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대뼈 축소술을 통하여 강한 인상을 없애자

                                      성공적인 광대뼈 축소술을 위한 세가지 조건

▲ 최봉균(키스유성형외과 원장)
▲ 최봉균(키스유성형외과 원장)
광대수술, 엄밀히 말해 광대뼈 축소술이라는 수술은 우리 얼굴의 가장 중앙부위에 가로로 놓여있는 광대라는 부위를 줄여줌으로써 강하고 남성적인 이미지를 없애주기 위한 수술이다.

광대뼈 축소술의 대상이 되는 광대는 우리 얼굴에서 가장 입체적인 부분이라 할 수 있다. 가장 3차원적인 부분이기 때문에 자연스러움은 유지하면서 축소를 하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따라서 안면윤곽수술을 전문으로 하는 필자에게 가장 어려운 안면윤곽수술이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당연히 광대뼈 축소술이라고 말할 것이다.
 
광대뼈 축소술이 이렇게 어려운 수술이다 보니 그만큼 부작용도 많고 결과에 대한 만족도도 떨어진다. 일부 필자에게 상담을 오는 환자들은 “광대수술하면 부작용 100%라는데 사실인가요?” 하고 묻는 경우가 많다. 이럴 때 필자는 절대 그렇지 않다고 딱 잘라 말을 한다. 지금까지 광대뼈축소술의 부작용을 줄이기 위한 많은 방법이 개발되었고 실제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우려하는 부작용이 일반 수술과 다르지 않음을 알 수가 있었기 때문이다.
 
▲ 광대뼈 축소술은 강하고 남성적인 이미지를 없애 여성적인 얼굴을 만들어준다(사진=키스유성형외과 블로그)
▲ 광대뼈 축소술은 강하고 남성적인 이미지를 없애 여성적인 얼굴을 만들어준다(사진=키스유성형외과 블로그)
성공적인 광대뼈축소술을 위해 반드시 고려해야 할 사항들 몇 가지를 언급하고자 한다.
첫 번째는 광대뼈 중에서 어느 부위가 가장 도드라졌는지를 확실히 알아야 한다. 위에서 언급하였듯이 광대는 우리 얼굴에서 가장 3차원적인 부분이다. 즉, 얼굴의 앞쪽의 볼륨을 결정하는 앞 광대, 그리고 얼굴의 넓이를 결정하는 옆 광대, 그리고 얼굴 이미지의 강약을 좌우하는 가운데 광대(일명 45도 광대)등이 있다. 이 3가지 부분 중에 어느 부분이 도드라졌느냐에 따라 수술법을 달리 해야 한다.
 
두 번째는 반드시 절골한 광대뼈를 밀어 넣고 고정을 해주는 고정방식의 수술을 받아야 한다. 광대뼈에는 우리가 음식을 먹을 때 사용하는 저작근의 하나인 교근이 부착이 되어있다. 광대뼈 축소술시에 광대뼈를 고정을 하지 않을 경우 우리가 음식을 먹을 때마다 이 교근이 광대뼈를 아래로 끌어당김으로써 광대뼈가 아래로 처지고 광대뼈에 붙어있는 연부조직까지 같이 처짐으로써 환자들이 제일 걱정하는 볼 처짐이 생길 수가 있다.
 
세 번째는 광대뼈 축소술 후 관리에 관한 부분이다. 사각턱이나 다른 절골을 해서 없애는 수술과 달리 광대뼈 축소술은 절골을 하고 제자리에 놓고 고정을 하는 수술이다. 게다가 위에 언급하였듯이 교근이라는 아주 강력한 근육이 부착이 되어있다. 따라서 수술 후 안정적인 고정 및 골유합을 위해서 2~3개월간 단단하거나 질긴 음식은 피할 것을 권해드린다.
 
광대뼈는 우리 얼굴에서 가장 입체적인, 3차원적인 구조물로서 그만큼 3차원적이고 본래의 자연스러운 형태를 유지하면서 축소를 하기란 쉽지가 않다. 수술이 쉽지 않은 만큼 불만족이나 부작용 또한 발생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환자 자신의 광대뼈의 특성을 잘 알고 이에 대해서 수술자와 충분한 상담을 하고 위에 언급한 수술의 원칙을 지키는 병원에서 수술을 받는다면 부작용 없는 만족스러운 광대뼈 축소술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