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미스코리아 진 유예빈(사진=A.H.C)
▲2013 미스코리아 진 유예빈(사진=A.H.C)

꽃피는 3월. 따뜻해진 날씨만큼 가벼워진 옷차림으로 즐겁게 외출을 나서는 이들이 많아졌다. 하지만 3월만 되면 유난히 두꺼워지는 부분이 있으니, 바로 각질이다.

봄의 초입인 3월엔 갑자기 바뀌는 외부 환경으로 인해 신체 리듬이 깨지면서 피부 상태 역시 불안정한 상태가 된다. 이런 이유로 수분 부족 현상이 발생하고 피부 각질이 부각되기 시작하는데, 이때 각질을 제때 탈락시키지 않으면 피부의 영양 흡수를 방해, 최악의 피부 컨디션과 맞닥뜨리게 된다.

이는 얼굴과 몸 피부뿐 아니라 두피와 입술 역시 마찬가지다. 이에 머리부터 발끝까지 매끄럽고 건강한 피부를 만들기 위한 부위별 각질 관리 팁을 정리했다.

[얼굴편] 저자극 필링제 사용, 입술 케어도 필수

 
 
얼굴의 경우 잘못 관리하면 오히려 피부를 약하게 만들어 피부 트러블을 유발시킬 수 있다. 자극이 강한 스크럽제를 사용하면 피부 보호막을 파괴해 노화를 촉진시킬 수 있는 만큼, 부드럽게 죽은 각질만 케어해주는 저자극 필링제를 사용할 것을 권장한다. 

'A.H.C 래디언스 고마쥐 필링젤'은 피부 위에 바른 후 마르기 전에 살살 밀어 불필요한 각질만 제거해주는 고마주 타입 필링젤이다. 각질과 노폐물로 거칠어진 피부를 자극없이 부드럽고 촉촉하게 케어해준다.

'용카 고마쥐 303'는 부드럽게 죽은 각질을 제거하고 칙칙한 피부를 맑게 해주며 수분 공급과 피부 밸런스를 맞춰주는 식물성 스크럽제다. 천연성분 96%로 구성돼 있으며 시트러스 에센셜 오일이 풍부해 효과적인 수렴 작용을 유도한다.

'데트클리어 브라이트 앤 필 필링젤리 무향'은 일본 판매기준 700만개를 돌파한 인기 필링 제품으로 과일에서 추출한 AHA성분이 각질을 제거해 맑은 피부결을 선사한다. 색소, 알코올, 파라벤, 미네랄 오일 등 피부 유해 성분을 배제한 저자극 제품이기 때문에 건조하고 민감한 피도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다.

입술 케어도 중요하다. 입술은 피지선이 없어 다른 부위보다 더 쉽게 건조해지고 각질이 자주 일어나기 때문. 무리하게 각질을 뜯어내면 출혈과 염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 1~2회 입술 전용 각질 제거 제품으로 관리하도록 하자.

'아리따움 진저슈가 오버나이트 립마스크'는 잠든 사이 입술 각질을 케어하는 수면팩 타입 제품이다. 각질 제거 후에는 일반 립밤처럼 사용할 수 있으며 여느 립 제품의 플럼핑 효과에 뒤지지 않는 탱탱함을 부여한다.

[바디편] 각질 및 보습 관리에 탁월한 스크럽 제품 사용

 
 
얼굴만큼 중요한 부위가 바로 몸 피부다. 몸 피부는 피지선이 발달되지 않아 유·수분 균형이 쉽게 무너질 수 있는 부위이므로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각질을 케어하면서 보습 효과까지 선사하는 스크럽 제품을 사용해 매끈하면서도 촉촉한 피부로 바꿔보자.

'데메테르 스파 크림 스크럽'은 히말라야 소금 광산의 순수한 소금 결정체인 크리스털 솔트를 사용한 바디 스크럽 제품이다. 자극 없이 불필요한 각질만 이탈시키며 피부결 손상과 유·수분 손실을 최소화하면서 피부에 촉촉한 느낌만을 남겨준다.

'지오마 스크럽'은 사해소금과 특별한 오일로 제작된 제품이다. 사해소금에 자연유래 성분을 머금은 오일을 더해 완벽한 각질 제거는 물론 사용 후에도 촉촉함과 부드러움을 느낄 수 있다.

'퓨어힐스 카카두플럼 밀키 바디스크럽'은 비타민C 식물로 알려진 카카두플럼추출물 함유로 피부를 맑고 투명하게 만들어주는 바디 전용 스크럽제다. 샤워 후에도 건조하지 않고 매끄러운 피부결로 보호해준다.

[두피편] 딥 클렌징 샴푸로 봄철 두피 트러블 해소

 
 
두피의 경우 눈에 보이지 않아 관리에 소홀하기 쉽다. 봄에는 황사와 건조한 날씨로 인해 평소보다 더욱 세심한 두피 관리가 필요한 시기로, 소홀한 두피관리는 탈모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두피도 피부처럼 관리해주는 것이 좋다.

'아모스프로페셔널 퓨어스마트 샴푸'는 두피 내 유해 노폐물과 피지를 제거하고 비듬균 억제에 탁월한 효과를 제공한다. 황사, 미세먼지가 심해지는 봄철에 특히 유용하며 먼지 노폐물로 유발된 비듬균이나 두피 트러블로 인한 두피 냄새 제거에도 도움을 준다.

'츠바키 헤드스파 샴푸'는 두피에 쌓인 각질, 산화된 피지 등 각종 노폐물을 깨끗이 씻어내 두피 피부를 건강하게 관리해주는 제품이다. 두피의 청정 및 보습, 유연 효과까지 높여 두피 건조함을 예방해준다는 게 브랜드 측 설명이다.

'르네휘테르 아스테라 프레시 수딩 플루이드'는 천연성분으로 구성돼 민감한 피부에도 사용할 수 있는 제품으로 두피 각질을 자극 없이 관리해준다. 도포 즉시 시원한 느낌을 받을 수 있어 가려움증으로 예민해진 두피를 진정시키는 데도 효과적이다.

염보라 기자 bora@beautyhankook.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