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트루, 화장품 성분 안전성 사이트 ‘EWG SKIN DEEP’ 추천

 
 
최근 화장품 업계의 가장 큰 화두는 바로 ‘제품의 안전성’이다. 특히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유명 브랜드 베스트셀러 제품들의 안전성에 대한 문제가 계속 제기되면서 논란은 더욱 커져가고 있다.

이를 계기로 소비자들도 과연 내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코스메틱 제품이 안전한 것인지, 피부에 안전한 제품이 좋은 피부를 가꾸기 위해서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에 큰 관심을 나타내며, 피부에 유해하지 않은 성분을 꼼꼼하게 확인하고 구매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화장품 안전성의 기준은 아직 모호하다. 인공향료, 합성색소, 파라벤을 사용하지 않은 저자극 제품을 어필하고 있는 브랜드가 많아지고 있지만 전 성분을 모두 확인하지 않았다면 확실하게 안전한 제품으로 평가할 수 없다.

또한 오가닉 제품도 마찬가지다. 유기농 인증 마크를 10여개가 넘는 인증기관이 모두 다른 잣대로 평가하고 있어 ‘오가닉 제품은 안전하다’라는 명제는 성립되기 어렵다.

그렇다면 소비자들이 안전한 화장품임을 확인하고 사용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일까? 해답은 화장품의 전성분을 잘 살펴보고 구매하는 것이다.

하지만 표기된 전 성분을 자세히 체크하고 싶어도 일반 소비자가 어려운 화학적 용어들의 위험 여부를 모두 구분하기란 쉽지 않다.

복잡하고 많은 전문적인 성분 용어는 오히려 소비자들에게 혼란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화장품 성분 각각에 대하여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한 것이다.

최근 ‘피부에 안전한 스킨케어’를 콘셉으로 론칭한 ‘에이트루’는 객관적인 성분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로 ‘EWG SKIN DEEP’를 추천했다.

EWG(Environmental Working Group’s)는 안전한 화장품을 위한 캠페인인 The campaign for safe cosmetics의 창립 멤버로서, 지구상에서 유해 물질을 줄여나가자는 취지 하에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미국 비영리 환경시민단체다.

EWG에서 운영하는 EWG SKIN DEEP은 화장품의 유해한 성분을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는 화장품 성분 안전성 확인 사이트로, 각종 임상과 학술 자료에 근거한 객관적인 데이터를 기준으로 화장품 성분, 제품, 브랜드에 대하여 0~10까지 등급 유해도 점수를 설정하여 제공한다.

각 성분의 피부에 대한 안전도를 0~2등급은 안전, 3~6등급은 주의요망, 7~10등급은 위험한 것으로 나누어 판단하고 있으며, 브랜드 명 혹은 제품의 전 성분을 사이트에 입력하면 누구나 제품의 위험도를 쉽고 빠르게 알 수 있다.

사이트에서 직접 확인해 보면 국내외 유명 브랜드 중에서 안전하지 않은 성분을 원료로 사용하고 있는 제품들이 상당히 많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계면 활성제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합성 계면활성제 플록사머 184(Poloxamer 184)는 EWS Skin Deep 기준으로 6~8의 유해도를 나타내는 기관계 독성물질로 사용시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고, 아름답고 달콤한 향을 위해 대부분의 화장품에 첨가되는 인공 향료(Fragrance)는 두통, 현기증 및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는 유해도 8의 성분이다.

이와 관련 에이트루 관계자는 “피부를 좋게 하기 위해 바르는 화장품이 오히려 해가 될 수 있음을 깨닫고, 피부를 근본적으로 건강하게 개선시키기 위해서는 전성분 확인에 더욱 관심을 가져 안전한 성분의 제품을 사용해야 하는 것”이라고 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