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담피부관리실, 울산피부관리실 '에이프릴로제' 정승례 원장

▲ 정승례(청담피부관리실, 울산피부관리실 에이프릴로제 원장)
▲ 정승례(청담피부관리실, 울산피부관리실 에이프릴로제 원장)
최근 하체부종으로 관리를 받으러 온 40대 초반의 노산 임산부 고객과 “아기가 거꾸로 들어서서 걱정이 된다”며 관리 받으러 온 30대 중반의 임산부 고객이 있었다.

이렇듯 여성의 사회활동이 늘어나면서 결혼시기와 아이를 낳는 시기가 늦어지고 있다. 여성들의 많은 업무와 스트레스, 음주와 흡연으로 여성호르몬의 불균형이 가중되면서 ‘노산 임신은 괜찮을까?’ ‘문제가 되지는 않을까?’ 걱정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고령 임신 나이 기준은 세계보건기구에 의하면 35세라고 한다. 나이가 들어 임신을 하게 될 경우 임신 중독증, 고혈압, 당뇨 등의 질병에 걸릴 확률이 높고 결혼 적령기인 20대 때 아이를 갖는 것 보다 기형아 및 다운증후군 등의 가능성 역시 높다고 본다.

고령임신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갖기보다는 지금의 건강상태를 잘 체크해보고 신경을 써서 준비하게 되면 건강한 아이를 출산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임신 준비의 첫 단계는 임신 2~3개월 전부터 엽산을 복용해주는 것이다. 엽산을 복용해주면 태아의 신경관이 정상적으로 발달하는데 돕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임산부에게 필수적으로 권장되는 영양소라 하겠다. 임신 전, 후 복용하게 되면 기형아 출산을 막고 빈혈 증상 완화에도 도움을 준다.

비타민B군에 속하는 필수영양소 중 하나인 엽산은 수용성이기 때문에 필요한 만큼 흡수하고 남은 양은 소변으로 배출이 되는데 한 끼 0.4~1.0mg 복용하면 된다. 단백질과 DNA 등 신체 내 합성을 돕는 엽산은 감귤, 양배추, 브로콜리, 콩 등에 많이 들어있지만 엽산의 효과를 위한 충분한 양을 섭취하기엔 부족하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비타민제를 복용해주어야 한다.

둘째, 금연, 금주, 약 복용주의 및 체력조절을 위한 적당한 운동이 필요하다. 골반이나 척추가 많이 휘어 있다면 아이의 집과 같은 자궁이 건강하지 못한 경우가 많다. 미래의 아기집을 위해 미리 체형교정을 해준다. 산전관리는 임신 중 나타날 수 있는 각종 순환장애를 개선시키며 튼살예방 및 부종과 통증을 완화시켜주어 임신 기간 중의 몸의 균형을 유지해준다. 적당한 운동은 임산부 건강은 물론 태아의 건강까지 챙길 수 있다.

▲ 고령임신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갖기보다는 건강상태를 잘 체크하고 신경을 써서 준비한다면 건강한 아이를 출산할 수 있다
▲ 고령임신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갖기보다는 건강상태를 잘 체크하고 신경을 써서 준비한다면 건강한 아이를 출산할 수 있다
셋째, 임신 중독증을 예방해야 한다. 태아의 건강을 위한다고 음식을 한 번에 과다섭취하거나 많이 먹고 몸을 움직이지 않고 운동을 하지 않으면 임신 과체중으로 당뇨, 혈압, 부종 등을 유발시켜 임신 중독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꾸준한 운동으로 체력을 키워야 임신중독증에서 벗어날 수 있다.

35세 이상의 임산부가 임신중독증에 걸릴 확률은 20대 임산부에 비해 4배 이상 높다. 임신중독증은 임신 후기에 나타나는데 부종, 비정상적인 체중증가, 고혈압, 두통, 심한 갈증 등의 증세로 나타난다. 가능하면 저염식으로 된 식이조절과 매일 적당한 산책과 운동이 필요하다.

산전산후 관리에 사용되는 제품은 임산부가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임산부 전용 화장품인 인공태반 무방부제 멸균제품으로 관리하는 것이 좋다.

마사지 테크닉 또한 림프의 흐름을 좋게 해 산모의 통증을 완화 시키고 엄마의 편안한 감정이 태아에게 생생하게 전달되어 태아도 편안함을 느낄 수 있게 해준다. 특히 아기와 산모가 최대한 편안한 느낌을 가질 수 있는 릴렉스 마사지를 권장한다.

고령 임신으로 인한 두려움 보다 늦은 임신 이지만 철저한 준비를 통해 건강한 아기를 출산하도록 하자. 필자는 행복한 가정의 시작은 ‘건강한 엄마가 건강한 아기를 출산하는 데에 있다’고 생각한다.

정승례(청담피부관리실, 울산피부관리실 에이프릴로제 원장)
에일프릴로제 청담점, 울산점 원장이며 대한피부미용사중앙회 교육이사이다. 얼굴로 우리 몸의 체형을 진단하고 큰얼굴, 비대칭, 볼 꺼짐, 돌출입, 사각턱, 광대뼈관리, 휜다리, 골반의 변형관리 등 몸의 체형을 바로잡아 건강한 몸과 내면, 외면의 아름다움을 찾는데 주력하고 있다. www.aprilrosee.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