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 발생 건수 1년 중 가장 많아⋯카시트 사용 시 사망 감소 효과 최대 71%

 
 
최근 진해 군항제를 시작으로 여의도 봄꽃 축제까지 벚꽃비를 즐기기 위해 전국 각지로 떠나는 나들이객이 크게 늘고 있는 가운데 아이들의 유아용 카시트에 대한 중요성도 높아지고 있다.

실제로 미국 도로교통안전청에 따르면 카시트 장착 시 1~2세 영아의 경우 71%, 3~12세 유아동의 경우 54%의 사망 감소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최근 우리나라 경찰청에서도 4월이 1년 중 대형 교통사고가 가장 많은 달이라며 안전띠 및 유아용 카시트 단속을 강화할 예정이라고 발표하기도 했다.

하지만 카시트 설치가 전부는 아니다. 카시트 설치에도 올바른 사용법이 존재하는 것. 짧은 거리라도 올바른 카시트 설치가 필요한 것이다.

유아용 카시트 브랜드 다이치가 본격적인 벚꽃 나들이, 유아용 카시트 체크리스트 10계명을 발표했다.

◆ 다이치가 전하는 유아용 카시트 체크리스트 10계명

1. 카시트 사용 매뉴얼을 반드시 읽어주세요.
2. 10킬로 미만의 유아를 태울 때는 뒤보기 상태로 각도조절을 하고, 뒷좌석에 자동차시트를 마주보도록 하여 설치해주세요.
3. 10킬로 이상의 유아는 자동차 정면을 향하도록 뒷좌석에 놓고 90도 경사를 유지하면서 설치해주세요.
4. 안전벨트가 꼬이지는 않았는지 또는 ISOFIX가 올바르게 장착되었는지 다시 한번 확인해주세요.
5. 유아용 카시트를 고정하는 차량 안전벨트가 팽팽하게 당겨지도록 조절해주세요.
6. 카시트 장착 후에는 단단하게 고정되었는지 흔들림이 없는지 확인해보세요. 만약 3센치 이상의 움직임이 있다면 다시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7. 유아를 고정해주는 5점식 벨트가 잘 고정되었는지 확인해주세요. 유아가 스스로 풀 수 있는 벨트는 안전하지 않으니 교환을 권해드립니다.
8. 고정한 어깨띠와 유아의 쇄골 사이에 손가락이 두 개 이상 들어갈 공간이 있으면 밀착이 덜 된 것이니 더 조여주세요.
9. 유아용 카시트의 어깨벨트와 헤드레스트의 높이는 유아에게 적당한지 확인해주세요. 유아의 목과 머리를 헤드레스트가 잘 받치고 있는지 잘 확인해보세요.
10. 옷이 너무 두꺼우면 아이가 답답해서 불편해할 수 있으니 외투를 얇게 입히고 무릎담요 등을 활용해 체온을 유지해주세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