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고의 얼굴 비대칭 예방법은 올바른 자세와 생활 속 일자목·골반 운동이다.
▲ 최고의 얼굴 비대칭 예방법은 올바른 자세와 생활 속 일자목·골반 운동이다.

언제부터인가 우리 사회는 얼굴 인상만을 보고 괜찮은 사람, 호감이 가지 않는 사람 등으로 쉽게 판단해버리고 있다. 

얼굴이 예쁘지는 않지만 편안해 보이고 분위기가 좋은 얼굴은 누구나 '괜찮은 사람'으로 생각한다. 

그래서 면접을 앞에 둔 취업준비생과 청춘들의 고민은 심각하다. 특히 얼굴이 비대칭인 경우는 예쁘지도 편안해 보이지도 않는 불편한 인상을 주기 때문에 그 시름이 더욱 깊다. 

얼굴 비대칭의 80% 이상은 턱 비대칭 문제로 비롯된 경우다. 턱이 비대칭이다 보니 입술도 비대칭이 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턱이 비대칭이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턱 비대칭의 원인은 바로 척추에 있다. 목과 어깨는 얼굴에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목에는 얼굴과 관련된 신경과 근육들이 대부분 분포돼 있다. 일(一)자목이 될 경우 척추의 형태는 틀어져서 골반과 허리에 영향을 주게 된다. 

골반은 큰골격(장골, 천골 ,좌골 ,대퇴골)으로 이줘져 있는데, 인대도 강하고 촘촘히 분포돼 있어 근육이 틀어지게 될 경우 얼굴까지 영향을 미친다. 보통 골반이 얼굴에서부터 턱, 턱살, 볼살, 입술 모양까지 관장한다고 보면 된다.

둘째, 골반이 틀어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대부분 사람은 골반을 앉을 때와 서 있을 때 그리고 걸을 때 등 제한적으로 사용한다. 하지만 골반을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해야만 골반 근육의 밸런스가 맞아 골격이 원위치에서 이탈되지 않는다.

골반이 틀어지게 되면 허리부터 목까지 우리 몸 스스로가 편한 자세를 유지하기 위해 더욱 틀어지게 만든다. 따라서 턱의 비대칭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선 원인이 되는 잘못된 골반의 문제와 변형된 일자목 근육과 뼈의 구조를 맞추는 노력이 필요하다. 턱의 비대칭 문제를 얼굴에서만 해결하려 한다면 근본을 찾기가 어려울 것이다.

척추는 곧 얼굴이다. 척추의 만곡과 골반이 틀어지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자세와 일자목 운동, 골반 운동이 꼭 필요하다. 이것이 비대칭 얼굴에서 벗어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다.
 

 
 

글_ 박숙희
바른체 대표. 채널A '나는 몸신이다' 1회 '오다리 3분 교정' 첫 출연자이며 17회 엉덩이, 볼살 리프팅 편에 출연한 바 있다. 박숙희 대표는 체형교정 전문가로 바른체 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으며 교정체조, 안변비대칭교정 등 특수 기술을 개발하기도 했다. 저서로는 '바른몸 몸신체조' 등이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