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예다미가 스킨앤바디 최정림 원장
▲ 예다미가 스킨앤바디 최정림 원장
해마다 미적 기준이 변화하고 있다. 요즘은 보톡스, 필러 등을 이용한 ‘쁘띠성형’이 대유행이다.

필자의 숍을 방문하는 젊은 층의 고객을 보면 50% 이상이 보톡스, 필러 등을 주입시켜 예쁜 얼굴인 경우도 많으나 안타깝게 후회를 하는 사람들도 종종 볼 수 있다.

‘관상수기 성형’으로도 비대칭인 사각턱을 균형 있는 ‘예쁜V라인’으로 만들 수 있다. 비대칭인 얼굴을 보면 하각이 불균형이다. 이러한 불균형을 쉽게 체크해 볼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얼굴의 중심선이 한쪽으로 돌아간 경우
-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턱뼈가 한쪽으로 기울어져 있는 경우
- 사각턱의 부피가 왼쪽과 오른쪽이 다른 경우
- 하악의 턱 뼈 자체 부위의 부피가 다른 경우
- 자신의 턱을 만져보면 턱 중앙에서 귀쪽으로 한쪽은 기울기가 작아서 턱선이 완만하지만, 반대쪽 턱은 내려오면서 각이 진 것을 느낄 수 있다.

하각의 불균형을 만드는 가장 큰 이유는 아래턱은 측두근(귀 위의 부채꼴모양으로 된 근육)에 매달려 있어 본인의 체중 중심에 따라 측두근이 수직 수평 사선 방향으로 섬유의 운동성에 영향을 주어서 단축되거나 이완이 되기 때문이다.

하각이 틀어져 있으면 대부분 올라간 쪽의 측두근이 수축 되어 있다. 이는 측두근이 수축 되어서 하각을 끌어올리기 때문에 하각이 올라가 턱이 기울어 보이는 것으로 내려온 쪽이 사각으로 각이 지게 되는 것이다.(내려간 쪽 아래턱의 각이 크다).

# 얼굴의 하각을 균형 있게 만드는 방법

 
 
하각을 맞추기 위한 축은 목 뒤에 있는 경추 1번과 경추 2번으로 이곳의 관리를 먼저 해야 한다. 경추 1, 2번은 견갑골과 관계가 있다. 견갑골이 자기 위치에 있어야 불균형한 사각턱을 균형 있게 할 수 있다.

수기 성형 방법은 먼저 액와 근막(겨드랑이) 관리와 이하선(귀의 유양돌기 밑) 관리를 한 후에 올라간 쪽(각이 적은쪽) 측두근 관리-> 동측 교근(저작근-음식을 씹는 근육) 관리->반대쪽 각직 턱의 내익상근(턱 밑의 근육) 관리-> 각진 쪽의 측두근 관리-> 각진 쪽의 교근 관리->반대쪽(올라간 쪽) 내익상근 관리 후 좌우 관리를 하면 양쪽 턱이 대칭이 된다.

1회 관리만으로도 가슴으로 감동하고 눈으로 기뻐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섬세한 관리를 통해 비대칭 사각턱을 예쁜V라인의 작은 얼굴로 변화할 수 있길 기대해 본다.

글_최정림
메디스파 스토리W 전문점이자 방배 서초 피부관리실 ‘예다미가 skin&body’를 운영하고 있으며, 현 서정대 피부미용학과 겸임 교수다. 30년 동안의 임상과 경험으로 피부관리, 얼굴, 전신, 수기성형, 임산부 관리를 전문적으로 하고 있으며, 1:1 고객맞춤 서비스로 최상의 고객만족 효과를 높이고자 늘 연구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