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사업에 도전한 스타 메이크업 아티스트 서수진 대표 인터뷰

 
 
"숨은 보석 같은 화장품을 만들고 싶었어요."

스타 메이크업 아티스트 서수진 대표(서수진팔레트)가 화장품 CEO로서 제2의 인생을 시작했다. 한 번 사용하고 나면 또 구매하고 싶은, 숨은 보석 같은 화장품을 만들기 위해 밤잠 설쳐가며 제품 기획부터 개발단계까지 심혈을 기울였다. 브랜드 이름은 '에스투제이(S2J)'. '서.수.진' 이름 석자를 내건 브랜드인 만큼 정직하게, 착하게 만들었다는 게 서 대표의 설명이다.

"20여년 동안 메이크업 아티스트로 활동하면서 수많은 화장품을 써봤어요. 그런데 늘 뭔가 부족한 느낌이 들더라고요. 비싸다고 해서 만족도가 높은 것도 아니고, 자연주의 화장품이라고 해서 피부에 순한 것만은 아니었어요. 저는 합리적인 가격을 내세우면서 피부에 순하고, 사용감이 좋은 제품을 만들고 싶었어요, 마치 숨은 보석 같은 화장품이요."

화장품을 개발하면서 서 대표는 본인의 완벽주의적 성향을 실감했다고 한다. 그녀의 표현을 빌리자면, 보다 완벽한 결과물을 만들기 위해 많은 이들을 '괴롭혔다'. 텍스처 검증을 위해 수많은 메이크업 아티스트를 괴롭혔고, 완벽한 안전성·효과·사용감을 구현하기 위해 제조사를 괴롭혔다. 이로 인해 론칭 시기가 6개월가량 미뤄지기도 했다.

"피부에 순하면서 발림성이 좋은 화장품을 만들려고 하다 보니 제조사를 엄청 힘들게 했어요. 화장품은 성분이 단순할수록 좋다고 하더라고요. 컨셉 성분은 과감히 뺐어요. 대신 히알루론산, 콜라겐 등 검증 받은 유효성분을 최대치로 넣는 데 집중했죠. 이 과정에서 제조사를 업청 괴롭혔어요. 유효성분을 최대한 많이 함유하되 좋은 텍스처를 구현하는 게 생각보다 쉽지 않더라고요. 그렇게 하다 보면 제조 비용도 높아지고…. 제가 너무 이윤을 생각하지 않고 욕심을 부리니까, 제조사에서 '왜 이윤을 생각하지 않냐'고 걱정할 정도였어요.(웃음)."

 
 
일본 등 해외에서 호평…SNS 리뷰 보면 기분 좋아

서수진 대표가 쏟은 땀과 노력의 결과는 예상보다 빨리 나타나고 있다. 유명 연예인과 여성 CEO들이 사용하는 화장품으로 입소문 나면서 인지도가 조금씩 높아지고 있는 것. 타 브랜드 대비 재구매율이 높은 것도 긍정적인 부분이다. 또한 해외에서 '명품 브랜드보다 더 좋다'는 등 호평을 담은 SNS 리뷰가 속속 올라오고 있어 즐거운 나날을 보내고 있다고 한다.

"출시와 동시에 일본에 먼저 수출했어요. 에스투제이 브랜드 론칭에 앞서 출시했던 '서수진팔레트BB'에 대한 인식이 좋다 보니까 일본 에이전시들이 (브랜드 론칭 소식을)어떻게 알고 연락을 해오더라고요. 일본은 신중한 나라잖아요. 신중한 사람들이 먼저 컨텍한 브랜드라는 데에 자부심이 있어요. 중국은 아직 진출 전인데, 이미 웨이보를 통해서 입소문 나 있는 상황이에요. 한국 본사에 와서 박스채 사가는 중국 고객들도 있어요. 가끔 명품 브랜드보다 좋다는 SNS 리뷰가 올라오는데, 기분이 정말 좋더라고요."

서 대표는 향후 제품군 확장을 계획 중에 있다. 클렌저, 미스트, 에센스, 크림, CC, BB 등 기존 제품에 마스크팩과 선블록, 색조 라인을 추가해 기초부터 색조까지 아우르는 토탈 화장품 브랜드로 도약한다는 구상이다. 또한 화장품의 본고장, 유럽 시장 진출을 목전에 두고 있다. 에스티로더, 로레알 등을 감사하고 있는 유럽 환경·화학 관련 법무법인이 에스투제이 공동 법인인 만큼, 본격적인 진출에 앞서 철저한 안정성 검사를 실시 중에 있다는 게 서 대표의 설명이다.

"에스투제이의 꿈은 결국 아름다움의 실현이에요. '진심(정직한 화장품)을 바르고 당신이 아름다워지면 세상이 아름다워집니다'라는 브랜드 모토를 이루기 위해 에스투제이 수익의 일부분을 사회에 환원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어요. 에스투제이 고객은 내면과 외면이 모두 건강하고 아름다워지는 셈이죠. 저는 '나비효과'라는 말을 좋아해요. 아름다워지기 위한 개인의 작은 실천이 아름다운 세상을 만드는 것. 에스투제이가 함께 하고 싶어요."
 

서수진 대표(서수진팔레트·에스투제이) 이력

- 성신여자대학교 메이크업디자인학과 겸임교수
- 2011년 동아TV '서수진의 TPO메이크업' 10회 제작방영
- 2011년 한국경제TV '서수진의 셀프메이크업' 20편 제작방영
- 2011년 코리아 라이프스타일어워드 '올해의 메이크업아티스트상' 수상
- 2012년 KBS n '뷰티의 여왕' 출연
- 2013년 '겟잇뷰티' 뷰티클래스 강연
- 독일 1위 브랜드 아르데코 수석메이크업아티스트
- 중국 '수퍼스타 C' 메이크업 디렉터(중국 전국시청률 1위)
- 중국 드라마 '일과 이분의 일 여름' 뷰티디렉터(중국 전국 시청률 1위)
- 중국 호북위성 예능프로그램 '루뤄아이' 메이크업(중국 전국 시청률 3위)
- 2014 년 4월 '서수진의 올댓메이크업' 출간(중국, 태국 출간계약, 대만 일본 출간예정)
- 2014년 에스투제이(S2J) 화장품 브랜드 론칭

사진= 김세진(스튜디오 만두)
염보라 기자 bora@beautyhankook.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