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지역 31개월 여아 입원치료중 사망

지난 7일, 경남지역에서 31개월 된 여자 아이가 고열과 두통, 구토와 호흡곤란 등의 증상을 보여 병원에서 치료를 받았으나 사망했다. 12일 질병관리본부는 사망한 여아의 사망원인을 수족구병을 유발하는 '엔테로바이러스71형'으로 확인했다고 밝혔다.

수족구병은 주로 콕사키바이러스A16 또는 엔테로바이러스 71이라는 장바이러스에 의해 여름과 가을철에 영유아 등 어린아이들이 많이 걸리는 질환으로 가벼운 미열과 함께, 혀, 잇몸, 뺨의 안쪽 점막과 손, 발 등에 빨갛게 선이 둘린 쌀알 크기의 수포성 발진이 생기며 이 발진은 1주일정도 지나면 호전된다.

대부분 가벼운 감기와 유사한 증상으로 끝나지만, 심한 경우 무균성수막염이나 뇌염 등이 발생하여, 면역체계가 아직 발달되지 않은 신생아가 걸리면 사망할 가능성이 있다.

국내에서는 매년 1~2명의 사망자가 발생하고 있으며 최근 최근 중국, 싱가포르, 베트남 등 주변국에서 수족구병 환자발생이 증가하고 있어 하절기 휴가철을 맞아 이들 국가를 방문할 경우 각별한 주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질병관리본부는 2009년 6월부터 수족구병을 법정전염병 중 지정감염병으로 지정하여 표본감시체계 운영 중이며, 2012년 6월말 현재 전국규모로 소아과가 있는 의료기관 393개소에서 참여하는 수족구병의사환자 표본감시체계와 상급종합병원 44개소에서 참여하는 합병증을 동반한 수족병 표본감시체계 운영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