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28일 ‘충칭미용건강단지’ 오픈…1차 입주 한국 등 아시아 기업 20개사

 
 
중국 내륙 화장품 거점 제 1도시를 향한 충칭시의 항해가 시작됐다.

한국 기업 유치 등을 통해 새로운 중국의 화장품 거점 도시를 선언한 충칭시가 12월 28일 충칭미용건강단지 오픈을 통해 본격적인 업무를 시작했다.

충칭시 대도구 나임천 부구장과 중국 충칭시식품약품감독관리국(CFD) 노발기 부국장, 충칭시미용미발협회 담방란 회장을 비롯해 충칭시 및 중국 관계 기관 관계자들과 충칭미용건강단지 관계자, 입주 업체 및 유통 바이어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오픈식은 사업 설명회와 전시장 공개, 제품 설명회 등으로 진행됐다.

충칭미용건강단지의 정확한 명칭은 ‘충칭시 신형 공업화 특색 공업(미용건강) 건설단지’로, 충칭시 인민 정부의 비준을 거쳐 설립된 성(省)급 건설기지다.

또한 중국 국가 식품의약품감독관리국과 중국 상무부 투자촉진사무국이 든든하게 지원하는 특색 공업단지기도 하다.

이미 지난해 9월 충칭미용건강단지는 정부 관할 공기업인 ‘충칭건설교실업개발유한공사’가 ‘충칭미용건강산업단지운영관리센터’로 설립되어 운영 관리를 이임 받아 화장품과 보건품, 선진 의료기계(의약품), 의료미용을 주력으로 중국 정부 주관으로 최초로 진행되는 사업으로 주목받아 왔다.

 
 
이날 발표된 내용에 따르면 장강과 5분 거리인 충칭미용건강단지는 약 120만㎡(약 30만6,300평)의 건축면적으로 마련되었으며, 건물은 2만㎡(약 6,050평)로 약 200여개 업체의 입주가 가능하다.

단지는 기업들이 입주하는 기업사무센터와 상품 전시 홀, 전용보세 창고, 생산용 공장, 직원 아파트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중 기업사무센터는 단지에 입주한 해외 기업들의 사무실인 동시에 기업 육성 센터로 입주 기업들은 영세금, 부동산 관리비용 등의 면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중국 정부의 지원으로 충칭시는 충칭미용간겅단지 입주 해외 기업들에게 2020년까지 기존 법인세 25%를 15%로 감면해 준다.

충칭미용건강단지의 가장 큰 장점은 중국 정부 차원의 중국 법인 설립부터 위생허가, 상표권 등록, 제품 판매까지 모든 과정을 원스톱으로 처리해 준다는 것이다.

입주 기업들이 결정되면 해당 기업의 중국 법인 설립을 대리하고, 해당 기업의 제품이 평균 5~8개월이 소요되는 비특수 화장품, 9~13개월 소요되는 특수화장품의 일괄 과정을 대리하고, 최소 비용의 빠른 처리가 가능하도록 도와준다.

최근 중국 진출시 법인 설립과 위생허가 문제로 고심하는 국내 기업들이 많아 이 같은 혜택은 큰 장점이 될 전망이다.

 
 
기업사무센터 7층에 위치한 사무실의 경우 총 38개사의 화장품, 뷰티, 보건 분야 관련 기업이 입주할 수 있으며, 입주사에게 2년간 임대료를 받지 않고 이용할 수 있는 특전이 부여된다.

2500㎡(약 756평)의 또 다른 건물에는 입주기업의 제품 진열이 가능한 250㎡(약 76평)의 별도 전시공간을 마련했다.

이와 함께 서영종합보세구역에는 충칭 전용창고 8개동을 단지 입주 기업을 위해 운영된다.. 30만㎡ 규모를 자랑하는 보세구역으로 인터넷 상에서 판매하는 제품의 낱개 포장 등을 통해 택배로 발송하거나 일반무역으로 수입한 상품을 보관하는 곳으로 활용된다.

별도의 지역에 5층으로 마련된 생산 공장은 1개층이 2400㎡ 규모로 총 9개동을 운영하며, 화장품 전체 제조 과정이 아닌 충진만 가능한 시설이다.

하지만 3층에 중국 정부가 지정하는 ‘CFDA 국가급 화장품수입 검사 자격’ 전용 검사센터가 위치해 ‘위생허가’를 바로 처리할 수 있는 강점을 갖고 있다.

총 23개 동으로 마련된 직원 임대 아파트는 1개동이 32층으로 건축되어 총 1만9,000여 세대가 입주할 수 있다. 한 호의 사용면적은 50㎡, 70㎡로 침실, 거실, 화장실 등이 구비되어 있으며 한화로 월세 20만원(보증금 없음, 사용면적에 따라 상이) 가량이면 이용할 수 있다.

 
 
유통 지원은 더욱 파격적이다. 단지 내 입주 기업의 경우 국제 전자상무 웹사이트를 통해 중국 내 고객들에게 제품을 직거래로 판매할 수 있으며, 단지 인근에 교역 시장을 구축해 소매와 도매를 동시에 연결하는 장을 만들어 입주 기업들이 유통망을 확보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중국 내 주요 유통망의 정보와 바이어 상담을 연결해주고, 향후 전국에 화장품 전문 체인 사업을 확대, 입주 기업들의 제품을 직접 판매하는 계획도 세운 상황이다.

뿐만 아니라 단지 내 입주 기업을 대상으로 상담회와 국제 전시회 개최 등을 진행, 바이어와의 상담 기회를 지속적으로 늘릴 예정이다.

 
 
이외에도 단지 내 국제 금융 결제 능력을 갖춘 은행 전문 서비스 창구 운영, 법률과 산업정책 관련 자문 서비스 제공, 기업에 필요한 회계, 세무대리업무 지원, 번역과 호텔(비행기표) 대리 예약, 차량임대 등 기업 운영 전반에 걸친 서비스를 제공한다.

오픈식에 발표된 내용에 따르면 이번 1차 입주 기업은 한국, 중국, 일본, 대만 등 20여개 업체이며, 30개 기업이 추가 입주를 준비 중이다.

한국 기업으로는 대표적인 화장품 밴더사인 한성을 비롯해 ACT, 스카이바이오 등 10여개사가 입주해 사무실 운영 및 전시장 입점을 완료했다.

오픈식 추가 행사로 한성, ATC, 스카이바이오 등은 이틀 동안 중국과 대만 유력 바이어들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한편 충칭시는 중국 내륙의 최고 상업도시로 꼽히는 중국 유일의 직할시로 21개의 구와 17개 현으로 구성된 인구 대도시다.

또한 충칭시는 충칭과 상하이를 잇는 장강황금뱃길과 충칭에서 독일 뒤스부르크를 연결한 위신오우 철도, 주변 베이징, 상하이, 성도, 광저우 등 6성 중심도시까지 최대 8시간 소요되는 육로, 107개의 취항도시, 20개의 국제 화물수송선, 17개의 화물 운송 항공사를 보유한 항공 운송까지 중국 서부의 유일한 수운, 육로 수송, 항공 수송이 일체화된 종합 교통 중심도시이기도 하다.

이와 함께 충칭시는 2008년 중국 국무원의 승인을 받아 설립된 보세항구와 2010년 중국에서 가장 큰 규모로 설립된 종합보세구를 보유, 상하이, 텐진, 쑤저우에 이어 4번째로 보세항구와 종합보세구를 동시에 보유한 도시다.

충칭시는 2013년 중국 구무원이 상해, 항주, 녕파, 정주, 광주와 함께 허가한 ‘국제 전자 상무통관 서비스 시범’ 지역으로 기업간 국제 무역 전 과정 전자화, 빠른 통관 절차가 가능하며, 일반 수입, 보세 수입, 일반 수출, 보세 수출이 가능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