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교정 장치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었던 방식은 철사로 묶어서 교정하는 방법이었다. 즉 철사를 결찰하기 위한 별도의 작업이 필요하고, 장치와 철사 간 마찰이 크면 치아가 잘 움직일 수 없는데, 때문에 치아를 교정하는 기간이 많이 소요됐었다. 또한 교정 중 발생하는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들도 적지 않았다.

이런 점을 개선하기 위해 최근에는 더욱 진보된 클리피씨(Clippy-C) 자가 결찰 브라켓을 이용한 교정이 등장했다. 자가 결찰 브라켓이란 철사와 고무 링 대신 클립을 사용하여 마찰을 줄인 교정 장치인데, 교정 장치를 여닫을 수 있는 클립 형태 때문에 일명 ‘똑딱이 교정’ 으로도 불린다. 빠른 치아이동속도와 착용감이 편안한 치아교정 장치로 최근 선호도가 높은 교정 장치로 떠올랐다.

▲도움말=부천 서울리더스치과 신민정 원장
▲도움말=부천 서울리더스치과 신민정 원장
클리피씨 치아교정의 특징으로는, 치아를 철사에 하나하나 일일이 묶고 푸는 과정이 생략되기 때문에 진료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는 점과 결찰과정이 필요 없으므로 교정치료 중 구강위생관리가 쉽다는 점이다.

또한, 장치와 철사 간 마찰이 작아 치아 이동 속도가 빠르므로 전체 교정 치료 기간을 단축할 수 있으며, 철사의 힘이 치아에 일정하게 전달되어 교정 중 겪는 통증을 최소화해주기에, 한결 편안하고 쾌적한 교정생활을 할 수 있다는 점으로 환자들이 최근 선호하는 교정 장치이다. 그리고 세라믹으로 제작되어 금속 교정 장치보다 심미적이라는 점에서 여성 환자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부천치과 서울리더스치과의 신민정 원장은 “교정치료는 치과의사의 능력이 결과를 좌우하므로 치료경험이 풍부한 치과의사에게 받는 것이 더욱 확실하게 교정치료를 마치는 방법이다.”라고 전했다.

김수진 기자 sjkimcap@beautyhankook.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