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다른 문제 없이 사용하고 있던 치아가 어느 날 갑자기 빠져버린다면? ‘치아 하나 없는 건데 뭐~’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치아가 없는 상황은 상상도 잘 되지 않고, 실제 상황이 되면 생각했던 것 이상의 불편함이 따르게 된다. 특히 노화로 인해서 부모님의 치아가 하나씩 제 기능을 잃어가는 모습을 보면 마음이 불편하다. 이에 틀니, 브릿지와 같은 대체 치료 방법이 있지만 올 7월 건강보험 적용 범위가 확대되면서 임플란트를 향한 관심이 급격히 늘고 있다.

임플란트는 한 번 치료를 받으면 관리가 편하고, 오랜 기간 동안 사용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만만찮은 비용에도 불구하고 그 수요가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즉시 임플란트, 수면 임플란트 등 다양한 치료 방식도 등장하고 있는 추세다. 그렇다면 성공적인 임플란트 치료를 위해서 고려해야 할 것은 무엇이 있을까?

 
 
울산 미서울치과 류성호 원장이 임플란트 치료를 성공적으로 받기 위해 알아둘 것들에 대해서 조언했다. 우선 임플란트 치료를 받게 될 병원의 선택이다. 임플란트는 정밀 검사와 함께 정확한 치료계획, 꼼꼼한 치료가 동시에 이루어져야 한다. 의료진의 실력은 물론이고 임플란트 치료를 하는데 필요한 장비들과 시설이 제대로 갖추어져 있는 병원을 선택해야 한다는 것이다. 의료진도 실제 치료 경험이 풍부해야 나에게 가장 적합한 방법으로 임플란트를 진행할 수 있다.

그리고 치료 이후의 관리이다. 임플란트는 오랜 기간 동안 사용할 수 있지만, 이것은 관리가 철저하게 이루어지고 있을 때 가능한 일이다. 개인적으로 양치질이나 보조기구를 사용한 청결 관리를 할 수도 있지만, 임플란트를 감싸고 있는 잇몸과 잇몸뼈까지 관리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특히나 잇몸뼈 부분은 표면적으로 보이지 않는 부분이고, 실제로 뼈 속에서 문제가 생긴다고 하더라도 환자들은 크게 문제를 느끼지 못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6개월, 1년 단위로 내원해서 정기검진을 받고, 이와 같은 상황을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할 수 있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류성호 원장은 “임플란트는 제2의 치아라고 불리는 만큼 자연치아보다 더 신경써서 관리 해야 한다. 관리에 따라서 임플란트 수명이 달라지기 때문에, 치료 만큼이나 술후 관리가 중요하다”고 말하며, “치료 환경, 의료진의 실력, 그리고 치료 후 관리까지 원스텝으로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정말 성공적인 임플란트 치료를 기대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김수진 기자 sjkimcap@beautyhankook.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