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 유로모니터 자료 통해 프랑스 스킨케어 시장 분석

 
 
[뷰티한국 최지흥 기자]세계 화장품 1위 기업으로 세계 화장품 메카인 프랑스를 대표하는 로레알이 프랑스 내에서도 전체 순위는 1위지만 제품 유형별 브랜드에서는 1위를 차지하지 못하는 분야도 있어 주목된다.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이 유로모니터가 지난 8월 발간한'Passport : Skincare in France'를 중심으로 프랑스의 스킨케어 시장에 대해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2013년 프랑스의 전체 화장품 시장규모는 126억 유로였으며, 그 중 스킨케어 부문은 30억 유로로 24%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스킨케어 시장의 1위 기업은 니베아로 대표되는 독일 바이어스도르프사로 전체 시장의 10%를 점유하고 있으며, 그 뒤를 이브로쉐로사(Yves Rocher), 로레알사 순이었다.

로레알사는 전체 스킨케어 시장의 8%를 점유해 3위를 기록했으며, 클라란스사는 키비오(Kibio)의 부진으로 전체 스킨케어 시장에서 7위를 기록했다.

 
 
브랜드별로도 스킨케어 전체 브랜드 등 이브로쉐사의 'Yves Rocher'가 9.5%로 1위를, 로레알사의 'L’Oréal Dermo-Expertise'가 7.2%로 2위를, 바이어스도르프사의 'Nivea Visage'가 6.0%로 3위를 기록했다.

실제로 유로모니터 자료에 따르면 로레알사의 2013년 프랑스 내 대표적인 화장품 유형별 시장점유율 및 순위 중 1위를 기록한 것은 단 한 곳도 없었다.

 
 
스킨케어의 경우 7.9%로 3위를, 선 케어는 9.0%로 4위를, 색조는 11.6%로 2위를, 헤어 케어의 경우는 21.4%로 2위를 기록하고 있다.

다만 브랜드수가 많고 주요 분야에서는 1위를 기록한 브랜드들이 다수 있다는 것이 강점으로 꼽힌다. 일례로 스킨케어 유형 중 안티에이징 브랜드별 분석에서는 로레알사의 'L’Oréal Dermo-Expertise'가 15.6%를 차지해 1위를 기록 중이다.

이는 전체 1위 기업이 유형별 브랜드 점유율에서 대부분 1위를 기록 중인 우리나라의 아모레퍼시픽, 일본의 시세이도, 미국의 에스티로더와는 다른 현상으로 눈길을 끈다.

또한 프랑스 내 스킨케어 1위 브랜드인 이브로쉐가 한국 시장에 진출해 철수 했다 최근 다시 진출한 것이나 세계 1위 다단계 업체인 에이본이 결국 한국 시장을 철수한 것 등은 한국 화장품 시장의 특별함을 증명하고 있다.

 
 
한편 이번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의 분석 자료에 따르면 프랑스 전체 스킨케어 시장은 30억 3,890만 유로로 전체 화장품 시장의 24%를 차지하고 있으며, 페이셜 케어 부문은 23억 7,130만 유로로 전체 스킨케어 시장의 78%를 차지했고, 안티에이징 부문은 9억 780만 유로로 페이셜 케어 시장의 38%를 점유하며 1위를 차지했다.

이어 페이셜모이스처라이저 부문은 34%, 페이셜클렌저 부문은 16%, 페이스마스크 부문은 4%의 점유율을 보였다.

바디케어 부문은 5억 5,380만 유로로 전체 스킨케어 시장의 18%를 차지했으며, 전체 바디케어 시장에서 일반 용도의 바디케어 부문이 76%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핸드케어 부문은 1억 1,380만 유로로 전체 스킨케어 시장의 4%를 차지했다.

유통별로는 프랑스 내 스킨케어 구매 비중은 약국 및 드럭스토어가 26%로 가장 높았고, 화장품전문점이 23%, 대형마트가 15% 나타났다. 홈쇼핑과 인터넷에서의 구매율은 각각 3%로 점포를 두고 있지 않은 유통채널의 비율은 7%에 그쳤다.

 
 
앞으로 프랑스 스킨케어 시장은 혁신적인 신제품 출시와 대표기업들의 적극적인 투자로 연평균 1% 성장세를 유지할 전망이며, 프랑스 전체 인구에서 65세 이상 인구의 비율이 19%를 넘는 등 노인 인구 증가로 안티에이징 시장 성장세가 예상된다.

또한 환경과 생물다양성을 고려한 자연친화적 스킨케어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친환경 제품들이 다수 출시되며 트렌드를 주도할 것으로 전망되며, 화장품 전문 유통 업체 등의 PB 제품 출시가 확대되고 있어 저렴한 가격의 PB 제품들이 선호될 전망이다.

최지흥 기자 jh9610434@beautyhankook.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