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인숙에스테틱 강인숙 원장
▲ 강인숙에스테틱 강인숙 원장

아름다워지길 원하는 것은 모든 여성의 기본적인 욕구다.

매일 아침 아름다워 보이는 자신의 얼굴과 대면하기 위해서는 우선 풍선처럼 부풀어 오른 얼굴의 붓기를 빼주는 것이 가장 큰 숙제일 것이다.

이러한 여성의 욕구를 간파한 듯 최근에는 '푸석푸석한 얼굴을 부드럽게 만든다'고 홍보하는 각종 아이템들 성행하는 추세다.

2000년대 이후 HD TV가 보급되면서 작은 얼굴, 깨끗한 피부가 기본적인 뷰티의 척도로 자리 매김하고 있는 요즘의 시대적 환경이 작은 얼굴, 매끄러운 피부를 더욱 갈망하게 만드는 것 같다.

작은 얼굴을 만드는 데 가장 천적으로 작용하는 것이 '얼굴의 부종'이다. 이에 얼굴이 크던 작던 모든 여자의 고민이기도 한 부종이 생기는 원인과 부종 없애는 습관, 작은 얼굴을 만들기 위한 몇 가지 셀프 마사지법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부종을 없애기 위해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습관은 다음과 같다.

1. 100번 씹어 삼키기

음식을 씹을 때 침 속 효소(아밀라아제)로부터 음식의 분해와 소화가 시작된다. 탄수화물은 입에서부터, 단백질은 위에서, 지방은 소장에서 분해되며 췌장에서 소화효소를 내 보내어 완벽한 소화를 돕는다.

이중 사람이 의지적으로 소화를 도울 수 있는 방법으로 가장 기본이 되는 소화의 첫 관문은 입안에서 얼마나 소화를 감당하도록 하는가이다.

잘 씹지 않은 채 과식을 했다면 음식물이 소화를 위해 그렇지 않은 사람의 경우보다 위에 오랫동안 머물며 소화를 방해하게 된다. 이러한 증상은 아래로 순환돼야 하는 몸의 기운이 오히려 위로 올라가 순환을 방해하는 형태가 되는 것이다.

한의학에서 상역(위로 올라오는 증상)이라고 부르기도 하는 증상 중 하나이며 음식물을 먹고 트름을 자주 하는 사람들이 이에 속하기도 한다.

작은 식습관의 차이가 얼굴 부종, 큰 바위 얼굴을 만들 수 있는 만큼 아름다워지고 싶다면 '100번 씹어 삼키기'를 습관화 하도록 하자.

2. 차, 커피, 인스턴트 음식 금지 '보호하고 보충해야 하는 수분'

몸에 부종을 만드는 원인 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나트륨 과다 섭취'와 '신체의 순환저하'다.

우리 몸 속에서 나트륨의 농도를 낮추고 신체에 있는 순환을 주도하는 것이 바로 수분이다. 일례로 피부의 수분 손실이 오면 피부 노화가 앞당겨진다는 것은 이미 알려진 사실. 따라서 적절한 수분의 조율이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사실 몸 속 수분 밸런스를 유지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하루에 커피나 차를 4~5잔씩 마시면서 물은 한잔도 마시지 않거나 인스턴트 음식, 짜고 매운 음식의 나트륨, 조미료가 많이 들어간 음식을 섭취하는 것은 수분의 밸런스를 깨뜨리는 작은 습관들로 부종이 생기는 원인을 제공하기도 한다.

또 이러한 습관들은 부종뿐 아니라 신장 기능 저하의 원인이 된다. 신장은 맑은 물을 전신에 퍼트리는 역할을 하는데, 각 기관으로 순환돼야 하는 물이 신장에 갇혀 제 기능을 못할 때 부종이 일어나게 된다.

인체에 반드시 필요한 물이 빠져나가지 않도록 보호하고 충분히 흐를 수 있도록 보충해 신체에 수분 밸런스를 맞추어 주는 것이 '부종 없는 작은 얼굴을 만들기 위한 중요한 습관'인 것이다. 

▲ 일상생활 속 작은 습관들을 실천한다면 충분히 부종 없는 작은 얼굴을 만들 수 있다. 
▲ 일상생활 속 작은 습관들을 실천한다면 충분히 부종 없는 작은 얼굴을 만들 수 있다. 

3. 셀프 마사지 포인트 점검

1) 각진 턱을 위한 셀프 마사지법
껌을 늘 씹거나 오징어처럼 딱딱한 음식을 과다하게 씹어 하악이 발달한 경우는 광대에서 턱끝 쪽으로 손가락 한마디 앞 정도가 되는 위치까지 위에서 아래로 손가락을 밖에서 안쪽으로 동글리며 긴장돼 있는 턱 근육을 풀어주도록 한다.

2) 전체적인 이완을 위한 셀프 마사지법
귀머리 윗쪽(측두근)에서 귀꼬리(하악)까지를 손으로 원을 그리며 굴리듯이 마사지 한다. 귀 아래의 위양돌기 부위는 얼굴 근육 및 얼굴을 다스리는 삼차신경이 지나가는 곳이다. 이 부위를 이완시키면 얼굴의 부종 및 긴장돼 있는 근육의 이완에도 도움을 준다. 얼굴 근육의 긴장은 예쁜 이목구비도 딱딱하고 좋지 않은 인상으로 만들며 순환이 저하돼 얼굴 크기에 영향을 미친다.

3) 눈과 얼굴 부종을 위한 셀프 마사지법
눈꼬리 옆 관자놀이 부분을 원을 그리듯 지그시 압을 가해 마사지 해준다. 눈 옆의 관자놀이 부위는 부채살처럼 퍼지는 측두근과 연결돼 있는 부위로 이 부위를 순환시키면 두상의 근육뿐 아니라 얼굴의 순환에 효과가 있고 특별히 눈 부위의 부종이 있을 때 도움이 된다.

물론 위에서 열거한 간단한 몇 가지 방법만으로 큰 얼굴이 한 번에 작아지거나 이것이 작은 얼굴을 만들기 위한 모든 방법은 아니다.

하지만 '가랑비에 옷 젖는다'라는 옛말처럼 위에 소개한 방법을 꾸준히 반복하면서 전문가에게 도움을 받는다면 큰 얼굴을 작게 만드는데 더욱 유용할 것이다.

우리가 반드시 잊지 말아야 하는 것은 '사람은 누구나 늙는다'는 것이다. 태어났을 때 얼굴이 지금과 같지 않듯이 사람은 성장하고 늙어가며 점차 변해간다.

변화하는 노화를 지연하기 위해서 스스로 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들을 습관적으로 몸에 익히도록 하자.
'작은얼굴 테라피'는 과학적인 이론을 기본으로 끈임없이 노력한 임상과 노하우를 토대로 한 몸과 얼굴을 연결한 테라피다.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작은 습관들을 통해 모든 여성이 부종 없는 아름다운 얼굴이 됐으면 한다.
 

글_강인숙
메디스파 스토리 W전문점이자 강남 압구정 피부관리실 '강인숙에스테틱'을 운영 중이다. 20년 넘게 현장에서 직접 쌓은 임상과 실력, 노하우로 관상 수기요법 얼굴관리, 얼굴 안면비태칭관리, 특히 바른 골반 만들기, 신부관리 등을 중점적으로 하고 있다. 뉴로 관리와 근육, 골격의 조화를 통한 각 개인의 맞춤관리 및 건강한 몸과 동안 얼굴을 만들기 위해 1:1 직접 책임제 관리로 실시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