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인들에게 미인, 미남이 되는 기준이 서구적인 얼굴스타일로 인식화 되면서, 커다란 눈과 오뚝한 코가 외모 개선의 가장 첫 번째가 되는 부위가 되었다. 특히 얼굴의 입체감을 더해주는 코성형은 눈성형 만큼이나 인기가 높아지면서 수술 빈도수도 급증했다.

코성형이 증가하는 이유로 코는 얼굴 정중앙에 위치하여 입체감을 가장 뚜렷하게 나타내며, 얼굴의 좌우대칭을 이루기 때문에 코의 형태에 따라 얼굴의 이미지가 달라질 수 있다.

특히 낮은 콧대가 대부분인 동양인의 경우 이마와 코, 턱 끝의 길이를 고려하여 자신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콧대와 라인을 만들 경우 개선효과가 매우 크기 때문에, 코성형이 크게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압구정 더성형외과 유정원 원장은 “코성형은 얼굴의 윤곽을 또렷하면서도 돋보일 수 있게 하는 가장 대표적인 성형수술이다. 얼굴 중심축이 되는 부위를 개선하는 수술이기 때문에 얼굴의 전체적인 밸런스를 꼭 고려하여 수술을 진행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코성형은 코의 모양에 따라 수술 방법이 다르며, 개인의 코를 개선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기 때문에 개인의 특성을 고려한 수술법이 이루어져야 한다.

 
 
# 콧대수술
콧대수술은 말 그대로 콧대의 높이를 조절하는 것을 말한다. 낮은 콧등에 보형물이나 자가 조직을 이용하여 이마에서부터 턱 끝까지 자연스럽고 매끈한 라인이 나올 수 있도록 개선하는 방법이다.

콧대수술은 수술 전 얼굴의 전체적인 밸런스가 맞도록 하기 위해 정확한 분석이 필요 하다. 특히 3D-CT와 같은 첨단 장비를 통해 확실한 계측과 시뮬레이션을 통한 정밀 진단은 수술 성공률을 더욱 높이는 방법이 된다.

# 코끝성형
과거 높은 콧대에만 초점을 맞추어 수술을 진행했다면 최근에는 콧대와 함께 라인은 조절하는 코끝 성형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코끝과 인중, 그리고 입술의 각도를 살펴 가장 이상적인 코 라인을 만든다. 특히 들린 코, 뭉뚝한 코, 화살 코, 긴 코 등 다양한 형태의 코끝을 최적화 된 수술법으로 개선 할 수 있다.

# 매부리코 성형
매부리코는 콧등 가운데 부분이 돌출되어 있거나 코뼈나 연골이 지나치게 성장 한 경우를 말한다. 자칫 강한 인상을 주기 때문에 돌출 부위를 자연스럽게 다듬어 매끄러운 코라인을 만들어 주면 한결 부드러운 인상으로 개선 할 수 있다.

# 콧볼 축소
넓게 퍼져 있어 둔해 보이는 인상을 주는 콧볼은 절개법을 통해 모아주고 좁혀주는 방식으로 수술이 진행된다. 콧볼 축소 역시 코 모양의 비율에 맞춰 축소가 이루어 져야 하기 때문에 수술 전 정확한 진단이 이루어 져야 한다.

유정원 원장은 “코성형은 개선 전.후의 차이가 크기 때문에 첫 수술이 매우 중요하다. 코의 높낮이, 콧볼의 넓이, 피부 상태, 연골의 사용 여부 등 정확한 진단을 내릴 수 있는 전문의를 통해 수술 받아야 한다. 의학적 지식과 풍부한 경험이 뒷받침 되지 않는다면 환자에게 적합한 수술법을 제시하기 어렵고 수술 후 만족도도 떨어지게 된다”고 설명했다.

또한 유원장은 “코수술 후 사후관리도 많이 중요하다. 수술 후 붓기나 멍이 빠르게 진정 될 수 있도록 세심한 관리가 이루어져야 하며, 혹시 나타날 수 있는 코의 변형을 막기 위해 경과에 따라 빠른 처치가 진행되어야 한다. 때문에 병원 선택 시 사후관리 또한 주의 깊게 체크해야 할 사항이다”라고 설명했다.

김수진 기자 sjkimcap@beautyhankook.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