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케이앤비 정재승 상무, 정품 인증 솔루션 히든태크 통한 화장품 시장 진출 선언

 
 
최근 한중 FTA 타결로 한류 열풍을 통해 중국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한국산 화장품의 수출 증대 효과가 기대되고 있는 가운데, 그동안 문제가 되었던 짝퉁 및 불법 유통 화장품 관리 문제가 다시 수면 위로 오르고 있다.

그동안 국내 화장품 업계는 화장품 유통 관리를 위해 제품 용기에 QR코드, RFID, 홀로그램 스티커 등 다양한 방법을 동원했지만 각종 편법과 카피, 비용적인 측면 등의 문제로 어려움을 겪어왔다. 이에 따라 유통 안정화에 대한 논의는 지속적으로 업계에 회자되어 왔으며, 유통 관리 상품도 계속적으로 진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런 가운데 최근 비용은 RFID 보다 저렴하고, QR코드나 홀로그램 스티커와 달리 카피나 제거가 쉽지 않을 뿐 아니라 제조사는 유통 관리와 고객관리를, 소비자는 정품 인증과 이벤트 참여 등을 손쉽게 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이 결합된 새로운 시스템이 개발되어 눈길을 끈다.

본지는 최근 정품인증 솔루션 ‘히든태그(HiddenTag™ for COP)’를 개발, 본격적인 화장품 업계 영업에 나선 씨케이앤비 정재승 상무를 만나 화장품 유통 관리의 새로운 패러다임에 대해 들어 보았다.

“히든태그는 화장품 유통 관리의 최적화된 솔루션”

 
 
씨케이앤비 정재승 상무는 히든태그에 대해 ‘화장품 유통 관리의 최적화된 솔루션’이라고 표현했다.

그에 따르면 그동안 이미테이션 상품 및 제품 위변조를 막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고민하던 기업들은 QR코드를 이용한 정품인증 방법을 도입하였으나 위조업자들은 제품의 표면에 있는 QR코드까지 복제해 유통시키는 등 차별화된 솔루션에 대한 요구가 많았다.

또한 다른 방법인 RFID의 경우는 비용이 비싸고 파손 위험도 있어, 진화된 형태지만 활성화되지 못했고, 최근 화장품을 비롯한 패션, 전자 업계에 홀로그램 스티커가 등장했지만 이 역시 파손 및 제거, 복재 위험을 갖고 있다.

실제로 QR코드나 홀로그램 스티커 등이 복재되어 중국에서 적발되는 일들도 있었으며, 이를 적발하고 조치하기 위한 기업들의 비용적인 부담도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

정 상무는 히든태그가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 연구 개발된 솔루션으로, 지금까지 개발된 솔루션 중 가장 선진화된 기술이라고 설명했다.

세계적인 워터마크 기술에 스마트폰으로 인식 가능한 기능을 추가하고 여기에 복제방지가 가능한 홀로그램을 입혔다는 것.

먼저 이 솔루션을 도입해 제품 용기에 워터마크를 부착하면 QR코드처럼 스마트폰으로 인식해 정품 및 제품 정보를 소비자들이 직접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본사가 원할 경우 워터마크에 부착된 고유 번호로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회원 가입, 이벤트 자동 응모, DB 구축 등의 부가적인 서비스도 제공 받을 수 있다.

특히 본사의 경우는 유통 과정을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제품이 어떤 곳에서 어떤 흐름으로 유통되었는지 한눈에 볼 수 있다.

무엇보다 이 솔루션은 복재는 물론, 외부 압력이나 물 등으로 인한 파손이 어렵다는 것. 그리고 RFID와 비교해 비용이 50% 이하라는 점이다.

이와 관련 정 상무는 “이미 히든태그는 관공서 공문서 등에 활용되며 그 효율성을 확인했다”면서 “저작권 보호가 취약한 화장품 업계에 도입될 경우 큰 시너지가 있을 것”이라고 자신감을 보였다.

“화장품은 시작이다”

 
 
정 상무는 히든태그의 시작은 화장품이지만 향후 패션, 전자 등 소비재 시장 전체로 영역을 확대할 방침을 전했다.

히든태크의 원천기술이라고 할 수 있는 디지털 콘텐츠에 사용자의 ID나 고유정보를 삽입함으로써, 불법복제를 예방하여 지적재산권을 보호하는 ‘디지털 워터마킹’ 기술을 통해 다양한 솔루션 개발이 가능하다는 것.

문서 및 잡지, 책자는 물론 온라인상의 워터마크 삽입을 통한 지적재산권 보호, 사진 한 장으로 세계 어느나라, 어느 곳에서 도용이 되었는지 찾아 낼 수 있는 기술을 통해 보다 진화된 지적재산권 보호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는 것이 정 상무의 설명이다.

최근 이러한 시스템을 전방위적으로 테스트해 중국에서 도용되고 있는 한국산 화장품 이미지를 찾아냈으며, 정품 인증뿐 아니라 회원 관리 및 DB 구축에 대한 솔루션도 추가로 개발했다.

화장품 업계에서도 러브콜이 들어와 현재 국내 업계 상위 업체들과 협의를 진행 중이며, 일부 온라인 공급 화장품 업체의 경우는 도입되어 사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중국에 공급되는 화장품 업체들의 관심이 높아져, 중국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서비스 툴을 개발 중이며, 모바일 페이지가 없는 업체를 위해 모바일 서비스도 무료로 제공해주고 있다.

또한 현재는 가로 세로 2.5cm의 크기 한계가 있지만 이를 더 작게 구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연구 개발을 진행해 가시적인 성과를 얻어 조만간 상용화도 가능할 전망이다.

이러한 기술적 우위를 통해 1차적으로 히든태그 솔루션이 최적화될 수 있는 화장품 업계에 도입하고, 향후 패션, 전자 분야로 영역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관련 정 상무는 “모든 이미지에는 특별한 특징이 있고, 이러한 이른바 이미지의 DNA를 분석하고 관련 콘텐츠를 검색하는 기술은 당사만의 독자 기술”이라면서 “앞으로 큰 성과가 기대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씨케이앤비는 2007년 설립되어 현재 KBS와 SBS 등 공중파 방송의 워터마크솔루션을 공급하고 있으며, 한국타이어 타이어 단면 인식 솔루션 개발, 현대중공업 QR정보 시스템 구축, LG전자 모방일 솔루션 제공, 하이닉스 반도체 테스트자동화 솔루션 공급, 삼성전자 멀티미디어 기기 모니터링 시스템 공급 및 스마트폰 조도 테스트 자동화 솔루션 공급 등 차별화된 솔루션으로 전자 업계에서는 실력을 인정받고 있는 연구개발 밴처기업이다.

최지흥 기자 jh9610434@beautyhankook.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