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미스코리아 미 이사라(사진=INAPAD 신철민 대표)
▲2014 미스코리아 미 이사라(사진=INAPAD 신철민 대표)

금년 설은 기본 5일부터 상황에 따라 최장 9일까지 쉴 수 있는 황금 연휴다.

휴식을 계획하는 이들은 흔치 않은 긴 휴가를 앞두고 들뜬 반면, 명절 스트레스에 그대로 노출될 주부와 남편들은 이번 연휴가 마냥 달갑지만은 않다. 끊임없는 가사노동으로 지칠 아내뿐 아니라 눈치를 봐야 하는 남편의 고충도 함께 쌓이기 때문이다.

명절로 빚어지는 스트레스는 풀지 않은 채 그냥 지나가면 '명절 증후군'으로 이어져 우울증 등 최악의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사실. 이에 스트레스를 즉각 해소할 수 있는 명절 스트레스 극복법을 알아봤다.

■ 1단계 : 스트레스로 달아오른 열 내리기

▲사진=각사
▲사진=각사

흔히 감정이 극에 달하면 얼굴과 몸이 금세 빨갛게 달아오른다. 화가 나거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체내에 열이 발생되는 탓이다. 이때 가장 손쉬운 해결 방법은 쿨링 효과가 있는 제품을 이용해 두피, 얼굴 등 열을 식혀주는 것이다. 열을 식힘으로써 자극 받은 피부를 진정시키고 홍조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몸이 경직돼 뭉쳐 있다면 데콜테 마사지가 유용하다. 마사지 전용 제품을 이용하면 좋지만, 안 될 경우 흔히 가지고 있는 화장품을 사용해도 무방하다. 양 손바닥에 열을 낸 뒤 쇄골 앞쪽부터 쇄골 라인을 지나 목 뒤로 마사지하고, 쇄골 앞쪽 아래에서 겨드랑이 부분으로 쓸어내려주면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데 효과적이다. 설거지 중 목을 앞으로 숙이고 뒤로 젖히기를 반복하는 스트레칭을 10회 이상 반복하는 것도 몸의 경직을 푸는 손쉬운 방법 중 하나다.

# 뷰티한국 추천 제품

네이처 리퍼블릭 수딩 앤 모이스처 알로에베라 92% 수딩젤 캘리포니아산 유기농 알로에가 92% 함유돼 외부 환경에 자극 받아 붉어지고 건조해진 피부를 진정시켜 준다.

아비노 스킨 릴리프 모이스춰라이징 크림 위드 쿨링 액션 멘솔 성분이 함유돼 예민해진 피부를 빠르게 진정시켜 주고, 오트밀과 쉐어버터 성분이 추가적으로 건조함을 해결해준다.

츠바키 헤드스파 스파클링 세럼 탄산처럼 톡 쏘는 스파클링 거품이 터지면서 두피에 보습과 영양을 공급하고, 헤드스파 효과를 제공해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을 준다. 

나인풋 수딩 풋 패치 쿨링 성분이 지치고 부운 다리에 활력을 제공하는 풋 전용 패치. 휴대가 용이해 언제 어디서나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 2단계 : 스트레스 해소 돕는 음식 섭취

▲사진=고디바, 네이버
▲사진=고디바, 네이버

스트레스 해소에 좋은 음식을 틈틈이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미국 여성생활 잡지 위민스 헬스(Women’s Health)는 최근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도움을 주는 음식 7가지를 소개했다.
 
스트레스 해소 음식 7가지 중 첫 번째는 아몬드가 들어간 다크 초콜릿이다. 다크 초콜릿을 먹으면 스트레스 호르몬 수치가 감소하며 혈압도 떨어뜨린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우울증 완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아몬드를 같이 먹으면 더 좋다.

다음 견과류와 씨앗류는 혈압을 낮추는 데 제격이다. 호두에 들어있는 오메가-3 지방산은 우울증을 감소시키는 효능이 있으며 캐슈와 아몬드에 들어있는 셀레늄은 기분을 좋게 한다.

세 번째는 고구마다. 고구마에는 낙관적인 생각을 증진시키는 영양소인 카로티노이드와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으며 혈당을 상승시키지 않으면서 단맛을 느끼게 한다.

네 번째 베리가 들어간 저지방 요구르트도 스트레스 완화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요구르트에는 신체가 기분을 좋게 하는 신경 전달 물질을 분비할 때 필요한 단백질과 칼슘이 풍부하다. 스트레스를 없애며 면역력을 높이는 비타민C가 많이 함유된 베리를 같이 먹으면 더욱 좋다.

채소 카레도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적이다. 카레의 커큐민은 스트레스에 대항하는 뇌의 주요 부위를 보호하는 작용을 한다. 또한 시금치의 마그네슘은 긴장으로 인한 두통을 완화하며, 고추의 캡사이신은 엔도르핀을 분비하게 한다.

여섯 번째로 녹차에 들어있는 테아닌은 평온함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와 함께 녹차의 카페인은 집중력을 높이는 데 효과적이다.

마지막으로 포도주는 혈압을 낮추고 긴장을 완화시킨다. 포도주에는 건강에 좋은 플라보노이드와 항산화제도 들어있어 천천히 조금 마실 경우 건강에 이롭다.

■ 3단계 : 향기 테라피로 마음 다독거리기

▲사진= 각사
▲사진= 각사

열을 식힌 후에는 하루 동안 지친 몸을 회복하고 마음을 위로해줄 단계가 필요하다.

허브에서 추출한 에센셜 오일을 사용하는 '아로마 테라피'는 스트레스 완화와 함께 몸의 면역력을 높여주는 향기 요법이다. 아로마 향을 들이마시면서 오일 마사지, 반신욕도 병행하면 치유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덧붙여 잠자기 전 따뜻한 캐모마일 허브티 한 잔을 더해주면 효과는 배가될 것이다.

# 뷰티한국 추천 제품

츠바키 헤드스파 마사지 스파 마스크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아로마 츠바키 향이 하룻동안 쌓인 피로를 풀어주는 두피 릴렉싱 마스크다.

프레쉬 슈가 레몬 슈가배스 브라운 슈가와 소듐바이카보네이트가 풍부하게 함유된 아로마 큐브로 이뤄진 거품 입욕제. 큐브가 물에 녹아들면서 영양과 보습이 풍부한 오일을 뿜어내 피부를 감싸 준다.

라보라토리오 올파티보 아그루메토 디퓨저 은은하고 부드러운 향이 심신 안정 및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줘 거실이나 침실에 놓고 사용하면 좋다.

에이치에스투마로우 매직캔들 식물성 재료로 만들어 따뜻하게 바를 수 있도록 구현한 고보습 마사지 향초. 한 가지 제품으로도 아로마 테라피, 에센스와 마사지오일 기능까지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다.

염보라 기자 bora@beautyhankook.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