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른 더위로 인해 수분케어 제품을 눈여겨 보고 있다면 화장품 성분 중 절대적인 비율을 차지하는 '물'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정제수'라는 이름으로 화장품의 주요 구성성분을 이루고 있는 만큼 수분감이 풍부한 미스트나 토너, 수딩 제품의 경우 어떤 물이 사용됐는지가 곧 제품의 특징으로 통하기 때문. 

이에 따라 최근에는 스킨케어 효과를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정제수 대신 나무 수액이나 꽃수 등 '특별한' 물을 대체 성분으로 활용하는 추세다.

듀이트리 이철 본부장은 "저자극, 피부친화적인 성분을 선호하는 트렌드에 따라 해양심층수, 온천수, 탄산수 등과 함께 다양한 자연유래 성분들이 정제수를 대체하는 화장수로 각광받고 있다"며 "유효성분을 피부에 보다 풍부하게 전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만큼 성분별 특징을 잘 살피면 피부타입에 맞는 제품을 선택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 피부 친화 성분 나무수액 '저자극, 고보습 구현'

 
 

피부 친화적인 성분으로 최근 정제수를 대체하고 있는 대표적인 물은 바로 나무수액. 진정 및 보습 효과가 뛰어나 토너, 에센스 등 수분함량이 높은 제품에 특히 많이 사용된다.

특히 자작나무 수액은 그 자체가 약산성으로 피부의 건강한 pH발란스를 맞추는데 도움을 주며 민감한 피부도 보다 부담없이 사용하기에 좋다. 사람의 몸을 구성하는 생체수와 비슷한 성분 및 구조를 가지고 있어 아미노산과 단백질, 미네랄이 풍부하며 진정 및 보습효과가 탁월해 스킨, 에센스 등 물 성분이 중요한 제품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대나무 수액도 화장품업계가 선호하는 물 중 하나다. 또 하나의 대표적인 나무 수액으로 예로부터 민간요법에서 기미, 주근깨, 검버섯 관리에 사용돼 왔으며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해 노화된 피부 보호 및 청결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차가운 성질과 진정 및 수렴 효과를 지니고 있어 여름철 필수 아이템인 미스트, 수딩젤 등에 많이 사용된다.

편백나무 수액은 소나무 보다 2~3배 많은 피톤치드를 내뿜는 편백나무의 특성 덕분에 살균 및 항균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붉어진 피부 진정 및 피부정화 등에 도움을 준다.

요즘 눈에 많이 띄는 성분으로는 위치하젤수를 들 수 있다. 위치하젤은 우리나라 말로 풍년화로 불린다. 살균 및 수렴효과가 있어 그을린 피부나 자극받은 피부를 진정시키며 붓기를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

[사진 설명] 왼쪽부터 ▶ 자작나무 수액 76%를 함유한 '듀이트리 7무 셀 에센스' ▶ 강릉지역의 대나무(오죽)추출물을 100% 담아낸 '더샘 프레쉬 뱀부 에센셜 워터 미스트' ▶ 편백나무 수액을 52% 함유한 '잇츠스킨 시크릿 솔루션 쉴드 수딩 젤'.

# 향긋한 꽃수, 각종 유효성분이 스킨케어 효과 더해 

 
 

최근에는 꽃에서 추출한 다양한 꽃수를 활용한 제품이 속속 출시되고 있다. 꽃에서 추출된 각종 유효성분이 피부에 보습 및 진정 효과를 선사하며 꽃의 종류에 따라 피부결 개선, 모공수렴 효과에 시너지를 더하는게 특징이다.

장미수는 가장 널리 사용되는 성분 중 하나로 비타민 C, A 등이 피부에 생기를 더하며 풍부한 영양감과 진정효과로 예민한 피부도 사용하기에 좋다. 은은한 장미향까지 즐길 수 있는 점도 특징이다.

근래 많이 사용되는 연꽃수의 경우 피부 정화 및 모공 수렴에 도움을 준다, 또 피부결을 매끄럽게 가꾸는 데 효과적이기 때문에 스킨케어는 물론 메이크업 제품에도 사용되고 있다. 최근에는 수선화 등 알뿌리에 수분 및 영양을 저장하는 꽃들도 보습 효과를 더하는 성분으로 각광 받고 있는 추세다.

[사진 설명] 왼쪽부터 ▶ 유기농 장미 꽃잎 2,000개를 고스란히 담은 '멜비타 로즈 플로럴 워터' ▶ 미세 발효한 연꽃수와 연꽃오일 성분을 함유한 '구달 맑은 연꽃 수분 오일' ▶수선화 추출물을 82%까지 넣은 '라운드어라운드 하이드레이팅 다포딜'.

# 자연유래 성분에 독자기술 더한 특별한 물

 
 

자체 기술력으로 개발한 특별한 물을 함유한 제품도 있다.

일례로 비오템은 엄격한 환경에서 배양한 라이프 플랑크톤을 워터 형태로 농축, 이를 활용한 화장품을 선보였고 네오젠은 다시마 마린수라는 특별한 물을 담은 토너로 시선을 집중시킨 바 있다. 동인비는 '홍삼 화장품'이라는 컨셉에 맞게 홍삼진액의 증기를 과학적으로 정제한 응축수를 스킨케어 제품에 활용하고 있다.

[사진 설명] 자연유래성분에 독자기술 더한 특별한 물로 차별화를 둔 제품들. 왼쪽부터 ▶ 비오템 라이프 플랑크톤 에센스 ▶ 네오젠 더마로지 오션 피딩 토너 ▶ 동인비 동인비초 미스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