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외모를 예쁘게 하기 위한 방법으로 성형수술을 많이 생각한다. 하지만 성형수술 후 정말 예뻐진다고는 하지만 수술적인 방법이 부담스러운 것도 사실이다.

최근 외모개선의 효과를 위해 성형수술적인 부분이 아닌 ‘치아교정’이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다.

김연아 등 인기 스포츠 스타와 연예인 등의 예를 보더라도 치아교정을 하기 전, 후의 사진이 다르며 교정 후의 모습이 성형의혹을 받을 정도로 더욱 아름답고 매력적으로 변한 모습을 확인 할 수 있다.

의정부 청담i치과 윤영구 원장은 “언뜻 생각하기에 치아는 입속에 숨어 보이지 않기 때문에 미적인 부분과 관련이 없어 보이지만 치아가 틀어지거나 돌출되면 입 부분이 튀어나와 보여 매력이 반감된다”며 “그렇기 때문에 치아의 문제로 고민하는 많은 사람들이 건강한 치아와 아름다움을 위해 치아교정을 선택하는 이유가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치아교정을 통해 가지런하고 고른 치아를 만들어주면 건강한 구강조직과 아름다운 얼굴모습을 가질 수 있게 된다”며 “이렇듯 치아교정은 성장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잘못된 습관이나 비위생적인 구강관리 등 여러 가지 부조화로 인해 턱과 치아가 잘못 자리 잡은 것을 바로 잡아주어 치아가 정상적인 기능을 발휘하게 해준다”고 했다.

또한 가지런하지 못해 잘 씹지 못하는 치아를 심미적인 부분과 기능적인 부분을 원활히 만들어준다.

교정의 종류로는 메탈교정, 세라믹교정, 설측교정, 클리피씨(자가결찰)교정 등이 있다. 개인의 상태에 따라 알맞은 교정법을 선택하면 된다.

최근에는 치아 색상과 비슷한 브라켓을 치아 표면에 붙이는 데이몬교정이 ‘대세’이다. 데이몬교정은 교정 장치에 와이어를 넣고 닫을 수 있도록 만들어진 자가 결찰 식 교정 장치의 한 종류로 치아 사이의 마찰력을 줄여주는 만큼 교정 기간 단축과 통증 감소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치아 표면에 붙이는 브라켓은 치아 색상과 유사해 자세히 바라보지 않는 한 교정기 착용 사실을 눈치 채기 힘들다.

 
 
윤원장은 “치아교정은 수술적인 방법을 사용하지 않고 외모 개선 효과가 있는 심미교정술이라 부담 없이 치아교정을 시행할 수 있다”라며 “문제가 되는 치아가 있어 교정을 필요로 한다면 씹기, 말하기 등의 기능적인 문제의 해결을 위해 될 수 있으면 빨리 교정을 시행하는 것이 좋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의정부 청담i치과에서는 수능 수험생에게 교정 진단비 무료 혜택을 통해 월비 포함한 합리적인 비용으로 교정 받을 수 있는 치아교정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윤지원 기자 alzlxhxh@beautyhankook.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