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북목에서 탈출하면 얼굴도 예뻐진다?! 

스마트폰과 노트북의 사용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많은 현대인은 잘못된 자세로 하루를 보내게 된다. 특히 구부정한 자세로(일명 거북목) 장시간 전자기기를 사용하며 일상을 보내는 모습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흔히 말하는 '거북목'이란 목뼈 모양이 거북이의 모양과 같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구부정한 자세일 경우 몸의 밸런스를 유지하기 위해 머리를 앞으로 쑥 내밀게 되는데 이러한 자세를 장시간 유지할 경우 경추(목) 주변의 인대와 뼈, 근육 등이 변형돼 생활습관 병인 거북목, 굽은등으로 자리 잡게 된다. 스마트폰 등의 사용뿐 아니라 복부비만, 상체비만, 골다공증 등도 거북목 증후군의 원인으로 지목된다.

거북목의 특징
- 호흡 시 가슴만 들어 올리고 등근육은 움직이지 않는다(호흡이 약하다).
- 흉골(가슴 앞쪽 한가운데 위치한 세로로 길쭉하고 납작한 뼈)이 튀어나와 있다.
- 목이 뒤로는 안 넘어가지만 앞으로는 잘 숙여진다(복부는 단축되고 등은 이완돼 있다).

거북목의 체형과 얼굴
- 어깨가 벌어져 있다(어깨각이 크다).
- 목이 어깨선 보다 많이 나오고 등이 굽어 있다.
- 상체는 크고 하체는 작다(엉덩이가 작다).
- 턱선과 턱밑이 두툼하고 볼이 쳐져 있다.

볼을 이용하여 혼자 할 수 있는 거북목 관리(얼굴)

측와위 자세(옆으로 누운 자세)를 한 후 밑의 다리는 펴고 윗다리는 굴곡시킨다. 흡기(들숨)근육인 사각근과 흉쇄유돌근에 볼을 대고 이완 시킨다. 목에 있는 사각근 흉쇄유돌근이 단축(짧아지면)되면 쇄골의 운동성에 제한을 받기 때문에 이 요법을 행하도록 한다.

 
 

대흉근에 볼을 대고 10초 정도 머무른 다음 호흡과 체중을 이용해 롤링(좌우로 흔들어 준다)을 해준다. 옆으로 이동하며 반복한다.

 
 

이 동작을 꾸준히 할 경우 운동 후 V라인 턱선, 얼굴 부종 완화, 작은얼굴 만들기 등 효과를 볼 수 있으며 부드러운 볼과 접촉한 볼쪽의 얼굴 윤곽이 뚜렷해지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볼을 이용하여 혼자 할 수 있는 거북목 관리(체형)

다리를 굴곡한 상태에서 사각블록을 천골 밑에 놓고 좌우 견갑골 사이에 볼을 대고 호흡한다.

 
 

건강하고 예쁜목 만들기, 목관리 법

- 경직돼 있는 목 주변의 근육을 볼로 이완시킨다.
- 바른자세를 생활화 한다(허리를 펴지 않으면 자연스럽게 등이 굽어지고 목이 앞으로 빠진다. 이러한 자세가 장시간 계속되면 목과 척추의 변형으로 균형이 깨진다).
- 모니터는 눈높이 보다 10-15° 밑으로 향하게 한다.
- 스마트폰 사용시 목을 무리하게 숙이지 않는다.
- 스마트폰 사용시간을 줄이도록 한다.

하루 10-30분 정도 꾸준히 목주변의 근육을 이완, 강화시키는 볼 요법을 실천해 본다면 올바른 자세와 예쁜 목 만들기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글_최정림
메디스파 스토리W 전문점이자 방배 이수·서초 피부관리실 '예다미가 skin&body'를 운영하고 있으며, 전 서정대 피부미용학과 겸임 교수, 한국근장부학회 산모분과 위원장을 맡고 있다. 32년의 임상과 경험으로 피부비만관리, 체형관리, 얼굴·전신관리, 도수볼 얼굴축소, 얼굴비대칭, 관상수기성형, 임산부 관리 등을 전문으로 하고 있으며, 1:1 고객맞춤 서비스로 최상의 고객만족 효과를 높이고자 늘 연구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뷰티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