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궁 건강은 엄마와 우리 아이들 건강의 시초가 된다.
▲ 자궁 건강은 엄마와 우리 아이들 건강의 시초가 된다.

우리는 '지구'라는 커다란 자궁 안에서 지구가 주는 모든 것에 의존해서 살 수밖에 없는 태아와 같은 존재다. 지구의 생태계 문제는 결국 '나의 이야기', 나아가 '우리 가족의 문제' 그리고 앞으로 '이 땅에 태어날 우리 아이들의 문제'로 연결된다.

얼마 전 모 방송사에서 제작한 '모유 잔혹사'란 프로그램이 모유를 수유하고 있는 많은 엄마들을 패닉에 빠뜨리게 했다. 내 아이에게 보다 나은 모유를 수유하고자 커피도 끊고 음식도 가려 먹으며 애쓴 우리주변의 평범한 엄마들의 이야기였기 때문이다.

이날 방송에서는 모유에서 뇌기능을 떨어뜨리는 것으로 알려진 '환경호르몬'이라는 뜻밖의 물질이 검출된 것을 보여줬는데 이처럼 우리는 평상시 많은 환경호르몬에 노출된 채 살아가고 있다.

현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들도 걱정이지만 앞으로 태어날 아이들을 건강하게 만들기 위해 엄마들은 어떻게 해야 할까? 

우리는 '지구'라는 커다란 자궁 안에서 살아갈 태아들에게 건강하고 따뜻한 '자궁'을 만들어줘야 할 숙제가 있다.

임신에 대한 고민을 갖고 필자를 찾아오는 예비맘들을 보면 건강한 젊은 부부임에도 불구하고 화학적 유산을 경험한 경우를 쉽게 볼 수 있다. 유산을 경험한 여성들의 대부분은 몸이 냉하고, 수족냉증이 있으며 생리혈에 어혈이 많다는 공통점이 있다.

'꽃피는 자궁'
자궁은 여성성의 상징이자 임신, 출산과도 밀접한 관계를 지닌 중요 장기다. 여성의 자궁이 건강해야 얼굴도 예뻐진다. 자궁은 항상 따뜻해야하기 때문에 특히 체온조절에 신경을 써야 한다. 체온이 오르는 것만으로도 면역력이 향상되는 이유는 '몸의 순환과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체온이 상승하면 몸에 열이 오르고 기혈의 순환이 원활해지며 세포 활성을 촉진시킨다.

'건강한 자궁의 조건'
- 온도와 습도가 잘 맞아야 한다.
- 자궁의 습도가 높으면 질염이나 자궁염증이 유발되기도 하며 영양이 부족하면 노화가 온다.
- 자궁골반주변의 순환 및 환경을 개선하자.
- 자궁 및 난소의 건강한 기능을 지키자.
- 복부의 온도는 항상 따뜻하게 유지하자.

자궁 주변에는 5개의 척추가 융합돼 골반의 후벽을 구성하는 뼈가 자궁과 밀접해 있다, 그중 '천골'이 틀어지면 여성호르몬의 불균형을 초래하게 된다.

따라서 천골 부위를 원을 그리듯 돌린 후 엉덩이 아래로 빼주듯이 마사지를 해주면 따뜻한 자궁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 이때 따뜻한 온도를 유지해주면 더욱 좋다.

자궁 건강은 엄마와 미래 우리아이들 건강의 기초가 된다. 모든 여성이 자신의 자궁을 사랑하며 살아갔으면 한다.

 

 
 

글_정혜정
뷰티의 메카 청담동에 위치한 파라팜에스테틱을 운영하고 있는 정혜정 원장은 모든 여성들이 건강한 삶을 살아갈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주력하고 있다. 최근 정혜정 원장이 심혈을 기울이는 자궁건강관리 프로그램인 '힙톡스'는 여성 건강을 좌우하는 자궁의 근본적 개선을 도와 하체 혈액순환 및 하체 슬리밍에도 효과를주는 관리다. 정혜정 원장은 최근 온스타일 '더 바디쇼'에 자궁 전문가 테라피스트로 출연해 힙톡스를 소개하기도 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