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는 빛의 일부분이고 에너지의 근원이며 인간에게 있어서는 생명의 근원이다.

컬러는 우리의 의식을 표현하고 의식에 변화를 주기 때문에 생리적인 효과가 가장 큰데, 컬러 테레피란 색의 에너지와 성질을 이용해 스트레스를 완화 시키고 삶의 활력을 키우는 '정신적인 요법'을 말한다.

컬러는 눈과 호흡기관, 피부를 통해 신체에 흡수돼 건강에 영향을 미치며 내면적인 정신과 감정에도 작용해 사람의 기분과 영혼을 조율하는 중요한 요소다.

또 색의 진동은 피부를 통해 몸에 흡수돼 몸 안에 모든 조직에 활력을 복구시켜 주고 정신적인 회복도 촉진해 신체와 정신, 감정이 조화롭게 어우러져 인체의 긍정적인 에너지를 생성한다.

수세기 동안 색깔이 인체에 생리적, 감정적, 심리적으로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효과가 이미 밝혀졌으며최근에는 컬러 테라피가 피부, 비만관리를 위한 전신 피부미용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다음은 각 컬러가 가지고 있는 특성이다.

레드(RED) : 신체에너지를 촉진해 세포재생을 활발하게 한다. 심장의 혈압을 활성화시키며 혈액과 피부영양소를 말초부위로 끌어내어 주름관리에 효과적이다. 신진대사 증가로 지방축적을 제거하므로 슬리밍 관리에도 좋다.

오렌지(ORANGE) : 림프액의 흐름을 촉진다. 정체액을 제거하고 배출한다. 고도 보습이 필요한 얼굴 관리에 적합하고 활력을 준다, 부은 다리나 부종 관리에 적합하며 바디 배농, 배수관리에도 효과적이다.

그린(GREEN) : 균형을 가져오며 지성 및 밸런스가 안 맞는 얼굴관리에 효과적이다. 신진 대사를 정상화 시키는 바디 산소관리에 좋으며 디톡싱 효과가 있다.

블루(BULE) : 고요한, 자기성찰의 색상이다. 진정시키는 컬러이므로 예민, 실핏줄 관리에 적합하며 바디 탄력과 정맥류관리에도 좋다.

바이올렛(Violet) : 정신과 묵상의 색상이다. 충혈을 완화하며 여드름 관리에 적합하다. 표면 염증 관리에 추천한다.

 
 

그렇다면, 컬러는 인체에 어떤 역할을 할까?

컬러는 컬러 특유의 파장에 따라 시신경을 통해 대뇌로 전달돼 호르몬을 분비하게 하고 신경전달 물질을 방출하도록 한다.

컬러는 이미 오래 전부터 우리 인체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체 요법으로 이용돼 왔으며 음양오행의 5가지 컬러와 챠크라의 7가지의 컬러를 이용해 에너지 밸런스를 맞춰왔다.

컬러에 따라서 피부에 미치는 영향은 각각 다르다. 예를 들어 레드는 피부의 혈행을 촉진시켜 피부재생, 노화에 효과적이지만 블루는 진정시키는 작용을 한다.

홀리스틱이란 무엇인가?

홀리스틱은 '전체적'이란 뜻으로 해외의 경우 의학의 분류에서 홀리스틱 의학이 분류가 돼 있다. 현대의학의 치료법만이 아닌 동양의학, 심신의학, 천연요법, 대체요법을 통한 치유를 의미한다.

홀리스틱 관리는 전인적인 치유의 방법이다. 피부는 인체의 가장 큰 면적을 차지하는 기관으로 체내의 기관들을 둘러싸고 있으며 피부로 드러나는 문제점들은 몸의 문제로부터 드러난다고 할 수 있다.

즉 몸의 문제를 해결해 자연적인 피부문제를 해결하고 신체의 밸런스를 맞춰주는 관리이며 일시적인 문제 해결이 아닌 근본을 다스리는 관리로 장기적인 신체의 건강을 도모할 수 있다.

차크라는 무엇인가? 

산스크리스트어로 바퀴를 뜻하며 회전하는 에너지 소용돌이를 의미한다. 척추를 따라 흐르는 수슘나(Susumna), 왼쪽 콧구멍에서 시작되는 이다(Ida), 오른쪽 콧구멍에서 시작되는 핀갈라(Pingala) 등 3개의 에너지 통로가 흐르다가 서로 만나게 되는 점으로 회음부인 1차크라부터 정수리중앙(백회)인 7차크라까지 나뉘게 된다. 모든 관리를 시작하시기 전에 차크라 관리를 통해 심신의 안정과 에너지 발란스를 맞춰 전인적관리, 즉 홀리스틱 관리를 할 수 있다.

음양관리란 무엇인가?

우리 몸에는 음경락과 양경락이 흐르고 있다. 양경락이 있는 자리에는 동맥이 위치해 있고 음경락이 있는 자리에는 정맥이 있다. 또한 정맥이 흐르는 곳에는 림프도 위치해 있기에 음(정맥)은 올려주고 양(동맥)은 내려주는 테크닉을 기본으로 한다. 또한 양관리, 음관리, 음관리로 나뉘게 되는데 양관리 같은 경우는 활력과 기운을 되찾아 주기 위해 딥하고 리드미컬한 테크닉을, 음관리에는 릴렉싱 관리로 부드럽고 차분한 속도로 테크닉을 하게 된다.
 

 
 

글_마르지아 클리닉 송인순 이사
현재 마르지아 클리닉 이사로 글로벌 에스테틱리더협의회(GELA) 회장을 맡고 있다. 화장품처방전문가협의회 CEO회원, 재능대학교 미용예술과 외래교수로 활동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