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낮의 일교차가 큰 환절기, 악화된 피부 컨디션으로 고민을 호소하는 이들이 증가하고 있다.

피부 타입과 체질에 따라 저마다 조금씩의 차이는 있지만 건조하고 칙칙해지거나 트러블까지 심해지는 피부를 경험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활성산소'가 피부 건강을 악화시키는 것이라고 지적한다. 활성산소는 피부 세포를 공격하고 조직을 손상시켜 피부 노화를 유발하는 주범으로, 자외선과 기온 변화 등 복합적인 외부환경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활성산소 생성을 억제해 피부 건강을 지키는 '항산화 케어'에 대해 알아봤다. 먹는 것에서부터 생활 습관 그리고 피부에 직접 닿는 화장품을 선택하는 것까지, 환절기 피부 건강을 지키는 지름길 항산화의 모든 것을 알아보자.

◇ 환절기 피부 건강 해치는 주범, 활성산소란?

호흡을 통해 몸 속으로 들어온 산소는 우리가 생활하는데 필요한 에너지가 된다. 하지만 산소가 각 조직으로 운반되는 과정에서 변종돼 세포를 공격하고 조직을 손상시키는 산화력이 강한 활성산소가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활성산소는 자외선과 기온 변화뿐 아니라 흡연과 음주, 불규칙한 생활 습관과 같은 복합적인 외부환경에 의해 더욱 발생하기 쉽다. 환절기 피부가 유난히 푸석거리고 각질이 많이 쌓이는 등 피부 건강이 악화되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 피부 기초체력을 높이는 '항산화 케어'가 해답

항산화란 과잉 발생된 활성산소를 제거해 피부를 포함한 신체의 건강과 생기를 찾아주는 활동이다. 대개 20대까지는 인체의 항산화 기능이 활발하지만 나이가 들면서 항산화 기능이 약해져 인체는 활성산소의 공격에 더욱 쉽게 노출된다.

매일같이 신체에 쌓이는 활성 산소를 제때 막아주지 못하면 우리 몸과 피부에는 더 많은 손상이 누적돼 피부 탄력이 떨어지고 피부 톤이 칙칙해지는 등 현상을 경험하게 된다. 이것이 바로 '데일리 항산화 케어'가 필요한 이유다.

데일리 항산화 케어는 항산화 성분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에서부터 적당한 운동 습관까지 누구나 생활 속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다. 특히 건강한 음식을 챙겨 먹는 항산화 라이프 스타일과 더불어 피부에 직접 닿는 화장품을 선택하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한데, 이는 항산화 성분이 담긴 제품을 피부에 직접 발라주는 것이 피부 표면에 방대한 항산화 저장소를 만들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기 때문이다.

◇ 바르고 먹고 운동하고…항산화 플랜

우선 활성산소의 적절한 농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가벼운 스트레칭이나 조깅 등 긴장된 근육을 완화시킬 운동이 좋다. 다만 지나친 운동과 무리한 야외활동은 오히려 활성산소를 더 발생하게 해 낮 동안의 졸음을 유발하는 등 정상적인 생활을 어렵게 만들 수 있다. 따라서 가벼운 운동으로 몸을 풀어주고 몸이 피로해지는 오후 시간대에는 가벼운 스트레칭으로 몸의 피로를 풀어줄 것을 권장한다.

항산화를 도와주는 물질은 우리가 흔히 먹는 과일과 야채 등의 먹거리에서도 쉽게 찾을 수 있다. 포도와 딸기 등 과일의 검붉은 색 껍질 성분의 안토시아닌, 오렌지와 자몽 등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 등이 대표적인 항산화 성분으로 손꼽힌다. 이러한 항산화 먹거리들은 인체의 항산화 기능과 달리 일회적으로 작용하므로 매일 규칙적으로 섭취해주면 활성산소의 농도를 적절히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최근에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물질들을 함유한 다양한 식물성 성분들이 화장품 성분으로 각광받고 있다. 화장품에 함유된 항산화 성분이 피부에 직접 흡수돼 효과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항산화 화장품이라고 불리우는 제품들은 본인의 피부에 맞고 잘 흡수되며 특히 보습감이 좋은 제품을 선택하여 꾸준하게 사용하는 것이 좋다.

◇ 화장품업계, 항산화 화장품 출시 '봇물'

 
 
'키엘 항산화 컨센트레이트'는 피부에 강력하고 촉촉한 항산화 보호막을 형성해 외부 환경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해준다. 항산화 효과가 있는 해바라기씨, 자몽, 오렌지 껍질 등 10가지의 내추럴 성분의 항산화 효과로 아침부터 저녁까지 지치지 않는 피부로 가꿔주고 피부 장벽을 강화해 외부환경으로부터 피부 손상을 줄여 주는 역할을 해준다.

'비오템 옴므 포스 수프림 크림'은 피부 구조의 표면을 촘촘하게 채워주는 4D 입체 파워 효과로 단단하고 힘 있는 남자 피부를 완성해주는 제품이다. 강인한 자생력을 지닌 희귀 해조류 성분 유스 알개와 프록실린, 아데노신, 라이프 플랑크톤, 살리실릭산, 비타민 E 등 성분이 함유돼 피부 탄력 강화와 주름 개선, 피부결 개선, 항산화 보호 등에 효과를 발휘한다. 

'SK-II R.N.A. 파워 에센스'는 R.N.A. 콤플렉스를 비롯해 건조한 환경 속에서 자생하는 캐럽콩 추출물을 함유, 좌우 탄력을 빈틈없이 쫀쫀한 모공으로 케어하고 피부 속 수분을 오랜 시간 지속해준다. 또한 비타민 A 성분과 뛰어난 항산화 작용의 베타카로틴을 품은 자일리톨 성분이 함유돼 피부 내면부터 촘촘하고 빈틈없이 탄력으로 채워준다.

<도움말: 키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