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앤양에스테틱 김지희 원장
▲ 인앤양에스테틱 김지희 원장

20~30대 고객이 주요 고객층인 필자의 피부관리실에서는 골반관리(엉덩이 힙업관리)를 많이 하고 있다.

골반이 틀어지고 하복부(자궁)가 냉한 여성이 많을 것이라는 짐작은 하고 있었지만, 실제로 관리를 하면서 정말 많은 젊은 여성이 '골반과 하복부의 문제를 가지고 있다'는 점에 대해 새삼 놀라곤 한다.

피부관리를 주목적으로 하는 피부관리실에서 '골반 관리'가 '주요 관리 프로그램 중 하나'라는 점에 의구심을 갖는 고객도 적지 않다. 그러나 이러한 의구심은 피부생리학이나 인체 해부학을 공부하게 된다면 바로 풀리게 될 것이다.

피부는 근육 위에 붙어있기 때문에 원활한 신진대사를 유도해 피부를 투명해지게 하기 위해서는 근본적으로 모든 영양분의 공급과 배설을 도와주는 근육의 유연성이 중요하다.

근육은 근다발 덩어리가 근막이라는 보자기에 쌓여서 인체 전체를 연결하고 있다. 따라서 한 부분의 근다발이 단축(두껍게 뭉침 현상)되면 반대편 근육과 해당부위의 피부에서 문제를 보이게 된다. 

예를들어 여성들이 광대 부위에 기미, 잡티, 붉음증 등 문제를 보이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그 부위의 근육과 피부에서의 활동성 저하를 원인 중 하나로 꼽을 수 있다.

얼굴의 피부와 근육조직은 안면뼈와 몇개의 인대가 붙어 이뤄져 있다. 이중 가장 강한 인대가 있는 광대뼈 위의 근육과 피부 노화 및 기타 원인에 의해 활동성이 저하되면 피부의 신진대사기능이 떨어져 피부 문제로 나타나게 된다.

실제로 필자의 고객 중 눈밑, 광대 부위에 넓고 짙은 기미를 보이는 고객이 있었다. 이 고객은 기미 레이저 치료를 오랜기간 받았지만 피부가 점점 붉어지고 예민해져서 기미에 대한 관리는 포기한 상태였다.

이 고객은 필자의 숍에서 동안 얼굴 축소 관리만을 받았다. 동안 얼굴 축소 관리는 노화 및 바르지 못한 자세로 인해 과하게 뭉친 바디 및 얼굴 근육을 이완시켜줘 근육의 탄성을 되찾아 얼굴을 작고 통통하게 동안으로 만들어주는 데 초점 맞춘다.

축소관리를 위해서는 얼굴과 연결되는 상체 근육의 이완이 중요한데 사람에 따라서 얼굴을 중심으로 오른쪽 액와(겨드랑이), 어깨, 왼쪽 목의 문제가 있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정반대 현상을 보이는 사람도 있다.

때문에 관리에 들어가기 앞서 고객의 몸을 진단해보고 부위별 과감 근육 관리를 우선 실시해야 하며 이후 얼굴 근육의 상태에 따라 양쪽 얼굴의 밸런스를 맞추고 림프절 관리를 실시한 뒤 피부 타입별 특수 앰플 관리, 모델링 마스크 등 피부관리를 실행했을 경우 효과가 높다.

기미가 많았던 이 고객은 단순히 동안 얼굴 축소 관리만을 받았을 뿐인데 얼굴과 몸의 상반신근육이 유연해지면서 얼굴의 기미색소 침착이 없어지는 효과를 봤다.

투명하게 빛나는 물광피부, 작은 얼굴, 팔자 주름 없는 통통한 얼굴형을 만들기 위해서는 근육의 유연성이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느끼게 한 사례였다.

▲ 골반, 자궁을 근본적으로 관리해야 작은 얼굴뿐 아니라 붉음증, 뾰루지 등도 해결할 수 있다(출처 근막 경성 해부학)
▲ 골반, 자궁을 근본적으로 관리해야 작은 얼굴뿐 아니라 붉음증, 뾰루지 등도 해결할 수 있다(출처 근막 경성 해부학)

목과 어깨 근육의 유연성 및 오른쪽, 왼쪽 근육의 밸런스 등은 아름다움을 위해서 꼭 필요하다. 그러나 구부정하게 앉아서 목을 앞으로 구부린 채 컴퓨터 앞에서 일하는 많은 현대인들의 모습은 목과 어깨 근육의 긴장을 만드는 가장 좋지 않은 자세로 보여진다. 특히 앉거나 서있을 때 한쪽으로 몸을 기울이고 있는 모습은 근본적으로 골반까지 틀어지게 만들어 좋지 않다.

우리의 몸은 근막의 연결선으로 전체가 하나로 이뤄져 있기 때문에 이러한 골반의 틀어짐은 등과 복부만이 아닌 목, 어깨, 얼굴의 근육까지 틀어지게 만든다.

빠른 시간 내에 작은 얼굴, 동안 얼굴을 만들기 위해서는 골반관리가 우선시 돼야 하며 얼굴의 붉음증, 뾰루지, 성인성 여드름도 골반, 자궁관리에서 부터 시작할 때 근본적인 관리가 이뤄진다고 볼 수 있다.

이와 더불어 목, 어깨 스트레칭, 골반 순환 운동 등은 목, 어깨 통증 및 허리 통증까지도 해결할 수 있는 중요한 항목이다.

결국 작은 얼굴, 동안얼굴, 물빛 투명피부는 적절한 운동과 바른 자세가 핵심이며, 이와 함께 전문가에 의한 마사지 관리가 적절하게 이뤄 진다면 모든 여성들이 가질 수 있는 현실이라고 생각한다.

글_김지희
메디스파 스토리W 전문점. 영등포 피부관리실 인앤양에스테틱 원장이며, 재능대학 겸임교수다. 인체의 음(yin)과 양(yang)의 기운을 조화롭게 다스려 근본적인 건강한 아름다움을 추구하는데 초점을 맞춰 숍을 운영하고 있으며 신부관리, 임산부 마사지, 산전, 산후 관리를 전문으로 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