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휴에스테틱 최정숙 원장
▲ 휴에스테틱 최정숙 원장
결혼을 앞둔 26세의 여성이 필자의 숍을 방문했다. 피부상태를 보니 피부의 수분 보습량이 부족하고 피부결이 매끄럽지 않으며 모공이 확장된 상태였다. 이 여성은 “블랙헤드와 여드름흉터로 인해 메이크업을 해도 색소 침착된 피부가 가려지지 않아 고민”이라고 했다.

예식은 3개월 후이고 웨딩촬영은 한 달 뒤라 여드름흉터와 색소침착이 가장 시급해보였다. 원인을 살펴보니 피지분비량이 많은데다 직장생활과 결혼식 준비로 인해 주말에도 쉬지 못한 상태로 스트레스와 수면부족으로 인해 발생하는 ‘성인성 여드름’ 때문이었다.

우선, 살리실산이 포함된 피지조절 세안제를 사용하도록 한 후 AHA와 글리콜릭산을 이용해 피지조절과 각질을 제거한 후 여드름흉터로 인해 색소침착 된 피부에 멜라닌색소를 억제하는 재생관리를 병행했다. 3개월 후 피부결도 매끄러워지고 여드름으로 인한 블랙헤드와 여드름흉터로 인한 색소침착도 좋아지는 효과를 볼 수 있었다.

성인성 여드름은 사춘기에는 잘 생기지 않다가 성인이 된 후 잘 나타나는 경향이 있으며 가장 큰 원인은 스트레스와 수면부족으로 인한 경우가 많다는 걸 많은 임상을 통해서도 알 수 있었다. 스트레스는 ‘코티솔호르몬’을 분비하여 피지분비를 더욱 촉진시킨다. 이밖에도 유전적 원인, 황체호르몬 분비량의 변화로 인한 월경, 피임약 복용, 내장질환 등의 이유가 있다.

여드름의 형태는 구진이나 결절, 낭종, 면포의 형태로 나타나며 면포의 경우 블랙헤드와 화이트헤드 두 가지의 종류로 볼 수 있다. 여드름은 화농이 된 상태에서 놔두는 경우 세수할 때 터지는 상황이 올 수도 있고 손으로 잡아 뜯거나 잘못 짜는 경우 피부 진피층의 콜라겐층이 파괴되어 붉은 자국과 파진흉터, 색소 침착을 동반시킨다.

성인성 여드름은 스트레스로 인한 경우가 많으므로 피지량을 조절해주는 세안제의 사용과 각질층이 두꺼워지는 과각질화 된 각질층을 인위적으로 탈락시키고 여드름흉터와 색소침착으로 인한 손상된 피부를 재생시키는 관리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또한, 하루 8시간이상의 충분한 수면시간을 가지고 기름진 음식이나 인스턴트 음식을 피하는 생활습관을 추천한다.성인성 여드름과 여드름흉터는 생활습관개선과 함께 전문숍에서의 주기적인 관리와 피부타입에 맞는 올바른 제품의 사용으로 충분히 개선될 수 있으며 꿀광, 물광피부로 거듭날 수 있다고 본다.

글_최정숙
메디스파 스토리W 전문점, 경기도 화성시 동탄면에 위치한 피부관리실 ‘휴에스테틱’을 운영하며 외면과 내면의 미가 조화될 수 있는 건강한 아름다움을 추구하고 있다. 문제성피부, 얼굴축소. 골반교정. 체형 교정을 전문으로 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