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각턱이 싫어요! 사각턱 수술 하나면 OK?

                                               사각턱 수술, 모두 같은 게 아니다?

▲ 최봉균(키스유성형외과 원장)
▲ 최봉균(키스유성형외과 원장)
앞서 사각턱수술이나 광대수술 또는 턱 끝 수술 같은 안면윤곽수술 및 양악수술 등의 얼굴뼈수술에 대한 전반적인 이야기부터 안전하고 만족할만한 병원, 의사를 선택하는 방법까지 설명하였다.

오늘부터는 얼굴의 전체적인 윤곽을 구성하는 각각의 요소들에 대해서 좀 더 자세한 설명을 하고자 하는데, 첫 번째로 도드라진 사각턱을 위한 ‘사각턱수술’에 대한 설명이다.
 
모든 수술이 그러하듯이 가장 중요한 것은 정확한 진단이다. 정확한 진단 하에 그 진단에 맞는 수술을 받아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사각턱은 턱뼈만을 지칭할 것 같지만 실제 도드라진 사각턱을 분석해보면 아래턱뼈와 근육 그리고 지방으로 구성이 되어있다. 따라서 사각턱이 도드라진 경우에 사각턱이 도드라져 보이게 하는 원인이 이 세가지 중에 무엇인지를 정확히 진단하고 원인에 따라 수술법을 달리 해야 할 것이다. 즉, 뼈가 도드라진 경우 사각턱수술은 뼈를 절골해내는 방법이 주가 될 것이고, 근육이 발달한 경우 근육을 절제하거나 보톡스로 줄여주는 방법을 사용하여야 할 것이다.
 
사각턱의 원인 중 뼈가 주원인이라면 뼈를 절골하게 되는데 최근에는 수술법의 발달로 긴 곡선모양으로 한 번에 절골하게 된다. 이러한 수술법은 계단이나 울퉁불퉁한 부분이 없이 매끄럽게 자연스럽고 부드러운 턱 선을 만들 수 있고 수술이 빨리 끝나기 때문에 출혈, 붓기가 적어 회복이 빠르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이러한 시술에는 시술자의 오랜 시간 쌓아온 경험과 숙련된 테크닉이 있어야 한다.
 
사각턱의 원인 중 근육이 도드라진 경우에는 보톡스를 이용하거나 근육절제술을 시행하게 된다. 보톡스의 경우 간단하지만 재발이 되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보톡스 주사를 맞아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반면에 직접 근육을 절제할 경우 효과는 반영구적이지만 오징어 같은 질기거나 딱딱한 음식을 자주 즐길 경우에 다시 근육이 자랄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사각턱을 도드라져 보이게 하는 마지막 원인은 지방이다. 사각턱의 지방에는 피하지방과 심부볼지방이라는 지방주머니 두 종류가 있다. 피하지방의 경우 지방흡입을 통해서 제거를 하게 되고 심부볼지방의 경우 사각턱수술 시 지방 주머니 자체를 제거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
 
이렇듯이 사각턱이 도드라졌다고 해서 모두 같은 원인으로 인한 같은 형태의 사각턱은 아니다. 따라서 일괄적으로 도드라진 사각턱부위의 뼈만을 자르는 수술이 사각턱수술이라고 단순하게 생각하면 큰 오산이다. 도드라진 사각턱의 원인이 어느 부분인지를 정확히 진단하고 그 원인이 되는 부분을 교정을 해야 보다 더 만족스러운 결과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오늘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흔히 시행되고 있는 안면윤곽수술 중에 사각턱수술에 대해서 알아봤다. 같은 사각턱이라도 그 원인이 여러 가지가 있으므로 그 원인에 따라 수술법을 달리해야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말씀을 드리는 바이다.

▲ 사진 출처: 최봉균의 안면윤곽이야기(http://blog.naver.com/goodprofile)
▲ 사진 출처: 최봉균의 안면윤곽이야기(http://blog.naver.com/goodprofile)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