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인숙에스테틱 강인숙 원장
▲ 강인숙에스테틱 강인숙 원장
겨울철 추운 날씨와 함께 많은 여성들을 고민에 빠뜨리는 것이 있으니 바로 ‘안면홍조’다.

‘아로하, 홍당무’ 또는 ‘촌년병’이라는 소리를 들어본 여성들이라면 더욱더 겨울이 두려워질 것이다. 괜히 부끄러움을 타는 사람처럼 또는 성난 사람처럼 붉어지는 볼 때문에 속상해지는 겨울.

필자는 겨울철 피부관리의 핵심인 ‘안면홍조’에 대해 고민 해결에 도움이 되는 몇 가지 팁을 제안하고자 한다.

외부와 실내의 기온차가 심해지는 겨울철이 되면 건조함과 더불어 안면홍조로 인해 두꺼운 화장을 하는 여성이 많아진다. 추위에 붉어진 볼이 빨리 진정되지 않아 화장으로 덮어 보려 하지만, 야속하게도 ‘안면홍조가 심하면 심할수록 화장으로 커버되지 않는다’라는 사실을 쉽게 알게 된다.

안면홍조로 고민인 고객이 상담 차 피부관리실을 가장 많이 찾는 계절이 바로 ‘겨울’이다. 안면 홍조는 피부가 얇고 예민한 타입에 많이 일어나며 모세혈관이 늘어나면서 얇은 피부의 표피면에서 혈관의 영향으로 붉음증이 비춰지는 것을 말한다.
 
특히 얼굴에서 볼 주위에 주로 집중되어 나타난다. 겨울철에 외부 기온이 낮아 모세혈관이 수축되어 있는 상태에서 온도가 높은 실내로 이동하면 모세혈관이 갑자기 확장되면서 안면홍조가 심하게 도드라지게 된다. 안면 홍조가 얼마나 오래 지속 되는가에 따라 피부 예민의 정도를 판단할 수 있는 중요한 기준이 되기도 한다.

레이저, 기계관리 등 자극적인 관리가 많아지는 요즘 예민피부가 많아지는 것도 겨울철 피부고민인 안면홍조가 되는 것과 무관하지만은 않다.

안면홍조를 관리하는 가장 중요한 첫 번째 팁은 ‘피부 보호막을 강화하라’는 것이다. 피부의 표피층이 건조해지면서 예민함으로 인해 안면홍조가 심해진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피부가 예민하고 건조하면 피부가 온도차에 적응돼 돌아오는 시간이 길어질 수밖에 없어, 안면홍조도 심해진다. 피부가 온도차에 적응하면서 이겨낼 수 있도록 피부자체가 튼튼해 질 수 있는 성분을 흡수 시켜 주는 것을 시작으로 유분과 수분의 보호막들을 보강해 주어야 한다.

특히, 겨울철에 스키장과 같은 야외 활동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더욱 더 피부 보호에 신경을 쓰며, 평소에 사용하는 영양크림 외에도 피부를 보호해 줄 수 있는 보호막을 한 겹 더 씌워 주는 것이 중요하다.

안면홍조를 관리하는 가장 중요한 두 번째 팁은 ‘피부에 열을 식히고, 말초는 따뜻하게 해 신체 밸런스를 맞춰 주는 것’이다. 예부터 우리 선조들은 "머리는 차갑고 발은 따뜻해야 한다"라고 했다. 이는 전신 기혈이 제대로 도는 상태에서 머리 쪽은 서늘하고 차가워 열이 없고, 손과 발등의 말초 부위까지는 따뜻한 상태를 말한다. 안면 홍조가 ‘도대체 전신 기혈과 무슨 상관이 있겠느냐’라고 하겠지만, 필자는 여드름, 예민 등 각종 피부타입을 막론하고 안면홍조의 불편함을 호소하는 고객은 얼굴에 열이 많고 손발이 차가운 순환과의 관계가 있음을 임상을 통해 경험했다. 따라서 안면홍조로 고민인 경우 ‘두상은 차갑게, 손발은 따뜻하게 할 수 있는 순환관리를 중시해야 한다’고 필자는 과감히 조언하는 바이다.

안면홍조를 관리하는 가장 중요한 세 번째 팁은 ‘자극을 피해야 하는 것’이다. 앞서 첫 번째 팁으로 ‘피부를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피부 구성 성분’과 ‘보호막을 덧씌워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피부에 대해서 말할 때, 항상 보호와 더불어 잊지 말아야 하는 것이 자극이다.

 
 
안면홍조를 만드는 생활 습관이나 요인들을 제거하는 것이 보호와 함께 이루어져야 하는 사항이다. 안면홍조를 심하게 하는 찜질방, 목욕탕과 같은 겨울철에 주로 행하여지는 습관들을 피해야 한다.  추운 겨울철 뭉친 근육을 풀기 위해 찜질방, 목욕탕 등 피부를 장시간 열에 노출 시키는 곳을 자주 찾는다면, 피부에 그만큼 열로 인한 손실이 따른다.

더불어 찜질방이나 목욕탕에서 하는 때밀이 혹은 각질제거제 사용 등의 각질 손상을 일으키는 행위로 인해, 피부 보호층인 각질층이 얇아지면서, 안면홍조 증상이 더욱 심화된다. 적절히 묵은 각질을 벗기고 몸을 따뜻하게 하는 것은 좋으나, 이런 것들이 과도해 졌을 경우 피부 본연의 기능이 저하되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이외에도 겨울철 피부고민인 안면홍조를 관리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이 있다. 피부 각질층을 보완해 주는 재생관리나 피부 구성성분들을 흡수시켜 피부를 건강히 만들어주는 방법들이다. 그러나 이러한 거창한 관리 방법들과 더불어 기본적인 사항들에 대한 점검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겨울철에 심하게 나타나는 안면홍조가 있다면 나의 잘못된 습관이 무엇인지 우선 점검해 보도록 하자. 더불어 고민이 되는 사항은 피부 전문가에게 상의해 볼 것을 권장한다.

글_강인숙
메디스파 스토리W전문점이자 압구정 피부관리실 ‘강인숙에스테틱’을 운영 중이다. 20년 넘게 현장에서 직접 쌓은 임상과 실력, 노하우로 관상 수기요법 얼굴관리, 얼굴 안면비대칭관리, 특히 바른 골반 만들기, 신부관리 등을 중점적으로 하고 있다. 각 개인에 맞춰 뉴로 관리와 근육과 골격의 조화를 통해 건강한 몸과 동안얼굴을 만들기 위해 1:1 직접 책임제 관리를 모토로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