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조건적인 ‘절약’ 보다는 쓸 때 쓰는 ‘합리적 소비’가 대세로 떠올라

 
 
[뷰티한국 신원경 기자] 바야흐로 쿠폰 전성시대다. 덤 또는 프로모션용으로 인식되던 과거 종이 형태의 쿠폰이 스마트폰의 대중적 보급 등으로 인해 디지털화되면서 사용이 편리한 실용적 결제 툴의 하나로 급부상하고 있다. 쿠폰의 종류 및 적용 대상 범위도 다양해져 쿠폰 하나로 불황기 경제적 소비를 하는 ‘쿠테크(쿠폰+재테크)족’까지 생겼다. 쿠폰을 통해 가격 할인, 포인트 적립 심지어 공짜 상품을 받는 등 소비활동에 대한 이득을 꾀하는 것이 이들의 특징이다.

‘소셜커머스’ 이용이 대중화되면서 쿠테크족의 움직임은 더 활발해졌다. 지역기반의 레스토랑 할인 쿠폰 및 백화점, 마트 등에서 사용 가능한 상품권을 쿠폰으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상품화해서 선보이고, 공급업체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0원 쿠폰’을 내놓는 등 파격적이고 실용적인 ‘쿠폰 딜’로 쿠폰의 가치를 높이는데 일조하고 있는 것. 현금형, 할인형, 저축형 등 활용 방법도 여러 가지다. 2014년 긴축정책을 한 해 다짐으로 삼았다면, 쿠테크를 통해 생활 속 쉬운 절약과 재테크를 실천해 보자.

# 쇼핑, 선물은 물론 아파트 관리비까지! ‘만능활용형’

▲ cj오클락-홈플러스 상품권
▲ cj오클락-홈플러스 상품권
쿠테크족의 핵심 소비층은 바로 ‘알뜰 주부’들이다. 각종 정보를 주부 까페 등에서 공유하는데 능하고, 입소문이 빨라 어디서 판매하는 어느 쿠폰이 어떠한 방면에서 경제적인 이득을 주는지 빠르게 공유되고, 신뢰 있는 정보라 여겨지면 해당 쿠폰의 가치가 급상승한다. 주부 쿠테크에게 가장 인기가 높은 쿠폰 중 하나는 바로 백화점 상품권, 아울렛 이용권과 같이 현금처럼 만능으로 쓸 수 있는 품목이다. 상품권의 실제 금액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해 현금처럼 자유롭게 쓸 수 있고, 해당 장소뿐만 아니라 다양한 곳에서 결제 툴로 사용할 수 있어 확실히 적은 금액으로 실속을 챙길 수 있다.

CJ오클락 홈플러스 지류상품권은 주부 쿠테크들의 소비를 돕는 대표적 알뜰 쿠폰이다. 현재 10만원 권이 9만4,000원 가격에 판매되고 있으며 매달 1만장 이상의 판매고를 올리고 있다. 홈플러스, 엔터식스와 같은 대형마트 및 쇼핑몰 비롯해 외식, 서점, 영화관, 호텔 등에서 사용 가능하고, 비발디파크 등 주요 리조트에서도 쓸 수 있다. 특히 아파트아이에 상품권을 등록하면 아파트 관리비까지 납부할 수 있어 주부들이 대량 구매하는 인기 쿠폰으로 손꼽힌다.

또한, 위메프에서는 새해 선물로 적합한 건강식품 브랜드 천호식품 온라인몰 1만8000원 자유이용권을 45% 할인한 9900원에 선보이고 있다. 내달 2일까지 쿠폰 구입 후 천호쇼핑 홈페이지에 등록하여 이용할 수 있으며 타 업체에서 구입한 쿠폰과 중복 사용 가능하다.

# 언제 어디서든 할인 받을 수 있도록! ‘준비철저형’

▲ cj오클락-뚜레쥬르
▲ cj오클락-뚜레쥬르
전국 각지에 지점을 보유한 대형 프랜차이즈 쿠폰을 미리 구입해놓고 데이트, 모임 등에서 소비액을 줄이는 ‘준비철저형’ 쿠테크족도 있다. 계획에 없던 적은 금액의 소비를 할 때조차도 할인 혜택을 놓치지 않으려는 스마슈머(smart+cosumer)의 일종이다. 소비를 미리 대비하는 특성상 언제 어디서나 현금과 복합 결제가 가능하고, 특정 상품으로 교환할 수 있는 형태의 쿠폰을 주로 구매하는 경향이 있다.

CJ오클락에서 판매하는 뚜레쥬르 케이크 교환권, 쿠팡의 TGI 프라이데이스 메뉴 이용권 등이 ‘준비철저형’에게 안성맞춤인 쿠폰이다. 뚜레쥬르 케이크 교환 쿠폰은 CJ오클락에서 26일(일)까지 할인가에 구매할 수 있다. 얼마 전 인기리에 종영한 ‘응답하라 1994’에 등장한 ‘추억의 생크림’, ‘추억의 초코돔마블’ 등 추억 케이크를 10% 저렴한 1만1700원부터 구매할 수 있고, 전국 뚜레쥬르 매장 어디서든 제품으로 교환 가능하다.

▲ 쿠팡-TGI 프라이데이
▲ 쿠팡-TGI 프라이데이
쿠팡의 패밀리 레스토랑 TGI 프라이데이스 한우찹스테이크 이용권 역시 40% 할인가 1만4500원에 살 수 있다. 전국 44개점에서 평일•주말 모두 사용할 수 있으며 갑오년을 상징하는 동물에 관련된 퀴즈를 맞춘 정답자 50명에게 쿠팡캐시 2000원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함께 참여할 수 있다.

# ‘0원’이니까 부담 없이 구입하자! ‘쿠폰저축형’

▲ 위메프-와이즈웨딩페어
▲ 위메프-와이즈웨딩페어
최근 가장 주목할 만한 신종 쿠폰은 ‘0원’에 각종 혜택을 제공 받을 수 있는 ‘0원 쿠폰’이다. 주로 기업 제휴를 통해 운영되는 ‘0원 딜’은 신제품을 대규모 샘플링하거나 할인쿠폰 제공을 통해 오프라인 판매를 유도하는 등의 전략으로 활용되는데, 기존 광고보다 매출 효과가 뛰어나다는 게 업계 평이다. 소비자들이 실제 결제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공짜’ 또는 ‘혜택’을 본다는 인식이 강하며, 당장 필요하지 않더라도 무조건 쿠폰을 받아 저축해 놓은 후 추후 사용하는 비율이 높은 편이다. 상품을 공급하는 업체 측에서는 효과적으로 다수에게 샘플링이나 할인쿠폰을 제공해 소비를 유도할 수 있고, 소셜커머스 등의 유통업체에서는 ‘0원’ 딜이라는 공짜 카테고리를 다양화하면서 소비자들에게 배가된 혜택을 줄 수 있어 윈윈 효과를 보는 셈이다.

위메프는 ‘0원 딜’ 위주로 구성한 쇼핑몰 할인권 카테고리를 운영하고 있다. 유명 온라인 보세 의류몰 토모나리, 걸핏, 베뉴포셀럽 등 쇼핑몰의 10~30% 할인권이 평균 1000개 이상 팔리는 등 인기가 좋고, 결혼 준비 중인 예비 신부의 웨딩드레스를 체험할 수 있는 와이즈웨딩 스타일링 페어 초대권을 무료로 받을 수 있는 0원 딜은 500개 이상 구매가 이뤄지는 등 호응을 얻고 있다.

렌탈, 서비스 분야에서는 소셜커머스의 0원 쿠폰을 소비자 접점을 늘리는 유통 판로의 하나로 적극 활용하고 있다. 0원에 렌탈쿠폰을 구매하면 다양한 서비스와 증정품 혜택을 받으며 간편하게 렌탈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CJ오클락에서는 오는 24일까지 LG전자 헬스케어 안마의자 특가 렌탈권을 0원에 판매한다. 이 딜을 활용하면, LG전자 안마의자(모델명: BM102RBR)를 39개월 동안 월 5만4900원에 대여할 수 있다. 오클락 0원 쿠폰을 구매 후 렌탈을 실시한 고객에 한하여 30만원 상당의 등록비 및 설치비가 면제되며 신세계 모바일 상품권 10만원권을 증정한다.

민주원 오클락 상품기획팀장은 “쿠테크족의 등장은 소셜커머스 시장의 발전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이전까지 소비의 결과로 받는 ‘덤’의 개념이였던 쿠폰이 소셜커머스의 지역딜, 0원딜 등이 등장하면서 하나의 ‘상품’으로 거듭나게 된 것”이라며 “특히 CJ오클락은 쿠폰 카테고리를 따로 두고 운영하고 있으며 작년 동기 대비 300% 구매율이 증가했다는 점을 고려하여 점차 그 비중과 서비스 퀄리티를 높여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신원경 기자 lovesleep28@beautyhankook.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