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연구역 확대 골자로 하는 ‘국민건강증진법 시행규칙 개정안’ 입법예고

2015년부터 흡연자들의 갈 곳이 없어질 전망이다.

보건복지부(장관 임채민)가 금연구역 확대, 담뱃갑 경고표시 강화 등을 골자로 하는 국민건강증진법 시행규칙 개정안을 마련하여 입법예고(6.28~8.27)한 것.

이번 개정(안)에는 ‘11.6월 개정된 국민건강증진법의 시행을 위한 것으로 전면 금연구역으로 정하는 일반음식점 등의 면적 기준, 새롭게 금연구역으로 추가되는 공중이용시설, 흡연 경고문구의 표시 강화 방안 등이 포함되어 있다.

먼저 이번 개정(안)에 따르면 금연구역이 확대된다. 현재는 150㎡ 이상인 일반음식점·휴게음식점·제과점영업소의 영업장 내부의 2분의 1이상을 금연구역으로 지정하도록 하고 있지만 앞으로는 시설 전체를 금연구역으로 지정해야 하며 영업장의 넓이가 150㎡ 이상인 경우는 오는 12월8일부터, 100㎡ 이상은 2014년 1월1일부터 적용되고 2015년 1월1일부터는 모든 업소로 확대된다.

이는 소규모 음식점에서의 간접흡연 피해가 더욱 심각한 상황이므로 조속히 전체영업장을 금연구역화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지방자치단체의 제안을 일부 반영한 결과다.

또한, 이번 시행규칙 개정과 함께 새롭게 금연구역으로 추가되는 공중이용시설은 고속도로 휴게소와 지정문화재다.

도로법에 따라 고속국도에 위치한 휴게소 건물 및 부속시설(지붕이 없는 건물 복도나 통로, 계단을 포함)이 새롭게 금연구역으로 규정되는데, 전국적으로 180개소에 이른다.

이에 따라 비흡연자의 피해를 최소화하면서 흡연자들이 흡연할 수 있도록 휴게소 부지 내에 별도의 흡연구역을 정하여 운영하도록 관리청 등에 권고할 예정이다.

문화재보호법에 따른 지정 문화재와 그 보호구역은 주거용 건축물을 제외하고는 모두 금연구역으로 규정되며 이는 문화재청의 요구를 적극 반영한 것이다.

이와 함께 법률개정시 국회에서 하위법령에 당구장을 금연구역으로 규정하는 방안을 정부에 권유하였으나 법체계상의 문제로 인하여 이번 개정안에는 포함되지 못하였지만 추후 의견을 수렴하여 법률 개정을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어서 업계의 반발에 부딪칠 전망이다.

이번 개정법으로 흡연 경고문구 표시도 강화된다. 개정법에 의하여 담뱃갑 등에 표시하는 경고문구를 ‘타르 흡입량은 흡연자의 흡연습관에 따라 다르다’는 문구와 보건복지부가 운영하는 금연상담전화번호인 1544-9030를 추가하게 된다.

이와 관련하여 현재 담뱃갑의 앞면과 뒷면의 면적의 30%에 표시하고 있는 경고문구를 담뱃갑 옆면의 30%에도 표시하게 된다.

한편, 보건복지부는 최근 우리나라 흡연율 감소추이가 답보상태에 있는 점과 금년 WHO 담배규제기본협약 서울총회(’12.11)를 계기로 우리나라 금연정책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