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보통합(유치원‧어린이집 통합과제)에 대한 시기와 전망이 엇갈리는 가운데 황우여 교육부장관이 지난 8월 7일,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새누리당 서영교의원의 질의에 답한 유보통합추진 발언이 주목을 받고 있다.

박근혜정부 인수위원회에서 핵심과제로 선정된 유보통합 프로그램은 곧이어 국정과제로 채택되면서 급물살을 타는 듯 했으나 아직까지 구체적인 시기와 방법이 정해지지 않아 궁금증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그러나 황 장관이 인사청문회과정에서 유보통합과제를 우선적 관심 사업으로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밝히자 유아‧보육계가 비상한 관심을 쏟고 있다.

황 장관은 “우리나라에서 태어난 어린이는 유아‧보육기관에 관계없이 어디를 가더라도 일정 수준의 동등한 교육을 받아야 한다”면서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격차해소를 위한 유보통합 과제를 최선을 다하는 사업으로 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0~2세에 해당하는 영아교육도 정식 유아교육으로 받아들여야 한다.”는 소신을 내비췄다.

황 장관의 발언으로 미루어 유보통합이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보이지만 그 방안에 대해서는 아직도 뚜렷하게 드러난 것이 없다.유아‧보육 현장에서 일하는 일선 실무자들도 아예 언급을 회피하거나 엇갈린 반응을 보인다.

그러나 보육교사 자격취득과정을 운영하는 해밀원격평생교육원 정은미 기획실장은 가장 가능성이 높은 유보통합의 방법으로 두 가지의 방안을 제시했다.

첫 번째 방법은 유아‧보육시설 완전 일원화 프로그램이다. 유아‧보육시설을 통합하여 교사자격, 교육과정을 일원화함으로써 영‧유아를 가리지 않고 균등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다만, 이와 같은 방식은 주무부처간의 충돌을 어떻게 해소하느냐가 문제로 남는다. 특히, 주관부처가 유아교육을 관장하는 교육부로 일원화될 경우 보육시설이 유아학교로 통합되어 보육의 이념과 본질을 유지할 수 있는 별도의 대책이 뒤따라야 한다. 마찬가지로 주관부처가 보건복지부로 일원화될 경우에는 유아교육의 특성을 어떻게 살려낼 수 있을지가 과제이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제시될 수 있는 것이 분할 일원화 방안이다. 교육부 또는 보건복지부로 주무부처를 정하고 교사의 자격 및 교육과정을 일원화하되 특성에 맞게 유아교육 및 보육서비스의 시설유형을 다양화 하는 것이다.

그러나 어떤 방법을 택하더라도 유와와 보육이 각각 이념과 체제를 달리한다는 점에서 일정부문 후유증이 있을 수 있겠으나 “큰 틀에서는 분할 일원화 방안이 현실적인 대안이 될 수 있다”는 것이 정은미 실장의 설명이다. 다만, 어느 쪽으로 일원화가 되더라도 그 동안 상대적으로 어려운 여건 속에서 일해 온 보육교사들에게는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느 쪽이 주무부처가 되는가에 따라 유아‧보육 중 어느 한쪽의 입지는 위축될 수밖에 없다. 특히, 유아‧보육 등 각각의 특성에 맞는 교육 또는 보육철학을 어떻게 조화롭게 병행할 수 있는가는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우선적인 과제이다.

그중에서도 보육 및 교육철학의 충돌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발생되는 유아교육계와 보육계의 의견 차이와 갈등을 어떻게 해소할 수 있는가가 숙제로 남는다.

부처통합이 유보통합의 전제조건이 되는 만큼 어떤 방식이 되더라도 유‧보 어느 한쪽은 부담을 갖게 된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중립적이고 현실적인 방법으로 반드시 현장중심의 평가 및 검증과정을 거쳐야 한다. 황장관의 발언으로 유보통합이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이지만 무리한 일정에 쫓겨 현장을 외면하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한편, 보육교사자격취득과정을 특성화하여 인터넷수업만으로 무시험 자격증과정을 수업하는 해밀원격평생교육원은 9월 25일까지 보육교사 단기취득 특별반 수강생을 모집한다.

보육교사 단기 취득과정 수강 문의는 해밀원격평생교육원 홈페이지 또는 보육교사 입학상담 전용 창구(1899-3052)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수진 기자 sjkimcap@beautyhankook.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