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즈김에스테틱 김미영 원장
▲ 미즈김에스테틱 김미영 원장

임신과 출산은 여성으로서 겪는 행복한 과정으로 ‘엄마’라는 이름을 있게 하는 소중한 경험이다.

그러나 최근에는 많은 여성이 불임, 난임과 같은 문제를 겪으며 임신이 안 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여성의 사회적 위치가 상승하며 가임 여성의 나이가 늦춰지고 있다고는 하지만 이를 감안하더라도 여성들이 임신과 출산 과정에서 겪는 여러 가지 고통은 얼마든지 사전 예방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안타까운 생각이 든다.

일반적으로 여성은 임신 전 산전검진을 통해 엄마로서 적합한지 여부를 살펴보는 경우가 많다. 또 임신을 대비해 여러 가지 준비를 하는데, 이중 가장 중요한 것이 ‘엄마’가 되기 위한 ‘몸 만들기’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많은 여성이 준비 없이 임신을 해 임신중독, 우울증과 같은 문제를 겪게 된다. 하지만 임신 전부터 철저히 몸 만드는 준비를 한다면 이러한 문제점은 크게 반감될 수 있다.

임신 전 이뤄지는 산전관리는 몸을 따뜻하게 하고 심신을 이완시키는 아로마를 이용한 테라피로 몸과 마음의 정서적 안정을 도울 수 있다.

아울러 소화기능의 밸런스가 깨지면 임신을 하더라도 입덧이 심해 유산이 될 가능성이 높거나 난임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소화기능을 회복시키는 것도 중요하다. 특히 어깨나 뒷목이 뻐근한 증상이 있다면 출산 후에 통증이 더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임신 전 단계부터 뭉친 등 근육을 풀어주도록 한다.

임신 중에는 호르몬 분비로 인한 무기력함과 우울증이 올 수 있는데 이 역시 마음의 안정을 가져올 수 있는 호흡법이나 명상을 통해 도움을 얻는 것이 좋다.

산모우울증은 출산 후까지 이어지면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기 보다는 주변의 적극적인 도움을 받아 증상을 완화시키도록 하자.

한편 임신 중에는 몸에 필요한 영양소를 꼭 챙겨 먹어야 하는데 특히 단백질과 지방을 끼니때마다 챙겨 먹는 것이 중요하다. 임신 중 영양소 섭취는 태아의 발달과 성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영양가 있는 균형 있는 식단으로 섭취하도록 한다.

이와 더불어 임신 중 여성들이 가장 민감해 하는 것이 ‘셀룰라이트’와 ‘튼살’이다. 튼살을 방치하면 자칫 출산 이후에도 흔적이 남을 수 있는 만큼 임신과 함께 튼살크림이나 에센셜오일을 꾸준히 발라 사전에 예방하고 관리해줄 것을 권장한다.

출산 후에는 복부나 허벅지, 팔뚝, 등에 군살이 붙기 쉽지만 산후 회복기간이 지나면 산후마사지와 관리를 통해 몸매라인을 회복할 수 있다.

무엇보다 출산 후 관리에서 중요한 것은 전체적인 몸의 밸런스를 출산 전의 상태로 회복시키는 것이다. 여성은 임신과 출산, 육아과정에서 많은 에너지를 소진하기 때문에 적당한 식사와 운동, 산후관리 등을 통해 출산 이전의 컨디션을 회복하는 것이 필요하다.

글_ 김미영
불광동 피부관리실 '미즈김에스테틱'을 서울시 은평구 불광동 현 위치에서 30년간 운영해오고 있으며, 산모 피부 비만 두피관리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1:1 맞춤형 서비스로 제공하고 있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높은 신뢰를 받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