ‘데님’은 패션계에서 변함없이 사랑받는 최고의 아이템이다. 다양하게 세련된 스타일을 연출할 수 있는 데님팬츠와 데님셔츠 등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많은 이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데님셔츠’는 부드러운 면 소재의 감촉과 자연스러운 핏이 남성들을 보다 젊고 활기차게 만들어줄 수 있는 아이템으로 이너와 아우터 등 다양한 스타일로 연출이 가능하다.

데님셔츠를 이너로 착용할 경우엔 조직이 촘촘하고 컬러가 밝은 톤인 것이 매치하기에 편하다. 또한 피치가공 등을 통해 부드러운 감촉을 부여하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재킷이나 점퍼와 함께 착용했을 때 보다 높은 착용감을 줄 수 있다. 함께 면팬츠나 블랙 팬츠를 매치하면 깔끔한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다.

#시원한 패턴으로 나도 시원하게, 보는 이도 쿨하게~

▲ 사진=올젠
▲ 사진=올젠
최근 핫한 트렌드이며 누구나 옷장 속에 가지고 있는 스트라이프 티셔츠는 마린 룩을 연상시켜줘서 직장 내에서도 시원한 기분을 만끽할 수 있다. 여기에 쇼트 팬츠나 롤업 팬츠를 매치하면 긴 기장의 바지 같은 답답함 없이 여유로움이 묻어날 수 있는데 쇼트 팬츠는 무릎 위의 길이가, 롤업 팬츠는 복사뼈가 보이는 정도의 위트 있는 길이가 적절하다. 이 매치에 전체적인 포인트를 결정해주는 컬러로는 블루와 화이트를 섞어서 선택하자.

또한 평소 입던 드레스 셔츠는 벗어 던지고 체크 셔츠를 활용하는 것도 새로운 룩이 될 수 있다. 체크셔츠는 자유분방한 분위기를 물씬 풍기며 별다른 레이어드 없이 단독으로 입어도 전체적인 룩에 포인트가 된다. 이런 체크 셔츠는 티셔츠 위에 오픈해서 입어준다면 갖춰 입은 듯 멋스러워 보일 수 있고 더울 때에는 벗어서 허리에 둘러 연출하면 센스 넘치는 스타일링으로 눈길을 끌 수 있다.

# 구두의 소재를 살리면서 장식과 배색으로 쿨비즈 룩과 매치도 OK!

▲ 사진=에스쁘렌도
▲ 사진=에스쁘렌도
남자들도 시즌과 스타일에 따라 구두를 맞춰 신는 센스를 발휘해야 한다. 그렇지만 요즘같이 덥고 습한 날에도 갑갑한 구두를 벗을 수 없다면 통풍이 좋은 구두를 선택하거나 양말을 벗고 발등을 드러내 시원한 느낌을 연출해보자. 구두에 양말은 누구나 지켜야 하는 예의범절이었고 암묵적인 룰이었지만 최근에는 멋쟁이들만 실천한다던 ‘맨발로 신기’가 일상적인 스타일이 될 만큼 대중화되었으니 올 여름에 꼭 시도해 볼 것.

비즈니스맨이라면 보통 일주일에 5일은 구두를 피할 수 없으나 여름용 비즈니스 슈즈를 준비해야 한다. 최근에는 겉은 부드러운 소가죽에 메쉬 소재를 안감으로 활용하여 바람이 통하게 만든 스마트한 슈즈가 인기인데, 여름철 무더위와 습한 날씨로 인한 땀에도 건조가 빨라 쾌적한 발 상태를 만들어 주어 비즈니스맨들에게 제격이다.

주의할 점은 덥다고 맨발로 신는 경우가 많은데 오히려 땀으로  냄새와 무좀의 원인이 되기도 하니 꼭 순면양말을 착용하는 것이 좋다.

# 에너지는 절약하고, 불쾌지수는 낮춘다! 환경부에서 제안하는 쿨맵시룩~

▲ 자료제공=환경부
▲ 자료제공=환경부
환경부에서는 2013년 하절기 에너지절약 캠페인의 일환으로 쿨맵시 캠페인을 적극적으로 전개하고 나섰다. 국민들에게 여름철 절전 등 에너지절약을 위한 저탄소 생활 실천 운동에 동참해줄 것을 당부하며 옷과 소품 등으로 보다 시원한 여름나기 방안을 제시한 것. 다음은 환경부에서 제안하는 쿨맵시룩 팁이다.

헤어스타일은 여성의 경우 앞머리를 내리지 않고 깔끔하게 묶을 것을 권유하며 남성의 경우 옆머리와 뒷머리가 단정하여 깃에 닿지 않도록 한다.

넥타이의 경우 되도록 착용하지 않도록 하며 긴팔 대신 반팔셔츠를 착용, 목 주위 단추를 오픈한다. 상의는 밝은 색을 선택하고 줄무늬나 시원해 보이는 프린트를 입는다. 단, 비치지 않는 소재를 선택해 속옷을 겹쳐 입지 않아 부피감을 줄여준다. 하의는 앞 허리 주름이 넉넉하고, 신축성이 높은 면, 폴리에스테르 소재로 품이 여유로워 통풍이 잘 되는 것을 입는다.

소재는 가볍고 바람이 통하는 마, 레이온 섬유 등 쿨 소재의 몸에 접촉면이 적은 빳빳한 느낌의 옷이 쾌적하다. 땀을 흡수해주는 기능성 소재를 선택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쿨맵시에 어울리는 천이나 얇은 소재의 단화와 가벼운 운동화로, 발의 온도를 내려 편안하고 건강한 발을 만든다.

박솔리 기자 solri@beautyhankook.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