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베트남 립 메이크업 제품 시장, 전년 대비 3.10% 증가

 
 
“베트남 여성들 립스틱 짙게 바른다?”

다른 동남아시아 국가와 마찬가지로 색조화장품 시장이 계속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베트남의 색조화장품 시장을 립 제품이 주도하고 있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이 최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베트남의 색조화장품 시장 규모는 2012년 기준 4,929만 달러에서 2014년까지 2년간 평균 3.52%의 성장률을 기록하였으며 2015년에는 약 5,446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또한 향후 2019년까지 매년 2.62%씩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베트남 여성들은 전통적으로 입술에 진한 메이크업을 하는 것을 선호해왔다. 이러한 성향이 립 메이크업 시장성장을 시키는데 일조했다는 분석이다.

글로벌 리서치기관인 데이터모니터에 따르면, 2014년 베트남 립 메이크업 제품 시장은 전년 대비 3.10% 증가한 1,765만 달러로 성장하였으며 2015년부터 2019년까지 립 메이크업 시장은 약 2.62%씩 꾸준히 성장해 2,0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이와 같이 베트남 색조화장품 및 메이크업제품 시장의 성장이 두드러지는 이유는 베트남 여성들의 전통적인 성향뿐만 아니라 여성들의 높은 경제참여율에 따른 구매력 증가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2015년 가을 시즌에는 브라운 계열과 누드 톤 계열의 색조제품이 인기를 끌 것으로 전망된다.

현지 유명 연예인과 모델을 중심으로 도톰하고 두꺼운 입술의 표현과 갈색 및 누드 톤 계열의 부드러운 색상을 연출하는 립 메이크업이 인기를 끌고 있는 것.

실제로 카라 델러빈, 카일리 제너 등 유명한 모델들이 자신들의 SNS나 뷰티 매거진을 통해 누드 톤 입술과 진한 아이 메이크업의 조화가 두드러지는 화보를 게시하거나, 그러한 립 제품을 바른 자신의 사진을 올려 여성들의 구매욕을 자극하고 있다.

누드 톤 및 브라운 계열의 립 제품은 보통 검은색과 짙은 갈색의 스모키 메이크업과 함께 연출되어 왔으며, 깊이 있고 매혹적인 이미지를 연출하는 데 주력해 왔다.

또한 빛과 어두움을 이용해 얼굴의 굴곡을 살리고, 음영효과를 통해 이목구비를 뚜렷하게 연출하는 메이크업 스타일은 보통 동양인보다 얼굴의 굴곡이 많은 서양인 여성들에게서 더 많이 연출되어 왔다.

 
 
이와 관련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은 “보통 붉은 색의 원색 립 제품이나 핑크빛의 립 제품은 밝은 피부 톤을 가진 여성들에게 잘 어울리는 반면, 브라운 및 누드 톤의 립 메이크업 제품은 백인 여성에 비해 상대적으로 어두운 피부 톤을 가진 아시아 여성들에게 잘 어울린다”면서 “이러한 색은 레드 및 핑크색의 제품을 발랐을 때와는 달리 보다 부드럽고 우아하며 관능적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도록 해준다”고 설명했다.

또한 “검은색과 진한 브라운 색조와 같은 짙은 색의 아이 메이크업과 이상적인 조화를 이루는데, 이러한 메이크업 방식은 아이(eye) 컬러와 극명한 조화를 이뤄 더욱 강렬한 매력을 발산할 수 있도록 해주며, 건강미 넘치는 피부를 연출하여 아름다움을 극대화할 수 있게 도와준다”면서 “이에 따라 브라운 계열과 누드 톤 립 메이크업은 다소 갈색에 가까운 피부 톤을 가진 베트남 여성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한편 베트남 립 메이크업 제품 시장 브랜드 점유율은 2014년도 기준 메이블린(Maybelline) 제품이 36.31%, 레블론(Revlon) 제품이 30.73%, 로레알(L'Oreal) 제품이 20.05%, 기타가 12.90%를 차지, 수입산 제품이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상황이다.

제품은 대략 22달러에서 36달러 사이의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어, 소비자들은 자신이 원하는 가격대의 제품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하지만 서양의 메이크업 방식을 아시아인에게 맞게 연출하는 방법이 사용되면서 맥(MAC)과 같은 색조화장품 브랜드가 아시아인에게 특화된 색조제품을 다양하게 출시했다.

브라운 계열과 누드 톤 계열 제품은 관능적이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어 베트남 여성 소비자들에게 아름다움을 극대화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현지 시장에는 각기 다른 피부색에 맞는 폭넓은 컬러의 제품이 출시되어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