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은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인 미국의 블랙록(BlackRock)이 주도한 투자사들로부터 3억USD(한화 3322억원)의 투자를 유치했다고 11일 발표했다. 불과 6개월 전 미국 간판 벤처캐피털인 세쿼이아 캐피탈로부터 1억 달러(약 1026억원) 투자 유치에 이어, 한국 비상장 IT기업 및 이커머스 사상 최대 규모의 투자 유치에 성공한 것이다. 이번 투자는 블랙록(BlackRock)이 투자를 이끌고 웰링턴(Wellington Management Company), 그린옥스(Greenoaks Capital Management), 로즈 파크(Rose Park Advisors) 등 글로벌 투자기관들이 참여했다.

이번 투자를 통해 글로벌 투자자들이 쿠팡을 세계 이커머스 시장을 이끌어 갈 '차세대 리더' 로서의 성장성을 높게 평가했다는 데에 그 의미가 있다. 특히, 글로벌 투자자들은 쿠팡의 상품 판매부터 배송까지 직접 책임지는 새로운 이커머스 모델 구축, 당일배송을 위한 물류 및 배송 인프라 투자, 거래액 70%이상이 모바일을 통해 이루어지는 독보적 모바일 리더쉽 확립 등을 높이 평가했다. 또한, 이 부분에 대한 추가적인 투자를 통해 쿠팡이 글로벌 이커머스 표준을 만들어갈 것이라고 확신했다.

블랙록의 주요 임원인 Jay Park은 “쿠팡은 한국에서 가장 크고 빠른 성장성을 기록하고 있는 이커머스 회사 중 하나”라며, “쿠팡이 직접하는 당일배송 서비스와 풍부한 모바일 서비스 경험 등의 차별점들이 쿠팡을 한국은 물론 나아가 세계의 이커머스 리더로 만들 것이란 판단에서 투자를 결정했다”고 투자배경을 설명했다.

쿠팡 김범석 대표는 “쿠팡은 365일, 고객이 원하는 모든 종류의 상품을 갖추고 쉽고 편리한 쇼핑 환경 제공은 물론 직접 당일배송 서비스를 최초로 도입하는 등 쇼핑의 모든 단계를 직접 서비스(운영)한다”며, “쿠팡 서비스를 통해 고객들은 클릭만으로 원하는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편리하게 구매함은 물론 오프라인의 ‘즉시성’을 해결하는 당일 직접 배송을 경험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쿠팡은 차세대 이커머스 모델로써 이커머스 서비스 수준을 한 단계 향상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쿠팡은 현재 당일배송이 가능한 최대 규모의 물류센터를 보유한 이커머스 기업이다. 특히, 전 세계적으로 유례없이 배송전담 직원(쿠팡맨)을 통해 직접 안전하고 빠르게 배송하고 있다. 첨단 기술을 바탕으로 앞선 배송 서비스와 복잡한 물류 체계를 효율적으로 운영해 왔으며 앞으로 기술력 향상에 더욱 집중할 방침이다.

또한 쿠팡맨이 당일 내 직접 배송하는 서비스를 전국으로 확대하고, 고객들의 다양한 니즈에 부합할 수 있도록 판매상품의 종류를 대폭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이를 통해 새로운 이커머스 모델을 제시하고, 이를 글로벌 표준으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특히 쿠팡은 현재 이커머스의 글로벌 트렌드인 ‘모바일 서비스’에서의 독보적 리더십을 보이고 있다. 국민 3명 중 1명꼴인 1900만 앱 다운로드수를 기록하고 있으며, 평균적으로 거래액의 70% 이상, 전체 트래픽의 80% 이상이 모바일을 통해 발생한다. 특히 최단기간 모바일 거래액 1조를 돌파했다. 쿠팡은 ‘mobile first’를 유지하기 위해 플랫폼과 조직을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쿠팡이 이처럼 차세대 이커머스로서의 성장 기반을 다질 수 있었던 것은 쿠팡만의 IT기술력이 바탕이 되었기 때문이다. 쿠팡은 실리콘밸리 IT기업인 ‘캄씨’를 인수하는 등 IT 개발 인력과 R&D 등에 대한 투자를 진행해 왔다. 쿠팡은 향후 IT기반의 혁신을 위한 기술 투자를 적극적으로 진행해 나갈 예정이다. 현재 실리콘밸리, 상하이, 시애틀 등에 기술분야 R&D를 위한 지사를 운영 중이며, 추가로 지사를 개설하고 국내외 최고의 개발 인력 채용은 물론 R&D 투자를 적극 확대할 계획이다.

김범석 대표는 “쿠팡은 혁신적이고 탄탄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전 세계 이커머스의 유례없는 성장을 거듭하며 사업을 전개해 왔다. 이번 투자를 통해 당일배송에 필요한 기술과 인프라를 한 단계 끌어올릴 것이다. 쿠팡은 앞으로 이커머스 시장의 다른 모델을 뛰어넘는 편리한 쇼핑과 직접 & 당일 배송서비스로 새로운 기준을 만들며 전 세계 이커머스 시장을 리딩해 나갈 것이다”라고 향후 포부를 밝혔다.

윤지원 기자 alzlxhxh@beautyhankook.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