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편성과 휴대성은 물론 위생까지 잡은 프리미엄 파우치형 패키지가 대세

파우치형 패키지가 진화하고 있다. 기존 파우치형 패키지는 가볍고 휴대가 간편한 저가 제품에 주로 활용됐다. 하지만 최근 식음료업계의 다양한 기업들이 한층 더 진화한 형태의 프리미엄 파우치를 활용한 신제품들을 선보이면서 파우치형 패키지를 선호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

최근 프리미엄 파우치 패키지가 각광받는 이유는 파우치 패키지의 장점인 휴대성과 간편성은 물론 소용량으로 포장돼 깔끔하게 사용 가능해 음식물이나 포장 쓰레기를 확연히 줄일 수 있기 때문. 또한 매번 뚜껑을 여닫는 것이 아니라 한번에 쓰고 버릴 수 있어 제품의 공기 노출이 최소화되기 때문에 위생면에서도 각광받고 있다.

최근 커피 애호가들 사이에서 찬물로 오랜시간 추출해 순하고 풍미가 부드러운 더치커피가 인기를 얻고 있다. 이에 패밀리형 카페 프랜차이즈 주커피(ZOO COFFEE)는 1회분으로 개별 포장된 ‘주커피 더치커피 파우치’ 제품을 선보였다. 주커피 더치커피 파우치는 케냐AA 에티오피아 예가체프 과테말라 안티구아 콜롬비아 수프리모 등 4종으로, 찬물로 3초에 한방울씩 10시간 동안 추출해 3일간의 숙성기를 거친 더치커피를 30ml씩 담아 휴대가 간편한 것이 특징이다.

매일유업의 이유식 전문 브랜드 맘마밀은 파우치형 패키지를 활용한 ‘맘마밀 안심이유식’을 이달 새롭게 출시했다. 기존의 맘마밀 보글보글을 새롭게 리뉴얼한 맘마밀 안심이유식은 제품을 데운 후 바로 숟가락에 덜어 먹일 수 있어 별도의 이유식기 없이 깔끔하게 사용 가능하다. 맘마밀 안심이유식은 특히 엄마들의 가장 큰 고민거리인 안전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품 패키지에 QR코드를 삽입한 것이 특징이다. 패키지에 삽입된 QR코드를 스마트폰으로 스캔하고 제품의 유통기한을 선택하면 이유식 쌀의 도정일, 생산일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싱글푸드 전문 브랜드 일인용식탁에서는 만능양념 요리백이라는 새로운 컨셉의 ‘봉달이 만능소스’를 출시했다. 봉달이 만능소스는 1~2인분 요리에 적합한 소용량 제품인데다 파우치형 패키지 안에 고기·해물 등 식재료를 바로 재울 수 있어 그릇이 부족하고 설거지가 귀찮은 싱글족에게 특히 안성맞춤이다. 봉달이 만능소스의 파우치형 패키지는 여러 번 접었다 펴도 구김이 남지 않게 특수 고안됐다. 따라서 패키지를 접어서 사용할 수 있고, 특수 이중 지퍼와 사이드 실링 처리가 소스의 누수를 막아줘 휴대와 보관이 간편해 캠핑이나 MT 등 나들이용으로도 좋다.

천연 벌꿀을 생산·판매하는 허니스푼(HONEYSPOON)은 소량의 꿀을 파우치형 패키지에 담은 ‘스틱허니(Stick Honey)’를 선보였다. 무겁고 깨지기 쉬워 사용하기 불편한 꿀단지 대신 꿀을 커피처럼 간편하게 타 마실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꿀단지에 담긴 꿀을 덜어 먹을 때 마다 느껴지는 불편함을 없애 꿀을 더욱 자주 먹을 수 있게 만들자는 취지로 기획됐다. 간편하게 짜서 먹을 수 있는 스틱허니는 한 봉지에 20g씩 담겨 있어 휴대하기 편하고 숟가락 등의 별도의 도구가 없어도 깔끔하게 꿀을 먹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태영F&B(주) 주커피 장상기 상품기획팀장은 “휴대가 용이하고 가볍다는 장점 때문에 전에는 나들이나 캠핑 등 야외 활동이 많은 시기에 파우치 제품이 주로 활용됐다”며, “하지만 최근에는 파우치 패키지의 간편함과 위생성이 주목 받으면서 다양한 일상생활에서 파우치 패키지 제품을 선택하는 고객들이 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