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사람들은 작고 예쁜 얼굴을 선호한다. 하지만 이런 얼굴은 노력에 의해서 얻어지는 것만은 아니다.

피부 관리나 운동 등으로 어느 정도 외모의 변화를 느낄 수는 있겠지만 골격적인 외모의 문제, 즉 턱이 심하게 튀어나오거나 각이 지거나, 너무 긴 경우에는 노력만으로 원하는 얼굴을 얻을 수 없다.

이럴 때 찾는 수술방법이 있다. 바로 치과의 양악수술이다. 얼굴이 작고 예뻐지는데 "치과가 무슨 연관이 있냐?"라는 의문이 생길 수 있겠지만 양악수술은 말하기, 씹기 등의 중요한 기능과 관련 있는 턱과 치아를 대상으로 하는 수술이기 때문에 치과의 구강악안면외과의 진료가 필요하다. 

실제로 돌출 입 교정을 통해 크게 예뻐진 연예인들만 보더라도 치아와 턱의 교정이 외모에 있어서 얼마나 큰 영향을 주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양악수술은 원래 주걱턱, 안면비대칭, 돌출 입, 사각턱 등의 턱 외관상 혹은 기능상으로 문제가 있을 경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됐다. 그러나 최근에는 외관상으로 큰 문제가 없더라도 심미적인 이유, 즉 더 아름답고 갸름한 얼굴을 위해 시술 받는 경우가 많아졌다.

하지만 미용만을 목적으로 양악수술을 한다면 턱관절과 치아교합 등에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한다.

주걱턱일 경우 양악수술로 위턱과 아래턱을 회전시켜 외관상의 문제를 개선 할 수 있고, 안면비대칭일 경우는 위턱, 아래턱을 좌우로 돌려주어 대칭으로 만들어 줄 수 있다. 또 입이 나오거나 들어간 돌출입의 경우 앞, 위 방향으로 돌려 넣거나 뺄 수 있어 효과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다.

하지만 양악수술은 말하고 먹는 중요한 기관인 턱을 수술하기 때문에 매우 신중하게 시술돼야 한다. 또 수술 시 턱과 연결된 치아와 밀접하게 관계가 있으므로 경험이 많은 전문병원에서 시행해야 보다 안전하게 수술을 받을 수 있다.

이런 의미에서 구강(입)과 악(턱) 그리고 안면(얼굴)를 다루는 치과의 구강악안면외과를 전문병원으로 꼽을 수 있다.

화이트치과 구강악안면외과 박영주 과장은 “포털 사이트에 양악수술이라고 검색하면 수 많은 병원 이름과 양악수술 후기가 노출되고 있는데 단순히 예뻐지기 위해서만 수술을 하기에는 양악수술은 전문성과 노하우를 필요로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양악수술에 있어서 비용이나 가격보다 중요한 것은 ▲교정과와 긴밀한 협진 시스템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3D-CT’ 분석 전 과정을 집도의가 관여하고, 전담해서 정확한 수술 계획을 세울 수 있는지 ▲안전시스템을 확보하고 있는지 등을 면밀히 살펴보고 양악수술 잘하는 곳을 선택해야 후회 없는 수술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전했다.

한편 강남 성심병원 치과 구강악안면외과를 역임한 박영주 과장은 정밀한 캐드캠 시스템을 이용, 500마이크로미터의 오차율에 도전하는 마이크로 양악수술을 시행해 정확한 기준선이 없던 양악수술에 새로운 기준선을 제시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김수진 기자 sjkimcap@beautyhankook.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