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본적인 치료방법인 한방치료를 통해서 증상을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어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지난 주에 끝나, 수 많은 수험생들이 그 동안의 학업스트레스를 벗어 던지고 자유를 만끽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 모든 수험생들이 그 자유를 누리지는 못하고 있다. 아직 수능 성적발표가 남아있고 논술이나 면접 등 입시가 마무리 되지 못한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이러할 때일수록 수험생들은 본인의 건강을 더 챙기고 관리를 해주어야 본인이 만족할 만할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을 항상 생각해야 한다. 하지만 현실 속의 수험생들은 잠을 제대로 이루지 못하는 계속된 과로로 인해서 면역력이 떨어져 신체에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고 있다.

그 중에서도 특히 한쪽의 얼굴 근육이 마비가 되어 입과 눈이 한쪽으로 삐뚤어지는 안면마비, 즉 구완와사 증상이 많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를 해야 한다.

# 다양한 원인으로 하여 나타나는 구완와사, 안면마비 증상

구완와사 증상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하여 나타나며 안면 근육을 움직이는 안면신경 기능에 장애가 발생하는 증상을 뜻한다. 찬바람으로 인해서 발생하기도 하며 과로로 인해서 면역력이 저하되어 바이러스가 침범하여 안면부 혈류에 장애가 생기는 등 얼굴 근육의 움직임을 담당하는 안면신경에 손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원래 구안와사는 체력이 저하된 중 장년층이나, 노년층에서 주로 발병하기 쉬운 병이었지만, 최근 들어 청소년층의 구안와사 발병률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는 현대시대의 청소년들이 가정, 학교, 사회에서 받는 스트레스의 증가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다.

# 초기치료가 매우 중요한 구완와사 증상

 
 
강서구 구완와사 치료 경희소나무한의원 김경태 원장은 “구완와사 증상은 일반 한번 증상이 나타나면 약 3주간은 그 증상이 계속 심해집니다. 그리고 이러한 증상은 일찍 치료를 하더라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고 오히려 증상이 진행될 수도 있는데 바로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에는 더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초기진단, 초기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한 질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라고 전했다.

일단 치료를 시작하면 3주를 기점으로 하여 구완와사 증상은 서서히 호전되기 시작하는데 첫 치료 시기에 따라서 치료가 되는 기간이 상이하게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항상 유념해야 한다.

# 다양한 한방적인 방법으로 치료하는 구완와사

구완와사 증상을 치료하는 데는 한방적인 방법이 효과적이다. 우선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한약을 복용하여 안면부에 침습한 풍한 등의 사기를 제거해주고 손상된 오장육부의 기능을 회복하여 신체의 원기를 보강해줄 수가 있는데, 이는 기허, 혈허로 인해 저하된 체력을 강화시켜 안면부 근육의 기혈 순환을 원활히 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

그리고 침, 뜸, 부항등과 같은 방법으로 안면부 경락의 기혈을 소통시켜 마비된 근육을 풀어주고 안면신경 재생을 도와준다. 또한, 고주파를 이용하여 심부 근육에 온열 자극을 통하여 얼굴에 마비된 근육을 풀어주어 구완와사 증상을 개선할 수 있다. 이외에도 봉독, 매선침 정안침과 같은 방법으로도 구완와사, 즉 안면마비 증상을 치료한다.

#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병원을 찾는 것이 증상 개선에 주안점

이처럼 구완와사 증상이 나타나면 다양한 한방적인 방법으로 치료가 가능하다. 그러나 이러한 치료에 앞서 안면에 불편함이 생기는 마비증상이 나타나면 방치하지 말고 바로 전문의를 찾아 치료를 받을 것을 권장한다.

김수진 기자 sjkimcap@beautyhankook.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