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 충격 없이 생기는 붉은 반점들 면역력 개선이 우선시 돼야 사라진다

 
 
자반증의 원인은 명확하게 나타난 것은 없지만 체질에 맞지 않는 생활 또는 과로, 스트레스, 잘못된 식습관, 환경오염으로 생기는 면역체계 이상으로 발병하게 된다. 이러한 질환을 자가면역질환성 질환이라 하는데, 상대적으로 면역력이 약한 5~6세 아이에서부터 최근에는 20~50세까지 다양한 연령층에서 발병되고 있다.

특히 감기에 걸린 이후에 많이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전신의 피하나 점막에 출혈이 발생해 자주색의 반점이 생기는 질환으로 한의학에서는 포도역(葡萄疫)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가벼운 자반증은 대부분 1~2주 정도 지나면 자연치유가 가능하지만 재발 가능성이 높고 복통, 관절통을 동반한 전신증상이 동반될 수 있기 때문에 조기에 치료받는 것이 좋다.
 
그렇다면 인천 자반증치료 이지스한의원 나세종 원장과 함께 자반증에 대해 더욱 자세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자.

Q.자반증은 왜 생기나요?

A.자반증은 혈소판감소, 혈액응고인자에 이상이 있는 경우, 혈관에 병변이 있는 경우 등 다양한 이유로 인해서 발생하는데요. 이 중에서 앞의 두 가지 이유(혈소판감소, 혈액응고인자의 이상)는 내과의 병이 주가 되며, 피부뿐 아니라 입 속이나 잇몸에서도 피가 나는 증상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혈관이 무력해져서 생기는 자반증은 비타민C의 결핍이나 부신피질호르몬제를 과도하게 사용한 사람에게도 생깁니다.

Q.면역체계질환이란 무엇인가요?

A.외부에서 침투한 병균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해야 할 면역체계가 이상을 일으켜 오히려 면역세포들이 우리 몸의 장기나 조직들을 공격하여 발생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Q.자반증은 어떻게 치료해야 할까요?

A.면역 질환은 면역력 정상화가 우선시 되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환자 개인의 체질에 맞춰서 치료하는 한방맞춤치료를 통한 치료가 좋습니다. 한방맞춤치료는 환자 개인의 체질에 맞추어 진행하기 때문에 약물 거부반응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또한 단순한 증상 호전이 아닌 몸의 면역력을 개선하기 때문에 근본적인 치료가 가능합니다.

Q.한방맞춤치료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요?

A.한방맞춤치료는 면역력 회복에 꼭 필요한 치료법인 화수음약단, 진수고, 면역봉독약침, 왕뜸치료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면역계의 바탕이 되는 신정을 충분히 보충해 근본적인 면역력 정상화를 유도하며, 질환의 원인이 되는 문제들을 면밀하게 진단하고 치료해주어서 치료 후 재발까지도 방지해줍니다.

Q.치료 이 외에 해야 할 것이 무엇이 있을까요?

자반증을 치료할 때 체력을 키우고 면역체계를 바로잡는 근원적인 치료를 해야 합니다. 개인별 체질과 증상에 맞춰 체력을 보강시키고, 면역체계의 이상을 일으키는 원인을 제거해 몸의 밸런스를 바로잡아 치료 효과를 내고 재발을 막는 것이 중요합니다. 꾸준한 운동을 하는 생활습관을 기르는 것과 인스턴트 식품을 멀리하고 건강한 식단으로 식습관을 바꾸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양질의 수면으로 신체의 리듬을 올바로 잡아주는 것이 면역 질환의 치료는 물론 신체의 전반적인 건강증진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