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악, 안면윤곽수술이 연예인뿐만 아니라 일반인들에게까지도 확대되면서 수술에 대한 관심이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 예전에는 양악수술이 부정교합이나 악관절, 긴얼굴, 안면비대칭, 돌출입 등 턱과 치아의 기능적인 교정에 초점이 맞춰졌던 반면 요즘은 미용을 위한 수술로 인식되고 있다.

청담i치과윤곽센터 윤영구 대표 원장(구강외과전문)은 “부정교합에 대한 진단과 얼굴 전체의 미적인 평가, 턱관절에 대한 고려 등이 뒷받침돼야 기능적인 안정성과 미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수술이다”, “학문적인 명칭으로는 '턱교정수술'이나 '악교정수술'로 이미 치과, 구강악안면외과에서는 1950년부터 행해져 왔으며 최근에 미적인 부분에 대한 탁월한 치료 효과가 각광을 받아 성형외과에서도 행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양악수술과 더불어 요즘 소위 '브이라인'에 대한 관심으로 각광을 받고 있는 광대뼈 3차원적재위치수술, 사각턱입체교정술, 턱끝수술 등의 안면 윤곽 수술도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윤원장은 “치과에서 안면 윤곽 수술을 하는지 많이 알려져 있지 않은 탓에 생소할 수도 있지만 치아교정이나 양악수술 등 치과 치료 자체가 얼굴의 균형과 아름다움을 위한 학문이고, 구강악안면외과의사는 이전부터 구강암 수술과 구순구개열수술 등 얼굴뼈에 대한 수술을 실제 많이 행해왔다”고 말했다.

양악수술과 안면윤곽수술은 개념과 접근이 상이하므로 수술을 받으려 하는 환자가 본인에게 양악수술이 필요한 것인지, 윤곽수술이 필요한 것인지 또는 같이 시행 받는 것이 필요한지는 의사와 충분한 상의를 거쳐 결정해야 한다.

양악수술을 비롯한 얼굴뼈 수술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입안 살조직에 최대한 상처가 남지 않게 절개하고 박리하여 필요한 부분만을 안전하고 정확하게 골절단을 해야 하는 것이다.

이상적인 위치에 견고하게 생체적 합성이 높은 금속판으로 고정하고 염증과 붓기를 최소로 할 수 있게 다시 봉합하는 것으로 이런 모든 과정에 누구보다 능숙하고 익숙한 이들이 바로 치과 구강악안면외과의사이다.

윤원장은 "환자의 기능적, 미적인 요구와 필요에 따라 3D프린터와 3차원 입체CT를 이용한 정확한 진단을 통해 적절한 치료를 안전하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윤지원 기자 alzlxhxh@beautyhankook.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