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일풀링의 세계적 권위자, 대체의학 전문의 브루스 피페
▲ 오일풀링의 세계적 권위자, 대체의학 전문의 브루스 피페

최근 가수 이효리가 오일풀링을 한다는 사실이 밝혀지며, 오일풀링효과에 있어서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 이에 따라 여러 방송국에서는 출연한 의사들의 의견과 함께 오일풀링에 대해 방영하고 있다. 하지만 오일풀링효과, 오일풀링부작용 등의 진위 여부를 서로 다르게 말하고 있어 소비자들은 혼란을 겪고 있다.

우선 오일풀링이란 인도의 2700년 전통을 자랑하는 아유르베다의학에 근거를 둔 몸의 독소를 빼는 디톡스요법이다. 세계 4대 생불로 알려진 인도의 틱낫한 스님이 한국에 처음 소개했으며, 현재 세계적인 열풍을 보이고 있다. 또한 약 50년 전, 카라치박사가 15년 된 중증 관절염 환자를 이 요법으로 치료하여 학회에 발표하고, 대체의학전문의가 오일풀링 전문서적을 출간하는 등 다양한 행보를 보이고 있는 추세이다.

그럼 오일풀링 효과는 과연 있는 것일까? 아님 없는 것일까? 최근 오일풀링에 대해 방송된 프로그램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TV조선 ‘내 몸 사용설명서’에서는 가정의학과 의사들과 한의사가 출연하여 오일풀링 원리와 효과를 자세히 설명하고 실험을 통해 오일풀링이 면역력을 상승시킨다는 임상실험을 방영했다. MBC 파워매거진, KBS2 굿모닝대한민국, MBN천기누설 등의 방송 또한 다수의 체험자들이 나왔으며 한의사들이 오일풀링효과에 대한 설명을 했다.

한편 KBS 비타민의 경우, 치과의사와 여러 명의 양방전문의사들이 구강내의 세균변화만을 실험하며 미비한 효과를 방송했으며 SBS플러스 메디칼X에선 치과의사가 나와 구강내의 세균제거의 약한 효과를 알렸다.

주로 한방이나 대체의학 그리고 일부 ‘오일풀링’을 연구한 양방의사들은 몸 속의 독소를 뽑아내는 오일풀링에 긍정적인 견해를 보이고 있으며, 치과의사와 일부 양방의사들은 그 효과에 대해 의구심을 갖고 있는 상황임을 알 수 있다.

하지만 대체적인 상황을 견주어 보았을 때, 오일풀링에 대한 개인적 차이는 크다. 따라서 확실한 오일풀링기름, 방법을 통해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며 맹목적으로 예찬하기 보단 공신력있는 판단 이후 진행하는 것이 현명할 것이라 예상한다.

김수진 기자 sjkimcap@beautyhankook.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