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은 여러 모로 다이어트하기 힘든 계절이다. 옷차림이 두꺼워져 몸매를 드러낼 필요가 없는데다 각종 연말 모임 등 음식의 유혹이 많아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겨울이야말로 여름보다 훨씬 다이어트 하기 좋은 계절이다. 그 이유는 바로 기초대사량 때문이다.

기초대사량이란 생명유지에 필요한 에너지를 말한다. 기초대사량이 낮아지면 그만큼 사용에너지도 적어지기 때문에 섭취한 음식이나 영양분이 에너지로 사용되는 양이 감소되고 체지방으로 쌓이는 확률은 높아져 비만으로 이어진다.

기초대사량은 건강 상태나 기후 등의 주변 환경에 따라 달라지는데,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바로 체온이다. 체온이 오르면 기초대사량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체온이 오르는 여름이 기초대사량이 가장 높아지는 시기이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기 최적의 계절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체온이 높아진다고 생각하는 것은 피부 바깥이 뜨거워져서 그러는 것이고 진짜 체온인 심부 체온은 계절과 상관없이 일정하다. 오히려 여름엔 열 발생량을 줄여야 하기 때문에 기초대사량도 같이 줄어든다. 실제로는 날씨가 추워질수록 기초대사량이 더 잘 상승한다. 결국 기초대사량이 가장 높아지는 겨울이 다이어트를 하기 최적의 계절이라는 뜻이 된다.

한방다이어트한의원인 일맥한의원 김용민 원장은 "여름이 다이어트 성수기인 것은 사실이지만 기초대사량과의 관계로 보았을 땐 실제로 겨울이야말로 다이어트에 가장 적합한 계절"이라며 "기초대사량을 높여주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한방에서는 다이어트한약을 통해 이를 해결한다"고 전했다.

한방다이어트에서는 개인의 비만 원인을 파악하여 그에 맞게 다이어트한약을 처방한다. 다이어트한약은 식욕억제 및 기초대사량을 높여 지방분해와 체중감소 효과를 증가시켜주는 기능이 있다. 적은 양을 먹고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식전에 미리 복용하게 되면 식사량을 줄일 수 있는 것이다. 이는 굶지 않고도 식습관을 바로 잡아 요요 현상 같은 부작용을 미리 줄일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다.

여기에 식단 조절이 철저하게 이루어지는 것도 중요하다. 저염식 및 채소•단백질 위주의 엄격한 식단 관리가 병행될 때 한약 복용의 효과가 배가 되기 때문이다.

만약 다이어트한약을 통해 전체적인 체중을 감량하는 것만으로 만족할 수 없다면 시술을 통해 몸매 라인을 정리하는 방법도 있다. 지방분해 침 등의 시술은 팔뚝, 허벅지, 엉덩이 등의 부분 비만을 치료하는 데 효과적이다. 특정 부위의 직접적인 지방분해를 돕는 지방분해침 등의 시술을 통한다면 원하는 부위의 사이즈를 줄임으로써 군살을 효과적으로 제거해 한층 라인이 살아있는 몸매를 만들 수 있다.

김 원장은 "여름을 앞두고 단시간에 급격하게 살을 빼기 위해 무리하게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건강을 해치거나 감량 후에도 요요 현상을 겪을 수 있다”며 “따라서 다이어트 최적의 시기인 겨울에 한방다이어트의 도움을 받아 건강하고 효과적으로 살을 뺄 것을 권한다"고 조언했다.

김수진 기자 sjkimcap@beautyhankook.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