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막작 '마이 스윗 레코드(My Sweet Record)'와 15주년 기념 특별 영상 공개

 
 
[뷰티한국 최지흥 기자]국내 최대 규모의 단편영화제인 '제 15회 미쟝센 단편영화제' 개막이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개막작과 15주년 기념 특별 영상이 공개되어 눈길을 끌고 있다.

㈜아모레퍼시픽의 토털 헤어 코스메틱 브랜드 ‘미쟝센’이 후원하는 제 15회 미쟝센 단편영화제 ‘장르의 상상력展’이 롯데시네마 홍대입구점에서 오는 6월 23일부터 30일까지 8일간의 여정에 들어가는 것.

특히 올해는 15주년을 기념하기 위한 특별한 행사로 진행될 예정이어서 개막 전부터 큰 관심을 모았다.

미쟝센 단편영화제는 단편영화의 활성화와 재능 있는 신인 감독 발굴을 위해 2002년부터 매년 열리고 있는 국내 최고의 단편영화제다. 미쟝센의 브랜드명은 ‘연출’을 의미하는 영화 용어 미쟝센(mise-en-scène)에서 따온 것으로 완성도 높은 영화를 위해 한 컷 한 컷 세심하게 장면을 연출하듯 스타일리시하면서도 전문적인 헤어스타일을 창조하고 완성하려는 브랜드 철학을 담고 있다.

이러한 브랜드 철학 아래 미쟝센은 지난 2002년부터 한국영화의 기초 자산인 단편영화를 대중들에게 널리 알리고 한국 영화의 위상을 높일 신예 감독을 양성하는 ‘미쟝센 단편영화제’를 올해로 15년째 지속적으로 후원해오고 있다.

내일 23일 개최되는 제15회 미쟝센 단편영화제 개막식에는 운영위원장 이현승 감독과 올해의 공동 대표 집행위원 조성희, 엄태화 감독, 김지운 심사위원장, 그리고 심사위원으로 활약할 최동훈, 이용승, 백종열, 노덕, 이병헌, 민규동, 강형철, 이경미 감독 등 스타 감독들이 총출동하여 후배 감독들을 응원한다.

또한 경쟁부문 각 장르의 명예 심사위원으로 선정된 배우 오달수, 정려원, 안재홍, 신민아, 정은채가 참석해 자리를 빛낼 예정이다.

개막식 본 행사는 공동 대표 집행위원 조성희, 엄태화 감독의 개막 선언을 시작으로 심사위원장 김지운 감독과 심사위원 감독들의 인사말, 그리고 명예 심사위원 오달수, 정려원, 안재홍, 신민아, 정은채의 위촉장 수여식으로 진행된다.

또한 올해 영화제의 개막작 '마이 스윗 레코드(My Sweet Record)'와 15주년을 기념하는 특별 영상 '미쟝센의 매듭 (The Knot of the MSFF)'의 상영으로 본격적인 영화제의 시작을 알릴 예정이다.

올해 개막작으로 선정된 단편 영화 '마이 스윗 레코드'는 미쟝센 단편영화제 15주년 기념 다큐멘터리 제작을 맡은 ‘동구’와 조연출 ‘세정’의 흥미진진한 여정을 담아낸 작품으로 민환기 감독이 연출을 맡았고 배우 김시은, 김창환, 박종환, 진희경 등이 출연한다.

 
 
또한 '범죄와의 전쟁'(2011), '군도'(2014)의 윤종빈 감독이 연출과 연기를 동시에 맡은 것과 명예 심사위원 신민아의 참여로 더욱 눈길을 사로잡는 15주년 특별 영상 '미쟝센의 매듭 (The Knot of the MSFF)'은 15회 이후 열리지 못하고 사라진 미쟝센 단편영화제의 부활을 위해 미래의 세계에서 여전사 ‘민아’가 2016년으로 돌아와 ‘매듭’을 찾기 위해 비밀의 장소를 향해 달려 나가는 이야기를 그렸다.

15주년이라는 키워드를 단편 영화에 담아낸 개막작과 15주년 특별 영상은 이어질 영화제에 흥미를 더하기 충분하다.

더불어 올해 경쟁부문 상영작 감독들의 자화상인 'Moving self-portrait 2016' 역시 오는 6월 26일 일요일 관객들에게 공개될 예정이다.

한편 아모레퍼시픽의 미쟝센 단편영화제는 지난 15년간 무려 10만명이 훌쩍 넘는 관객들이 찾았으며 출품된 단편영화만 무려 10,000편이 넘는다.

개최 15주년을 맞은 올해의 경쟁부문 출품작 수도 총 1,037편으로 국내 영화제 경쟁부문 단편영화 출품 편수 중 가장 많은 수와 최종 경쟁률 16:1이라는 전례 없는 기록을 세웠다.

또한 미쟝센 단편영화제는 해마다 치열한 경합으로 스타 감독들의 등용문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해결사’의 권혁재 감독을 비롯하여 ‘범죄와의 전쟁: 나쁜놈들의 전성시대’의 윤종빈 감독, ‘최종병기 활’ ‘명량’의 김한민 감독, ‘미쓰 홍당무’의 이경미 감독, ‘무산일기’의 박정범 감독, ‘검은 사제들’의 장재현 감독 등 쟁쟁한 영화감독들이 미쟝센 단편영화제를 통해 성장하고 도약한 감독들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