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영업사원 한성수(가명, 30세) 씨는 최근 들어 실적이 눈에 띄게 줄어 고민이다. 게다가 그 이유가 바로 자신의 입냄새 때문이라는 사실을 안 이후부터는 더욱 의기소침해졌다. 능력이 모자라서가 아니라 입냄새 때문에 고객들이 자신과 대화하기를 꺼려한다고 들었기 때문이다.

입냄새는 이처럼 자신감을 떨어트리는 요인이 될 뿐 아니라 주변 사람들까지 괴롭게 만들 수 있는 민감한 문제다. 특히 한씨의 경우처럼 고객들과 직접 대면해야 하는 직업을 가진 경우 더욱 그러하다.

입냄새의 가장 직접적인 원인은 청결하지 못한 구강 상태이다. 적당한 온도와 습도, 각종 음식물 찌꺼기를 머금은 입 안은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장소이기 때문에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면 구취가 일어날 수 있다. 이런 경우에는 구강 청결 및 간단한 치과적 치료만으로도 충분히 입냄새를 해결할 수 있다.

문제는 치과적으로 아무런 문제가 없을 때다. 만일 구강에 문제가 없는데도 계속 입냄새가 난다면 몸 속의 문제는 아닌지 의심해 보아야 한다.

입냄새 치료 한의원인 해우소한의원 김준명 원장은 “구취의 원인이 몸 속에 있다면 체내의 어떤 점이 구취를 유발하는지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한의학에서는 개인의 건강 상태에 맞추어 진료하기 때문에 입냄새를 제거하는 동시에 몸 속 건강을 회복시키기 위한 치료가 함께 이루어진다”고 설명했다.

한방 치료는 구취의 원인을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 중 하나다. 그래서 한의학에서는 치료에 앞서 설진과 복부 검사를 통해 오장 육부의 기능과 소화기능을 진단한다. 그 후 한약 처방을 위해 입 냄새 자각 정도, 생활적 요인, 체질적 요인, 라이프스타일 등을 파악하는 상담이 이루어진다. 실제 치료는 이 모든 검사가 끝난 후 시작되는데, 한의학에서 하는 입냄새 치료는 해독치료와 한약치료로 나눌 수 있다.

해독치료는 체내의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하고 해독 능력을 높이는 방법이다. 체내의 독소와 노페물은 직접적으로 입냄새를 유발하고, 간접적으로는 신체의 컨디션을 저하시켜 입냄새를 더욱 심하게 만들 수 있다. 따라서 해독치료를 통해 신체 상태가 정화되면 치료효과가 있을 뿐 아니라 병행되는 한약치료의 효과를 더욱 높여준다. 한약은 개인의 구취 원인에 따른 맞춤 처방을 받아 복용하면 된다.

김 원장은 “입냄새는 그 자체로도 문제지만 몸 속에 문제가 발생했다는 걸 알려주는 2차적 증상이기도 하다”며 “따라서 개인별 일대일 진단과 맞춤 치료를 통해 입냄새를 근본부터 제거해야 망가진 신체도 회복될 수 있다는 걸 명심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김수진 기자 sjkimcap@beautyhankook.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