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음식점 4,825곳을 점검해본 결과 서울은 단 한 곳도 적발되지 않아

 
 

서울 지역의 음식점들은 과연 위생상태가 완벽한 것인가?

이 같은 의문을 제기할 수 있는 보건당국의 조사결과가 나와 그에 대한 명확한 근거자료가 필요한 것으로 드러났다.

식약처는 지난 17일자로 간편 식사를 제공하는 휴게음식점을 포함해 전국의 4,825개 식당에 대한 위생점검 결과를 발표하면서 “서울은 단 한 곳도 적발된 사실이 없다”고 밝혔다.

전국적으로 적발된 음식점은 점검대상 업소의 3.4%에 이르는 163곳. 이중 28개 업소가 영업장 폐쇄, 35개 업소가 영업정지 등의 중징계를 받았으며, 나머지 업소들도 과태료 부과, 시정명령 등의 행정처분을 받았다. <도표 참조>

주요 적발내용은 ▷식품 등의 위생적인 취급기준 위반 45곳 ▷종사자 건강진단 미실시 41곳 ▷유통기한 경과제품의 사용 목적 보관 34곳 ▷시설기준 위반 33곳 ▷냉장식품 등의 보존 및 유통기준 위반 3건 등.

 
 

식약처의 이번 조치는 봄철을 맞이하여 결혼식, 봄나들이 등으로 이용객 증가가 예상되는 뷔페 음식점과 패스트푸드점의 식품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지난 4월18일부터 29일까지 12일간 위생 점검을 실시한 결과다.

식약처는 이번 점검을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예식장 등의 뷔페 음식점 1,747곳과 햄버거·피자·샌드위치를 판매하는 패스트푸드점 3,078곳을 대상으로 실시했다”고 밝혔다. 서울의 점검대상 업소는 340곳이었다는 것.

하지만 서울의 결과는 "100%의 식품안전". 이에 대해 식약처의 한 관계자는 “서울지역 음식점에 대한 점검은 구청에서 직접 담당했다”고 밝히고, “대부분의 구청이 '지도점검' 위주에 나선 것 같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관련업계는 납득하기 어렵다는 것. 그동안 식약처가 “소비자들이 많이 이용하는 음식점에 대한 위생관리를 강화하고 계절적‧시기별로 국민들이 많이 소비하는 식품을 조리‧판매하는 업체에 대한 지도‧단속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겠다”고 공언해온 것과는 다소 거리가 있다는 지적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