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피부결 자랑하는 배우 한예슬(사진= 뷰티한국 DB)
▲건강한 피부결 자랑하는 배우 한예슬(사진= 뷰티한국 DB)

따뜻해진 날씨도 잠시, 역대 최악의 '슈퍼 황사' 예고 소식에 피부 건강에도 적신호가 켜졌다.

황사 속 흙먼지와 중금속 등 유해 성분은 피부 밸런스를 붕괴시켜 트러블과 건조함을 불러일으키는 주범이다. 특히 올 봄 예고된 슈퍼 황사는 예년의 황사와 비교해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것은 물론 구리, 납 등 중금속 성분까지 다량 함유돼 피부에 더욱 악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이에 화장품업계는 유해한 슈퍼 황사로부터 피부 건강을 지키기 위한 세심한 피부관리가 필요하다고 조언한다. 듀이트리 마케팅팀 김소현 실장은 "미세먼지는 모공까지 침투하기 쉬운 만큼 이를 제대로 꼼꼼하게 닦아내는 것이 피부 건강의 관건"이라고 설명했다.

◇ 스킨케어 키워드: 깨끗한 모공 관리 및 클렌징 

황사에 포함된 초미세먼지는 2.5㎛ 이하로 입자 크기가 작은 탓에 모공 속 침투가 용이하고 쌓이기도 쉽다. 더 큰 문제는 봄철 날씨가 따뜻해지면 모공의 크기가 넓어지고 피지 분비도 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미세먼지가 피지와 엉기고 들러붙어 모공에 파고들기 쉬운 환경이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이 방치되면 피부 컨디션 역시 악화된다는 사실. 미세먼지가 모공을 막아 트러블을 유발하는 것은 물론 심한 경우 피부 깊숙히 침투해 피부염이나 가려움증 등 피부 질환까지 일으킬 수도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따라서 환절기 황사로 인한 증상을 예방하고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모공 관리와 클렌징이 필수다. 일반적인 방법으로 세안할 경우 채 씻겨나가지 못한 미세먼지가 모공 속에 남을 확률이 높은 만큼 황사철에는 거품이 풍성하고 조밀한 클렌징 폼으로 꼼꼼하게 클렌징하고 여러 번 물로 씻어내는 것이 좋다.

평수 피부가 예민하거나 트러블 등으로 고생하는 경우라면 가능한 외출 즉시 클렌징을 하되 저자극 클렌징 폼을 이용해 꼼꼼하게 세안할 것을 권장한다.

모공 전용 팩이나 꼼꼼한 클렌징을 돕는 클렌징 브러쉬, 타올, 디바이스 등을 이용하면 좀더 꼼꼼한 모공 관리가 가능하다. 단 지나치게 피부를 문질러 닦아내거나 뽀드득 소리가 날 정도로 씻어낼 경우 오히려 피부 장벽을 무너뜨릴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다.

◇ 클렌징도 피부 타입별로 '이런 제품 어때요?'

 
 
민감성 피부라면 피부 마찰을 최소화하고 즉각적인 진정 효과를 주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1 '바이오더마 센시비오 H2O'는 외부 자극에 쉽게 반응하는 민감성 피부를 위한 클렌징 워터로, 피부 진정 효과와 보습력이 뛰어난 것이 특징이다. 미셀 솔루션 기술을 적용해 친수기와 친유기로 이뤄진 동그란 형태의 분자가 피부 속 잔여물을 흡착하고 빈자리에 수분을 채워 건강하고 촉촉한 피부고 가꿔준다.

피지 분비가 많은 지성 피부는 황사 먼지가 피부에 달라 붙어 모공을 막고, 여드름 등 염증을 유발하기 쉽다. 따라서 노폐물을 효과적으로 제거해주는 클렌징 제품 사용을 추천한다.

2 '아모레퍼시픽 라이브 브라이트 엔자임 필'은 물에 녹여 사용하는 파우더 타입 클렌저다. 식물성 엔자임 성분이 물에 닿는 순간 활성화되어 피부 건조를 일으키지 않으면서 건조하고 두꺼워진 각질은 물론 황사 바람으로 거칠어진 피부결을 매끈하게 정돈해준다. 블랙헤드와 화이트 헤드 제거에도 효과적이다.

꽃샘 추위와 황사 바람이 동시에 부는 환절기는 건성 피부를 자극하는 주요 원인이 된다. 이때 보습 성분을 함유한 클렌징 제품을 사용하면 건조함을 줄일 수 있다.

3 '에스쁘아 프로 인텐스 클렌징 밤'은 고체 형태의 클렌징 밤으로 라벤더, 동백, 로즈힙 등 10가지 식물성 오일을 함유해 세안 후에도 당김 없이 촉촉한 피부를 유지해준다. 밤 타입의 텍스처가 피부 온도에 반응해 오일로 변하면서 유해 잔여물을 부드럽게 제거해주며 별도의 스패츌러가 함께 들어 있어 제품이 변질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보다 전문적인 모공 관리를 원한다면 모공 전용 팩을 사용하면 된다.

'듀이트리 포어레스트 퓨리파잉 클레이 마스크'는 1주일에 1번 사용으로 모공 축소와 피부 정화 효과를 제공하는 모공 전용 팩이다. 그린 클레이와 빙하 클레이의 흡착 작용과 티트리잎 추출물의 모공 피지 케어 효과는 물론 수분 공급까지 가능하다.

◇ 알아두면 좋은 슈퍼황사 클렌징 이벤트 

 
 
황사 속 모공 클렌징 케어를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다면 여길 주목하자. 슈퍼황사에 대비한 모공 및 클렌징 제품 증정 이벤트와 기획전이 다양하게 마련돼 있어, 이를 꼼꼼히 활용하면 보다 합리적으로 환절기 피부 건강을 지킬 수 있을 전망이다.

듀이트리는 모공 속까지 깨끗하게 관리해주는 제품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모공 속 미세먼지 흡착 및 제거에 도움을 주는 '포어레스트 모공팩', '쓰리이펙트 포어폼', '쓰리이펙트 클렌징 티슈' 및 피부 진정을 돕는 '티트리 솔루션 마스크 5매' 등을 사은품으로 증정하고 있는 것. 제품 구매 카테고리에 관계없이 5만원 이상 구매 시부터 금액별로 정품 제품을 받을 수 있다.

이지함 화장품은 황사 및 미세먼지 클렌징 기획전을 열고 관련 제품 구매 시 선착순으로 극세사 바스타월 사은품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스마트 파워 클렌징폼', '닥터스케어 클렌징오일', '닥터스케어 클렌징폼', '옴므 A.C 오션 훼이셜 워시' 등 클렌징 제품을 최대 30% 할인된 가격에 만나볼 수 있다. 

염보라 기자 bora@beautyhankook.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