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운미소네트워크⑤ 삼성점 교정과 황우상 원장

 
 
[뷰티한국 신원경 기자] “매력적이고 건강한 미소가 당신의 가치를 더 빛나게 한다. 환자의 아름다운 미소를 위해 최상의 진료서비스를 제공하며, 그들이 가족같이 신뢰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린다”

2011년, 고운미소치과 삼성점 교정과 원장으로 부임하며 고운미소네트워크의 가족이 된 황우상 원장은 어릴 적부터 의사가 되는 것이 꿈이었다. ‘아픈 사람을 치료해주고, 그들에게 도움이 되는 사람이 되겠다’는 어릴 적 포부가 지금의 자리까지 오게 했다는 그는 ‘교정과 치과의사’ 역시 환자에게 삶의 질을 높여주는 부분에서 큰 기여를 하는 직업이라고 말한다. 최고의 서비스와 더불어 환자의 구강건강을 만족스럽게 하기위해 항상 노력한다는 황우상 원장을 통해 고운미소의 교정 이야기에 대해 들어보았다.

# 고운미소네트워크만의 장점은 무엇인가
군의관을 마치자마자 신촌세브란스에서 수련을 함께 받던 선배들에게 고운미소네트워크에서 같이 일해보자는 제의를 받았다. 고운미소네트워크는 아무래도 대형화가 된 치과병원이다 보니 소규모 치과병원과는 차별화되는 요소가 많다. 각 치과 진료과별 원장들의 협진체계, 정기적인 세미나와 학술발표 및 연구활동, 마케팅 및 직원 교육 등의 체계적인 시스템 등이 가장 큰 차별점이라 할 수 있다.

예뻐지기 위해 성형을 하려고 성형외과를 선택하더라도 무작정 집 앞의 가까운 병원을 찾는 것이 아니라 어느 정도 입소문을 탄 유명한 병원을 찾게 되듯이 아름답고 건강한 치아를 만들기 위해서는 동네 작은 치과병원보다 체계적인 시스템으로 이뤄진 규모가 있는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지 않을까? (웃음)

특히 고운미소네트워크가 진행하는 ‘사랑의 연탄 나르기’, ‘아름다운 가게 지원 활동’ 등 다양한 봉사활동 경험을 통해 뿌듯함을 느낀다. 원장과 직원, 환자 모두가 부담 없이 소통하고 편안한 환경을 만들고 싶다.

# 교정치료의 적절한 시기는 언제인가
교정치료 시작 시기에는 나이 제한이 없다. 대개의 경우, 고정식 장치를 붙여서 교정을 하는 것은 영구치가 다 맹출한 다음에 시작한다. 하지만 위턱과 아래턱의 골격적인 부조화가 있는 경우, 턱 성장을 조절하고 예방적으로 부정교합이 진행되는 것을 차단하려면 성장기 때 시작을 해야 한다. 다만 주걱턱 경향을 보이는 사춘기 청소년의 경우, 교정 기간 동안 왕성한 턱뼈 성장으로 주걱턱 경향이 심해지면 교정 치료 효과가 상쇄될 수 있기 때문에 성장이 끝난 다음으로 치료를 미루는 경우는 있다.

# 교정을 할 때 꼭 발치를 해야 하나
경우에 따라 이를 뽑고 교정치료를 하는 경우가 있다. 생니를 뽑는 것에 대해 부정적인 분도 있지만 발치를 하고 교정치료를 해 얻을 수 있는 게 더 크다면 해야 하지 않을까. 발치를 해야 하는 경우는 심한 덧니로 치아가 배열될 공간이 많이 부족할 때, 앞니가 튀어나와서 입술 돌출이 있는 경우 등이 있는데, 입술 돌출의 경우 발치를 통해서 상당한 안모 개선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 가장 추천하는 교정법은
클리피씨 장치를 이용한 교정과 부분교정을 추천한다. 클리피씨는 자가결찰 브라켓을 이용한 치아교정 프로그램으로, 교정 장치와 철사를 연결하는 가는 철사가 필요 없이 장치에 내재된 덮개를 여닫아 철사를 교환하는 방식이다. 때문에 일반교정보다 통증도 적고 틀어진 이들이 배열되는 속도도 빨라 교정시간도 단축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특히 기존의 교정 장치와는 달리 별도의 묶는 과정이 없어 구강위생관리가 용이하며, 결찰 철사가 없어 찔리는 경우가 없고 내원 시 치료받는 시간까지 단축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클리피씨 치아교정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메탈브라켓 교정기와 다르게 세라믹으로 되어 있고, 뚜껑 또한 로듐 코팅처리로 치아 색과 유사해 심미적 효과도 뛰어나다.

30~40대 직장인 환자의 경우 전체 교정하기에 부담스럽고, 시간적 여유가 없다면 앞니만 부분적으로 단기간에 교정하는 방법도 추천한다. 연예인들은 심미적인 이유로 라미네이트나 올세라믹 등 치아를 깎아내서 씌우는 방법을 선택하지만 신경 치료도 받아야 하고, 보철물이 평생 가는 것은 아니므로 부분교정으로 6개월 이내 빠른 시간 내에 틀어진 이를 고르게 배열하는 방법이 훨씬 유리하다.  처음에는 이를 깎으려고 했던 환자들이 자연치를 유지하면서 건치를 갖게 하는 이 방법을 많이 선택하더라.

# 최근 양악수술로 이슈가 된 연예인들이 많다. 교정으로도 양악의 효과를 볼 수 있나
양악은 턱뼈를 교정해서 3차원적으로 교정할 수 있는데 반해 교정은 치아만 움직이는 거이므로 골격 변화의 효과를 가져다 줄 수는 없다. 위턱과 아래턱의 부조화가 너무 심해 교정치료만으로 불가능할 때, 골격 변화를 통한 안모의 개선이 필요한 경우에만 양악을 권한다. 최근에는 단순히 심미적 목적으로 얼굴을 작아보이게 하려고 양악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양악을 고려하기 전에 먼저 교정으로 효과를 볼 수 있는지 치과의사와 상담 후에 결정하는 게 좋다. 충분히 교정만으로도 돌출입이 들어가게 할 수 있고, 최근에는 긴 얼굴 및 무턱 환자는 교정만으로도 수술에 버금가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으니.

# 교정치료의 목적으로 미적인 개선 말고 또 다른 장점은
교정을 하는 주된 목적 중의 하나는 치열의 기능적 개선이다. 부정교합이 있으면 심미적 문제 외에도 위아래 치아들이 비정상적으로 물리는 경우가 많으며, 교정을 통해서 물리는 관계를 개선하게 되면 치아에 무리가 가지 않아 건강하게 더 오래 쓸 수 있게 되고, 앞니의 경우 발음 개선의 효과도 기대해 볼 수 있다.

또 구강위생의 개선이다. 치아가 삐뚤삐둘하다면 치아 사이에 낀 음식물을 제거해내기 어렵고 구강위생이 불량해 충치 및 잇몸 염증이 생길 확률이 높다. 가지런한 치열로 교정을 하게 된다면 치아를 더 오래, 건강하게 쓸 수 있게 된다.

# 교정치료 후 조심할 사항이 있다면
교정 후 다시 치아가 틀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고정식 유지 장치로 가는 철사를 앞니 뒤쪽에 붙이게 되고, 가철식 유지 장치를 위에 끼게 된다. 장치를 잘 껴줘야 하며, 고정식 유지 장치가 떨어질 경우 바로 다시 접착을 해야 오랫동안 가지런한 치열을 유지할 수 있다. 교정이 끝나고 주기적으로 6개월~1년마다 체크하는 것이 좋다.

# 교정과 원장으로 일을 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고객은
고운미소치과에 처음 일을 시작했을 때 뵀던 20대 후반 남성 고객 한분이 기억이 난다. 그 분은 아래쪽만 교정을 하다가 방치시켜둔 상태였고, 이가 많이 없었다. 처음 내원했을 당시 자신감 없이 의기소침한 모습으로 고개만 푹 숙이고 다니다가 교정과 보철 치료가 진행되면서 점점 표정도 밝아지고 자신감을 되찾았다. 심지어 머리도 파마하면서 자신을 꾸미는 모습에 나까지 기분 좋아지더라. 나 역시 앞니가 틀어져서 웃을 때 손으로 가리면서 웃었는데 교정 후에 심미적으로나 정신적으로나 자신감이 생겼다.

# 평소 치아와 구강건강을 위한 팁은
앞으로 고운미소네트워크는 삼성점, 종로점, 목동점을 시작으로 환자들을 위해 ‘구강관리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있다. 양치질 교육, 착색제를 이용한 치아상태 점검, 보조기구 사용법 등을 환자들에게 알려주는 서비스 프로그램을 진행할 것이다.

평소 치아와 구강건강을 위해서 양치질이 가장 기본이다. 치실이나 치간 칫솔 등을 이용해 자기 전에 한번이라도 사용하라. 나도 나이를 먹다보니 잇몸이 내려 앉아 치아 사이 빈틈이 생기고 음식물이 잘 끼게 되면서 적극적으로 보조기구를 사용하고 있다.

 
 
사진=김세진 studiomandoo@gmail.com
신원경 기자 lovesleep28@beautyhankook.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