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성분으로 최상의 효과 낸 왕족의 노하우 발전시켜 제품화

왕실의 비법을 활용한 스킨케어 제품이 인기다. 동서양을 막론하고 고대의 왕실에서는 최고의 성분으로 최상의 효과를 내는 방법을 연구하여 의·식·주를 구성했는데, 이는 왕실의 번영과 권위를 외부에 드러내는 방식일 뿐만 아니라 건강까지 지킬 수 있었던 비법이었다. 왕족의 스킨케어 역시 다양한 재료를 연구하여 피부관리에 가장 이상적인 성분을 찾기 위해 노력했으며 최상의 결과물로 선택된 성분은 대를 이어 보전해왔다.

이러한 비법이 프리미엄 제품 열풍을 타고 현대 스킨케어 아이템에 접목되고 있다. 왕실의 피부관리 노하우를 이용한 프리미엄 제품들은 시중 제품들과의 성분 차별화는 물론 ‘왕족’의 고급스러운 이미지로 어필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최근 스킨케어 트렌드가 화학적인 성분을 배제하는 자연주의로 회귀함에 따라 천연 원료에서 우리 몸에 좋은 성분을 찾던 고대 왕실의 지혜가 재조명 된 것도 인기의 요인이다. 이에 화장품 제조사들은 고대 왕족의 피부관리에 탁월한 효과를 보인 성분을 과학적으로 검증하여 발전시킨 아이템을 선보이고 있다.

 
 
조선 왕실 왕세손의 목욕 비법 ‘궁중비책’
조선 왕실에서는 원자가 태어난 지 3일 째 되던 날 첫 목욕을 하는 ‘洗浴(세욕)’을 거행했는데, 매화, 복숭아, 오얏 등의 뿌리를 넣고 달인 물을 사용했다. 이는 전통 왕실의 비법으로 전해져 온 왕손의 목욕물로 원자의 피부 면역력을 키워 피부 근본부터 튼튼하게 다스리기 위한 것이라고 전해진다.

프리미엄 한방 유아 스킨케어 브랜드 ‘궁중비책’은 이렇게 시작된 조선왕실 원자의 첫 목욕물을 바탕으로 다섯 나뭇가지(복숭아나무, 버드나무, 뽕나무, 괴화나무, 매화나무)를 한약 증류방식으로 추출하여 만든 오지탕 성분을 주성분으로 사용하고 있다. 또한 파라벤류방부제, 페녹시에탄올, 광물성오일, 인공색소 등이 첨가되지 않아 아기피부에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중국 황실 피부관리법 바탕 ‘본체청정 연’

 
 
중국 황실의 의약비방을 담은 고서 ‘어원약방’을 응용한 화장품도 있다. 어원약방에는 황제가 얼굴을 씻을 때 쓰던 궁정비방 ‘어전세면약’(御前洗面藥)이 기록되어있는데, 이 처방 중 난꽃은 피부를 윤택하게 해주며 백지·천궁·세신 등을 배합하면 피부가 매끄러워지고 피부보호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소개하고 있다.

웰코스의 안티에이징 화장품 ‘본체청정 연’은 이러한 비방을 근거로 현대인들의 피부를 건강하게 지켜줄 ‘본체청정 연’ 클린징 라인을 출시했다. ‘본체청정 연’에는 피부를 환하게 하는 세신추출물, 피부 진정 효과가 우수한 심비듐꽃추출물, 늘어진 피부의 수렴과 청정효과를 갖는 백지추출물 등 어전세면약 처방이 포함되어 있으며 매실, 감초, 율무와 살구씨 등을 넣어 피부를 윤택하게 한다.

프랑스 루이14세의 비누 ‘르샤트라 1802’

 
 
프랑스 루이 14세 왕이 애용한 비누는 ‘마르세이유 비누’라는 애칭으로 국왕의 큰 사랑을 받았다. 루이 14세는 천연오일로 만든 세계 최고급 비누의 효능과 명성을 유지하기 위해 프로방스 지역 최고급 퀄리티의 순수 식물성 오일만을 사용하도록 칙령까지 내릴 정도였다. 이 비법으로 프로방스지역에서 제조되고 있는 ‘르샤트라’(Le Chatelard)는 1802년부터 현재까지 그 비법을 유지하여 최고급 ‘마르세이유 비누’의 명맥을 이어가고 있다.

현존하는 세계 최고 역사의 천연 식물성 비누 및 화장품 회사인 ‘르샤트라 1802’는 최고급 천연 오일과 알프스 물을 사용하여 비누를 제작하고 있다. 특히 주성분인 올레인산은 올리브에서 추출한 불포화 지방산으로 쉽게 변질되지 않고 클린징 및 보습효과와 동시에 무분별한 화학 클린징 사용에 의한 피부 손상을 줄여준다. 이와 더불어 천연허브의 성질 연구를 통해 의학적으로 검증된 성분을 사용하고 있으며, 동물성 원료를 사용하지 않고 동물 실험을 하지 않아 동물 보호에도 앞장서고 있다.

클레오파트라 피부관리 비법 인용 ‘AHA’

 
 
이집트의 클레오파트라 여왕은 탱탱한 피부 유지를 위해 AHA(알파하이드록신산)을 애용했다. 당시 클레오파트라 여왕은 우유에 들어있는 AHA 락틴 성분 때문에 여행길에도 당나귀를 수십마리 끌고 다니며 당나귀 젖으로 목욕을 했을 정도라고 전해진다.

피부트러블 전문 천연화장품 회사인 JNC화장품에서는 손상된 피부를 회복시키고 필링과 재생을 동시에 도와주는 AHA 성분의 ‘알파테라피 라인’을 선보이고 있다. ‘알파테라피 라인’은 천연 AHA 성분과 자연 식물 성분이 노화로 인한 주름과 색소침착, 여드름 등의 피부 고민을 해결을 돕는 제품으로 데이 에멀전과 나이트 크림, 아이 링클 케어, 화이트 케어, 트러블 스팟 케어, 넥케어 등의 제품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