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만의 레시피로 제품 재창조하는 ‘모디슈머(modisumer)’ 주목

화장품 업계가 최근 헤리티지 마케팅(heritage marketing)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가운데 식품 업계는 레시피 마케팅이 한창이다.

제품을 개성에 맞게 바꿔 소비하는 ‘모디슈머(Modisumer)’ 문화가 유행이 아닌 일상으로 자리 잡으면서 기존 제품을 자신만의 레시피로 재창조하는 마케팅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것.

이들은 자신이 만든 독특한 레시피를 SNS 채널을 통해 공유하며 더욱 막강한 영향력을 발휘한다. 또 다른 이용자들이 퍼나르고 모방하는 과정을 통해 끊임없이 확산된 레시피는 ‘입소문’을 타고 활용 제품의 매출 견인차 역할을 하기도 한다.

이에 따라 식품 기업들은 모디슈머의 취향에 맞춘 마케팅을 활발히 펼치고 있다. 다른 음식과 쉽게 어우러지거나 토핑으로 활용하기 좋은 신제품을 개발하거나 레시피를 역제안하고 아이디어를 모으는 공모전을 진행하는 방식이다.

 
 
먼저 롯데제과는 6월 17일까지 샘킴 셰프와 협업을 통해 개발한 신제품 ‘샘킴 카스타드 사과&당근’의 출시 기념으로 레시피 공모전을 시행하고 있다.

신제품 출시와 동시에 ‘건강한 아이간식 만들기’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이번 공모전은 해당 제품을 활용한 나만의 레시피를 촬영해 롯데제과 페이스북 내 ‘레시피 공모전 이벤트 탭’에 올리면 참여가 완성된다.

 
 
오븐구이 치킨 전문 굽네치킨은 대표 메뉴 ‘굽네 볼케이노’를 새롭게 즐길 수 있는 레시피로 ‘치밥(치킨과 밥)’을 제안하고 ‘굽네 볼케이노 치밥’을 신메뉴로 선보이며 다양한 마케팅에 주력하고 있다.

소비자와 직접 치밥 레시피를 공유하는 등 치밥 문화를 이끌어 온 굽네치킨은 오는 29일 ‘엑소 치밥 쿠킹 팬사인회’를 개최하고 팬 100명을 초청해 엑소 멤버별 치밥 레시피를 공개하는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19일까지 카카오톡 선물하기로 굽네치킨 메뉴를 구매한 고객들 중 50명(1인 2매 제공)을 추첨해 초청장을 제공한다.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뉴트리바이오텍은 미국 등 해외에서 주목받고 있는 음료 증강제 제품 'my:x(믹스)'를 출시하고 총 상금 2천만원 규모의 레시피 공모전을 진행한다.

6월 17일까지 my:x 홈페이지에서 참가할 수 있으며 1등에 현금 500만원(1명), 2등에는 현금 300만원(3명), 3등 3명에게 드론, 전동 휠, 갤럭시S7 등의 100만원 상당의 경품을 증정할 예정이다.

 
 
과일가공 전문 브랜드 복음자리는 신제품 ‘무농약 유자와 감귤로 만든 잼’을 출시하고 적극적인 모디슈머를 공개 모집하는 ‘레시피 사진 이벤트’를 6월 13일부터 22일까지 실시한다.

복음자리 블로그의 이벤트 페이지를 스크랩하고 ‘무농약 유자 감귤잼’으로 만들어보고 싶은 레시피를 댓글로 간단하게 작성하면 응모된다.

선정된 모디슈머 20인은 ‘무농약 유자 감귤잼’으로 완성한 레시피 사진을 SNS에 올리는 최종 미션을 수행해야 하며, 베스트 레시피로 선정된 3인은 ‘자연에서 온 과일칩’ 3종을 추가 증정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