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이프릴로제 정승례 원장
▲ 에이프릴로제 정승례 원장
다가오는 100세 시대. 노후 준비를 빨리 시작하면 할수록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는 확률은 높아진다.

그렇다면 노후준비의 첫 번째 시작점인 '갱년기 증상'은 어떻게 관리하면 좋을까? 전문가들은 갱년기 증후가 나타나기 전에 미리 준비해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폐경기란 '월경이 완전히 폐지돼 임신능력을 상실했을 때'를 말한다. 나이가 들어 난소가 노화돼 여성호르몬의 생산이 어려워지면 폐경이 시작되는데, 보통 50세 전후에 나타난다.

대개 40대 중후반부터 시작해 점진적으로 그 증상이 나타나는데, 생리가 완전히 없어지고 난 1년 정도를 우리는 '갱년기'라고 일컫는다.

하지만 요즘 젊은이들 가운데에는 신경계 문제로 인해 불면증 등 갱년기에 보이는 증상들을 겪고 있는 경우가 늘고 있는 추세다.

실제로 필자의 숍을 찾는 고객 중 젊은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우울한 감정, 불필요한 긴장감 등이 수면장애로 발전돼 수면제 없이는 하루하루를 버티기 힘들어 하는 모습을 가끔 보게 된다.

또 갱년기를 겪으면서 밥 숟가락을 움직이는 것 조차 힘이 들 정도로 거북하게 느껴지는 뒷목의 뻣뻣함, 심한 목의 통증과 손, 팔 저림 등 갱년기 혈액순환 장애로 인한 고민을 토로하는 고객들도 많아지고 있다.

최근 개최된 대한 갱년기학회 하계 워크샵에서는 '갱년기와 비만은 마치 동전의 양면과 같이 붙어 다닌다'라는 주제의 강연이 있었다.

"성인 남성에 비해 여성의 비만율이 높은 것은 호르몬 변화의 영향으로, 노화 폐경에 따라 호르몬에도 변화가 생기기 때문에 개인별 맞춤형 접근 및 대처법이 필요하다"는 것이 강연의 주요 내용이었다.

갱년기 증상으로는 얼굴 붉어짐, 갑자기 땀이 남, 우울한 감정, 불필요한 긴장감, 수면 장애, 근육결의 통증 등이 있다.

갱년기는 누구나에게 찾아온다. 다만 그 증상은 천차만별이다. 자율신경계가 불안정한 사람일수록 그 증상은 오래간다. 몸의 작은 변화에도 민감해하고 불안함과 초조함을 느끼는 등 정신적인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도 많다.

▲ 전문 냉증관리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갱년기 증상 예방에 도움을 준다.
▲ 전문 냉증관리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갱년기 증상 예방에 도움을 준다.

갱년기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맨손 체조, 걷기, 등산, 자전거 타기, 수영, 골프, 체조, 요가 등 인체의 순환기능을 향상시키는 유산소 운동이 도움이 된다. 운동은 정신적 긴장감을 완화하고 스트레스를 푸는 좋은 방법이기도 하다.

몸을 따뜻하게 만드는 마사지 역시 추천한다. 전문 냉증관리를 받으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몸의 밸런스를 맞추는 데 도움을 준다.

계절에 상관없이 아랫배가 차고 손발이 얼음처럼 차가워서 문제라면 몸을 따뜻하게 하는 관리가 필요하다. 손발이 차고 시리거나 한여름에도 양말을 신고 자야하는 경우라면 더욱 그러하다.

갱년기 때 손발이 차가운 이유는 호르몬 변화로 인한 '혈액순환 장애'다. 저혈압으로 인해 말초까지 혈액이 원활하게 공급되지 못하거나 호르몬 변화나 스트레스로 인해 자율신경 실조증이 발생했을 경우도 손발이 차가울 수 있다.

즉 아랫배가 차거나 수족냉증이 생기는 원인은 머리부터 발끝까지 순환이 돼야 할 열이 몸의 한 곳에 몰려있는 '열의 순화부족' 때문인 것이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적당한 운동과 마사지를 통해 몸을 따듯하게 만들어보자. 행복한 갱년기, 건강한 갱년기를 맞이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글_정승례
메디스파 스토리W 전문점인 강남피부관리실 에이프릴로제 청담점, 울산피부관리실·울산신부관리실 에이프릴로제 울산점을 운영 중이며, 대한피부미용사중앙회 교육이사다. 얼굴로 우리 몸의 체형을 진단하고 큰얼굴, 비대칭, 볼꺼짐, 돌출입, 사각턱, 광대뼈관리, 휜다리, 골반의 변형관리 등 몸의 체형을 바로잡아 정상적이고 건강한 몸과 내면, 외면의 아름다움을 찾는데 주력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