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의학적 치료와 양방의학적 치료를 병행해 완전한 호전 효과를 보여

외모에 대한 관심이 많은 현대인. 대학생 김 모(23)씨도 피부를 비롯한 외적인 부분에 신경을 많이 쓰는 편이다. 이러한 김씨에게 최근 생긴 고민은 바로 여드름으로 인한 피부질환인데, 한번 시작된 여드름은 얼굴은 물론이고 상반신의 다양한 부위로 번져 스트레스의 원인이 되고는 한다.

일반적으로 성장기에 시작되는 여드름은 여러 방면에서 자신감을 하락시키고 우울함까지 느끼게 한다. 특히, 제대로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김씨의 경우와 같이 성인이 되어서도 계속적으로 악영향을 미칠 수 있어 치료는 필수다.

여드름과 관련해 신촌 여드름치료 해들인한의원 송재진 원장은 “여드름 피부는 첫인상을 칙칙하게 만들어, 이성관계에서부터 취업까지 다양한 부분에서 장애 요소가 됩니다”라며 “대부분의 여드름 환자들은 여드름 치료의 방법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고 민간요법 등의 잘못된 처방을 하게 되는데 여드름의 잘못된 치료는 흉터를 남길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라고 전했다.

▲도움말=해들인한의원 송재진 원장
▲도움말=해들인한의원 송재진 원장

적절한 치료방법과 효과적인 관리방법이 무엇인지 알고 실천한다면, 여드름 역시 확실히 호전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따라서 여드름을 위한 적절한 관리방법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두는 것이 중요한데, 올바른 치료법에 대해 송재진 원장님의 도움말로 알아보자.

# 피부환경을 쾌적하게 유지하고, 장 기능을 활성화 시켜야

피부에 각질과 과도하게 분비된 피지가 피부에서 떨어져 나가지 않고 쌓이면, 모공을 막아 여드름을 발생시킨다. 한가지 요인이 아닌 다양한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며 나타나는 특발성 피부질환인 여드름은, 치료 이전에 항상 여드름을 발생시키지 않도록 피부상태를 관리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보통 가장 많이 겪는 청소년기 여드름은 호르몬 분비가 활발하게 일어나 피지분비가 많아지면 자연스레 나타나는 것으로, 시간에 따라서 호전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그 상태의 여드름을 악화시키지 않고 호전될 때까지 자극을 주지 않는 것이 방법이다.

하지만 성인이 되고 난 후 여드름은 이야기가 다르다. 성인 여드름은 그 원인이 다양하기 때문에 체질에 맞추어서 치료하는 것이 중요한데, 한방에서는 피부환경을 쾌적하게 유지하는 것을 기본으로 한약을 사용해 장 기능을 활성화 시키는 것을 처방으로 하고 있다.

# 양•한방 협진 진료와 홈케어 화장품이 방법

최근에는 위에서 제시한 한방처방에 더해 양방의학적 치료방법을 병행으로 치료의 효율을 높이고 있다. 즉, 한방 여드름 치료라고 해 무조건적으로 한방처방만을 고집하지 않고, 양방치료의 효율적인 면을 적극 사용해 치료의 결과를 좋게 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 더해 스스로 여드름을 관리할 수 있도록 홈케어 화장품도 강조되고 있다. 치료 후에도 계속적으로 전문관리가 필요한 피부질환의 특성상 집에서도 관리할 수 있도록 고안된 것으로, 해들인 홈케어 화장품은 해들인한의원 송재진 원장이 풍부한 치료 경험을 기반으로 직접 개발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대나무에서 추출해 낸 성분으로 여드름을 완화시키는데 탁월한 효과를 보이며, 해들인 홈케어 화장품은 과도하게 만들어지는 피지를 세정시켜 피부의 여드름 발생 조건을 점차적으로 없애주고 여드름을 환자 본인이 관리하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끝으로 송원장은 “여드름 치료를 위해서는 장기간의 꾸준한 노력이 요구됩니다. 단기간에 피부를 회복시키기 보다는 근본적인 원인부터 차근차근 치료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치료에서 끝나는 것이 아닌 여드름 피부를 스스로도 꾸준하게 관리하는 것이 완치를 위한 방법입니다”라고 전했다.

김수진 기자 sjkimcap@beautyhankook.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